사용자토론:Fx120/보존문서5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님의 사용자문서가 편집틀만 작성되어 있고 내용은 편집되고 있지 않는 역사가 흘러가고 있는 이유는요?

어떤 이유들이 있어요?--Excelruler (토론) 2010년 1월 15일 (금) 16:10 (KST)[답변]

님께서 님의 사용자문서의 토론을 보존문서4개로 보관하시고 향후 6개로 늘일 계획에 있는 이유는요?

어떤 이유들이 있어요?--Excelruler (토론) 2010년 1월 16일 (토) 16:01 (KST)[답변]

참 잘했어요^^

한양대학교 문서의 알찬글 선정 과정에 도움을 주신 지식왕자님께 이 도장을 찍어 드립니다. 쾅! -- 모다   /토론/ 2010년 1월 22일 (금) 14:56 (KST)[답변]
감사합니다. 님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 추운 날에도 감기에 걸리지 않게 몸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지식왕자 (토론) 2010년 1월 22일 (금) 15:01 (KST)[답변]

나라의 올림픽 선수단

안녕하세요? 올림픽 프로젝트 참가자인 Min's입니다:) 대한민국의 올림픽 선수단과 같이 "나라의 올림픽 선수단" 표제어에 대해 올림픽 프로젝트 참자자 분의 의견을 묻고자 이렇게 사용자토론에 글을 남깁니다. 백토:위키프로젝트 올림픽#나라의 올림픽 선수단을 보신 후, 이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 Min's (토론 / 기여) 2010년 1월 24일 (일) 18:14 (KST)[답변]

1918년 인플루엔자 범유행과 스페인 독감

1918년 인플루엔자 범유행을 스페인 독감으로 옮긴 이유를 들을 수 있을까요? 이해가 잘 안되서..^^ 아드리앵 (토론) 2010년 1월 24일 (일) 18:27 (KST)[답변]

닌텐도 위 분류에 관해서

분류:Wii는 예전에 분류:위 (게임기) 분류로 이동됬었는데 다시 옮기시려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by Devunt at 2010년 1월 25일 (월) 15:01 (KST)[답변]

틀과 문서 표제어를 통일하기 위해서입니다. --지식왕자 (토론) 2010년 1월 25일 (월) 18:42 (KST)[답변]

다시한번더..

다시한번더.. 1918년 인플루엔자 범유행스페인 독감으로 옮긴 이유를 들을 수 있을까요? 이해가 안되네요.. 영어판에서도 스페인 독감을 1918년 인플루엔자 범유행이라고 하는데.. 정식명칭은 1918년 인플루엔자 범유행 아닌가요?--아드리앵 (토론) 2010년 1월 28일 (목) 20:29 (KST)[답변]

스페인 독감이라는 표제어가 일상적인 표제어로 알고 있는데요. 네이버 백과사전이나 네이트 백과사전, 야후! 백과사전 같은 곳을 참고해 보세요. ^^ --지식왕자 (토론) 2010년 1월 29일 (금) 18:01 (KST)[답변]

님께서는 이 문제점 및 잘못된 이유와 사람들이 승강기 문서에 기재되면 해요?아파트문서에 기재되면 해요?다른 문서에 기재되면 해요?

어느 쪽이에요? 이유는 어떤 이유들이 있어요?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일부 아파트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여 발생하는 문제점

1990년대이전에 건축된 상당수의 아파트 2층에서는 운행비절약이라는 명분으로 승강기운행이 안되고 있어 2층입주민이나 방문객의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


첫째,승강기운행을 안하는 2층입주민이나 방문객이 다리를 다쳤을때 목발을 짚은 상태에서 높은 계단을 난간잡고 오르고 내리거나 제3자가 부축해야 주어야하고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이 2층에 출입할때는 제3자의 부축없이는 아예 출입이 안되는 것이다.

둘째,승강기운행을 안하는 2층입주민이나 방문객에게 무거운 짐이 있을때 승강기타고 3층에서 내려서 짐을 내려야 하는 데 짐이 너무 무거워 들수 없을때 계단에 던져서 내려야 하므로 짐파손등이 우려되는 것이다.

셋째,승강기운행을 안하는 2층입주민이나 방문객에게 유모차타는 아기가 있으면 아기가 다칠 것을 우려해 아기를 먼저 2층에 두고 1층에 세워둔 유모차를 가지고 오는 번거로움이다.

넷째,승강기운행을 안하는 2층입주민의 집에 자전거를 타는 아이가 있을때 아이가 자전거를 들고 내릴 체격이 안되면 주로 그 집의 엄마가 자전거를 내려주고 올려주어야 하는 등 엄마는 귀찮고 아이는 주로 자전거를 올릴때 밖에 세워둔 자전거의 도난우려및 집에 엄마가 없으면 자전거를 올릴수가 없어 마음데로 집에 못들어가는 것이다.

다섯째,승강기운행을 안하는 2층입주민과 윗층 입주민들 특히 초등학생과 가정주부들사이에 친구집갈때 승강기를 타고 1층이나 3층에서 내려서 2층으로 가야 하고 반대로 2층입주민이 윗층에 거주하는 친구집갈때 1층이나 3층으로 가서 승강기를 타고 친구집에 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일부 아파트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것이 잘못된 이유

1990년대이전에 건축된 상당수의 아파트 2층에서는 운행비절약이라는 명분으로 승강기운행이 안되고 있어 2층입주민이나 방문객의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얼마 안되는 승강기운행비절약때문에 2층입주민 및 방문객의 불편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승강기운행비절약이라는 구실로 아파트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것은 매우 잘못되었다.


첫째 그러면 고층입주자일수록 승강기운행하는 데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데 고층에 거주하는 입주자일수록 더 많은 운행비를 받아야 할텐데 그러지 않고 층수에 무관하게 승강기운행비를 징수하고 있다.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아파트의 2층에서는 주민투표를 통하여 2층의 승강기운행여부를 결정하는 데 오히려 2층입주민들이 얼마나 안되는 승강기운행비부담을 이유로 장애인이 같은 층에 거주하여 출입이 불편한 것을 알아도 2층의 승강기운행을 반대하는 일이 많은 데 그들도 다리를 다쳐 보아야 불편함을 알것이다.

게다가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일부 아파트에서는 2층입주민에게도 승강기운행비를 징수하기도 하여 형평성에 매우 어긋난다.


둘째 아파트이외에 상가 등 업무용건물에서는 전층(2층은 물론 지하층도)을 승강기운행한다.

만약 업무용건물에서도 운행비절약을 명분으로 승강기운행을 안할 경우 종합병원에서는 거동을 마음데로 못하는 환자도 수두룩한데 그분(통원치료환자든 입원치료환자든 간에)들이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2층에 용무가 있어서 가야하는 데 목발을 짚거나 휠체어를 탄 상태에서 엄청 불편하게 된다.

오히려 아파트보다 방문객이 많아 승강기사용량이 많은 상가 등 업무용건물에서 승강기운행비가 더 드는 데도 전층(2층은 물론 지하층도)을 승강기운행하고 있으니 아파트2층은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


셋째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대부분의 아파트가 그러면서 승강기의 2층버튼에 운행안한다는 표기가 안되어 있다.

2층 입주자나 방문객이 평소에는 승강기사용할 일이 없어 그런 사실도 모르고 앞서 열거한 데로 승강기사용할 일이 있을때 그 사실을 모르고 2층버튼을 눌렀을때 운행안하는 사실을 알면 엄청 당황하게 된다.

아파트 2층에 승강기운행안하는 것뿐 아니라 승강기의 2층버튼은 있으면서 운행안하다는 사실이 표기되지 않은 것은 그만큼 2층입주민과 방문객의 편의를 무시한 것이다.


넷째 2000년대 이후 건설된 대부분의 아파트에서는 전층(2층은 물론 지하층도)을 승강기운행한다.

1990년대이전에 건설된 대부분의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아파트에서도 잠금장치를 풀면 그 아파트의 2층도 승강기운행을 할수 있는 데 대부분의 1990년대이전에 건설된 아파트에서는 여전히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고 있다.

2000년대 이후 건설된 대부분의 아파트에서는 2층도 승강기운행을 하는 데 그 아파트에서의 승강기사용량이 얼마나 훨씬 더 많다고 2층도 승강기운행을 하는 지가 의문이다.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아파트의 2층에 거주해서는 절대로 안되는 사람들

1990년대이전에 건축된 상당수의 아파트 2층에서는 운행비절약이라는 명분으로 승강기운행이 안되고 있어 2층입주민이나 방문객의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


얼마 안되는 승강기운행비절약을 구실로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그 불편때문에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아파트의 2층에 거주해서는 절대로 안되는 사람들이 있는 데 다음과 같다.


첫째 신혼부부들이다.

결혼후 입주할때는 걸어다녀도 되니까 승강기미운행의 불편을 모를지 몰라도 아기낳고 나서 유모차몰고 다닐때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2층입주민이나 방문객에게 유모차타는 아기가 있으면 아기가 다칠 것을 우려해 아기를 먼저 2층에 두고 1층에 세워둔 유모차를 가지고 오는 번거로움의 불편함이 얼마나 불편한지 알게 된다.

또 그집에서 계속 살다가 자녀가 크면서 자전거탈때가 되면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2층입주민의 집에 자전거를 타는 아이가 있을때 아이가 자전거를 들고 내릴 체격이 안되면 주로 그 집의 엄마가 자전거를 내려주고 올려주어야 하는 등 엄마는 귀찮고 아이는 주로 자전거를 올릴때 밖에 세워둔 자전거의 도난우려및 집에 엄마가 없으면 자전거를 올릴수가 없어 마음데로 집에 못들어가는 것의 불편을 크게 겪게 된다.


둘째 70대연령이상 노인들이다.

청장년시절 건강했던 노인들도 나이들면 어떠한 질병을 앓을지 알수 없고 대부분의 노인들은 거동이 편치 않아 지팡이를 짚고 다니는 데 그 노인의 다리에 이상이 생겨서 지팡이 짚고도 거동이 불편할 정도이면 외출,귀가때마다 엄청 큰 불편 및 시간지연의 불이익을 겪게 된다.

80대이상 노인들중 상당수는 치매를 앓고 있어서 제 정신이 아니라 거동중 발작하는 일도 잦아 자택에 출입중 계단에서 발작하면 크게 다칠 우려가 있다.


셋째 운동선수들이다.

대부분의 운동선수들은 해당 종목의 경기,연습하다가 부상당해 다리를 다치는 일이 잦다.

이때 귀가할때마다 목발을 짚은 상태에서 자택에 출입하기가 크게 불편하며 시간지연의 불이익을 겪게 된다.

--Excelruler (토론) 2010년 2월 5일 (금) 19:58 (KST)[답변]

일단 엘리베이터(승강기)의 경우 2층 쪽에 사는 주민들이 상당히 모호하는 부분이 많다고 하던데요. 요즘 같은 아파트들의 경우 1층을 필로티화하고 2층을 거주층으로 쓰는 경우, 1·2층을 아예 필로티화하거나 1층세대만 복층형 세대를 따로 두는 경우도 있다고 하죠. 타워식이나 복도식 같은 경우는 2층을 예외 운행 구간으로 하게 되고 일반 계단식은 오랫동안이나 엘리베이터를 2층으로 운행하지 않는 것만 고수했는데 이는 에너지 절약 정책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문서는 님께서 Wikipedia에 게재하는 것은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 --지식왕자 (토론) 2010년 2월 6일 (토) 09:09 (KST)[답변]

님께서는 가상 공동체에서 주의해야 할 회원 및 예방법이 가상공동체문서에 기재되면 해요?다른 문서에 기재되면 해요?

어느 쪽이에요?

이유는 어떤 이유들이 있어요?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가상 공동체에서 주의해야 할 회원 및 예방법

2000년대이후 인터넷사이트에 개설된 커뮤니티나 카페에서 취미,친목등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가입하여 직접 만나서 취미생활 및 모임을 갖는 일이 많아서 친구및 애인사귀기는 물론 남녀가 만나서 결혼을 하여 자녀를 낳는 일도 흔하다.

이제 커뮤니티나 카페를 통하여 대인관계를 맺는 일은 일상화하여 생활의 한 단면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각 커뮤니티나 카페에 가입하여 회원들을 상대로 돈을 갈취할 목적으로 가입하는 몰지각한 사람들이 간혹 있는 데 주로 술취해서 사리분별력이 흐려진 회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일이 많다.

이런 회원들은 주로 자신이 모임을 친후 참석한 회원들을 상대로 특히 만취해 있을때 그러는 일이 많은 데 오프라인모임이 있는 커뮤니티나 카페에서 이런 회원들이 가능성이 매우 높다.


첫째 모임을 너무 자주 치는 회원이다. 이런 회원들은 1주일에 1번씩 모임을 치는 등 모임주최횟수가 잦은 데 모임을 자주 쳐야 다른 회원들에게 뜯어내는 돈이 많기 때문이다.


둘째 모임취소를 자주 하는 회원이다. 일반적으로 각 커뮤니티나 카페에서 모임을 주최하는 회원들은 모임주최후 취소를 잘 안하고 부득히 개인적이 사정이 생겨 취소하더라도 최소한 하루전에는 공지하여 모임참석예정회원들의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데 돈갈취를 목적으로 가입한 회원들은 당일취소가 잦고 심지어 모임 몇시간앞두고 취소하는 일도 잦다.

이유는 모임참석예정회원이 적어 수입이 부실하고 오히려 자신이 돈을 더 내야 해서 적자가 발생하기때문에 이윤이 남지 않는 장사에 대한 계약은 취소하는 것과 같은 셈이다.


셋째 모임후기를 작성하지 않는다. 모임주최자들은 자신이 주최한 모임에 대한 후기(참석장소,참석회원,지출내역등)를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돈갈취를 목적으로 가입한 회원들은 그렇게 모임을 자주 치면서 모임후기작성을 안하는 일이 잦은데 모임후기작성시 지출내역을 공개해야 해서 자신이 회원들한테 돈뜯는 것이 탄로날 것이기 때문이다.


넷째 모임장소를 자신의 주소지,일터등에서 가까운 연고지로 하는 일이 많다. 되도록 자신의 주소지,일터등에서 모임을 주최하여 자신의 교통비절약 및 귀가편의를 도모하다가 그 지역에 치는 모임에 참석하는 회원이 적으면 번화가로 옮겨서 모임을 치는 일이 많다.


다섯째 모임공지할때마다 신입회원들에게 참석을 종용한다. 신입회원들은 그 모임이 있는 커뮤니티나 카페의 사정을 잘 모르니까 그 점을 이용해서 신입회원들에게 보다 많은 돈을 뜯어내기 위해서이다.


마지막으로 주최하는 모임의 종류가 다양하다. 술모임을 기본이고 생선회모임,영화모임등 별의 별 모임을 다치고 한번이라도 만났으면서 전화번호를 아는 회원들에게는 꼭 카페공식모임이외에 비공식모임도 자주 주최한다.

회원들에게 돈을 뜯으면서 자신이 먹고 싶은 것도 먹고 놀고 싶은 것도 하자는 의도인 것이다.


이런 회원들은 흔치 않지만 간혹 커뮤니티나 카페마다 이런 회원들이 있는 데 예방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오프라인모임이 있는 커뮤니티나 카페에서 모임주최자의 모임후기작성을 의무화하고 모임주최후 모임후기작성을 안하는 회원에게는 등급강등,강제탈퇴,모임주최제한 등의 제재를 하는 것이다.


모임주최자들이 모임후기 작성시 올려야 할 사항은 참석회원,모임장소,회비 및 지출내역과 남은 액수,영수증첨부 이다.


참석회원 대부분의 오프라인모임이 있는 커뮤니티나 카페에서는 오프라인모임참석횟수에 따라 등급이 부여되므로 각 모임때마다 모임후기를 작성하면 그 회원의 등급가능여부를 파악할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


모임장소 모임장소를 1차에서 마친 후 2차이후까지 가는 일도 잦은데 이때 1차모임장소,2차모임장소 등 옮겨가면서 간 모임장소와 그곳에서의 회비 및 지출내역을 기재하도록 한다.


회비 및 지출내역 모임후기작성시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앞서 열거한 참석회원들에게 거둔 회비와 지출내역을 각 장소별로 기재하도록 한다.

즉 모임을 1차장소에서만 하고 10명의 회원들이 참석했는 데 1인당 2만원의 회비를 거두어서 20만원이 거두어 졌는 데 18만5천원을 지출하였으면 그 사실을 기재하도록 하고 남은 1만5천원의 액수를 기재하도록 한다.

만약 역시 1차장소에서만 하고 10명의 회원들이 참석했는 데 1인당 2만원의 회비를 거두어서 20만원이 거두어 졌는 데 돈이 모자라서 2만원이 더 나왔으면 그 사실을 기록하고 나머지 2만원의 금액을 충당한 회원을 기재하도록 한다.

2차이후에도 모임을 가진 경우 1차모임에 10명의 회원들이 참석했는 데 1인당 2만원의 회비를 거두어서 20만원이 거두어 졌는 데 18만5천원을 지출하였으면 그 사실을 기재하도록 하고 남은 1만5천원을 2차모임장소에 사용하였거나 모임주최자가 다은 용도에 사용하였으면 그 사실을 기재하도록 한후 2차모임에 7명의 회원이 가서(나머지 3명은 이탈) 1인당 1만원의 회비를 더 거두어서 지출하였으면 그 사실을 기재하도록 한후 1차때와 마찬가지로 지출내역 및 남은 내역에 대한 출처를 기재하도록 한다.

모임참석자중 회비감면 및 더 낸 회원이 있으면 그 회원의 명단과 사유등을 기재하도록 한다.


영수증첨부

모임장소에서 모임을 마친 후 계산후 영수증을 발급받아 사진으로 촬영하여 모임후기작성시 올리면 지출내역에 대한 가장 큰 증거자료가 된다.


대부분의 오프라인모임이 있는 커뮤니티나 카페에서 정모때는 그 커뮤니티나 카페의 운영자들이 앞서 열거한 내용의 모임후기를 작성하는 일이 많은 데 회원들이 주최하는 번모에서는 그러지 않은 일이 많아 회원들을 상대로 돈갈취할 불순한 목적으로 가입한 회원들이 그러는 일이 간혹 있다.

그러한 회원들은 정모에서는 그런 짓을 할수가 없어 정모에는 불참하고 가입후 온라인에서 잦은 활동(게시글작성)및 번모참석을 자주하여 회원들에게 널리 알려지도록 한후 번모주최를 자주하여 회원들을 상대로 돈갈취후 탄로날 기미가 보이면 자진탈퇴하는 일이 많다.

따라서 정모때 운영자들이 모임후기를 작성하는 식으로 번모때는 모임주최자들이 모임후기작성하는 것을 의무화하여 회원들을 상대로 돈갈취할 불순한 목적으로 가입하는 회원들을 차단해야 한다.--Excelruler (토론) 2010년 2월 6일 (토) 17:26 (KST)[답변]

엑셀룰러님 이런 질문에 대한 답변을 올리는 것은 저도 귀찮고 짜증납니다. 우선 이 내용은 Wiki에 기여하는 것은 자체에 어긋납니다. 위키백과는 중립적 시각을 지켜야 하는 기본 준수사항이 있으므로, 그래서 네이버 불로그나 까페 같은 데에 기여하는 것이 최적일 뿐이지 위키백과는 아무 게시글을 올리는 공간이 아닙니다. 자세한 사항을 열람하고 싶으신다면 백:오해를 참고하세요. ^^ --지식왕자 (토론) 2010년 2월 6일 (토) 21:28 (KST)[답변]

님께서는 저와 달리 님의 사용자문서:Fx120에 님께서 작성하신 모든 문서들을 기록하시지 않는 역사가 흘러가는 이유는요?

어떤 이유들이 있어요?--Excelruler (토론) 2010년 2월 6일 (토) 22:01 (KST)[답변]

답변이 너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제가 이거를 만들지 않는 이유는 주관적인 기여 문서가 새 문서(이동 기록 전후 비교)를 대상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지식왕자 (토론) 2010년 3월 12일 (금) 21:19 (KST)[답변]

제가 개설한 위키프로젝트에 참가하여 주시면 합니다

오늘 제가 위키백과에서 처음으로 위키프로젝트를 개설하는 역사가 흘러가서위키백과:위키프로젝트/제안/2010년 2월위키프로젝트:범죄가 방금 개설되었습니다. 제가 개설한 위키프로젝트에 참가해주시면 합니다.--Excelruler (토론) 2010년 2월 23일 (화) 21:05 (KST)[답변]

그 프로젝트는 총의가 형성되어 있지 않아서 포기된 상태였는데요. ^^ --지식왕자 (토론) 2010년 3월 12일 (금) 21:20 (KST)[답변]


늘 위키백과의 발전에 기여하시는 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의 사용자:Excelruler에 기재되어 있듯 제가 평일에 바빠서 주로 주말에 활동하고 있는 데 이번주에는 특히 주중에 너무 바빠서 위키백과활동을 못하다가 오늘 시간이 되어 이렇게 다시 활동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먼저 님께서 위키백과에 기여를 많이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해당 문서는 제목명이 사실상 통일되어 있지 않아서 유사한 항공사고중 1건은 위키백과에는 대한항공 007편 격추사건으로 기재되어 있는 데 네이버 백과사전에는 KAL기피격사건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제가 위키백과의 항목으로 기재한 이란여객기격추사건이란 항공 655편 격추사건으로서 다른 제목으로 위키백과의 항목으로 기재되어 있는 줄 몰랐습니다.

이란 항공 655편 격추사건네이버 백과사전에는 없는 것이 확실합니다.

사건사고항목은 이렇게 제목이 통일되어 있지 않아 검색에 문제가 많습니다.

오늘 님께서 저의 사용자토론:Excelruler에 남기신 글을 새글이 작성되었다는 내용을 보고 알았는 데 사용자토론에 글이 남겨지면 그 메시지가 뜨는 기간이요?에서 보듯 1주일이 지나도 제가 확인하지 않아도 메시지가 있다가 확인하니까 사라지더군요.

제가 이란여객기격추사건에 작성하던 문서의 내용은 이란 항공 655편 격추사건문서의 내용으로 재작성하였습니다.

언제나 위키백과에 기여를 많이 하시는 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Excelruler (토론) 2010년 3월 13일 (토) 10:52 (KST)[답변]

엑셀룰러님 지적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님이 위백에서 기여하신 문서 中 이란여객기격추사건 문서를 이란 항공 655편 격추사건 문서로 넘겨주기한 이유는 중복문서라서 어쩔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문서가 토막글 미만인 경우이거나, 겹치는 경우에만 합병대상이 될 수 있죠. 님도 즐거운 한주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 --지식왕자 (토론) 2010년 3월 13일 (토) 20:59 (KST)[답변]


어떻게 된 영문이에요?

제가 작성하였던 이란여객기격추사건을 님께서 이란 항공 655편 격추사건으로 넘겨주기 하셨지요.

이란 항공 655편 격추사건에 제가 재작성한 내용을 님께서 저작권위배라며 되돌림하신 역사가 흘러갔는 데 어떠한 저작권침해문제때문이에요?--Excelruler (토론) 2010년 3월 14일 (일) 22:00 (KST)[답변]

그 이유는요. 님이 작성하신 내용이 지식iN에서 퍼왔는지 아니면 중립적 시각을 지키지 않았는지 그렇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백:아님 또는 백:저작권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사이트에서 퍼왔는지 출처가 불분명해서 그렇게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사료됩니다. 여담으로 이 경우 독자연구가 있기 때문에 부득이한 사정으로 제가 되돌렸기 때문입니다. ^^ --지식왕자 (토론) 2010년 3월 15일 (월) 19:20 (KST)[답변]

제가 개설한 위키프로젝트와 관련해서요?

저는 2010년2월 23일당시 위키백과:위키프로젝트/제안/2010년 2월에 위키프로젝트:범죄를 개설하였는데 아직도 총의가 형성되어 있지 않아서 1명도 참가하지 않는 역사가 흐르고 있는 데 어떻게 된 영문이에요? 제가 오늘까지 위키백과에 새로 개설한 범죄문서만 해도 27건이나 됩니다. 님이라도 저의 그 프로젝트에 참가해주실수 있지 않습니까?--Excelruler (토론) 2010년 3월 14일 (일) 22:06 (KST)[답변]

그건요. 님이 개설신청을 제안하신 위키프로젝트 범죄의 경우, 법률관련 프로젝트가 이미 사용자:WonYong님이 개설하신 유사 프로젝트가 하나 있지만 프젝 제목은 위키백과:위키프로젝트 법률용어라는 비슷한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그리고 님이 신청제안을 하신 프로젝트는 현재 답보상태인 이유는 총의가 형성되어 있지 않거나 대답이 없거나 논의중인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사용자에게 논의해 주는 것은 어떨까요? 또한 법률용어 프로젝트에 서명(~~~~)만 그어 놓고 참여해 주시는 것은 어떨까요? --지식왕자 (토론) 2010년 3월 15일 (월) 19:26 (KST)[답변]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제가 2010년 2월 3일위키백과:질문방/2010년 2월에 올린 위키백과에 새로운 문서를 작성후 얼마나 시간이 지나야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나타나요?에 대한 질문에 50일이 지나서 뒤늦게 나마 님께서 유용한 답변을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아울러 언제나 위키백과에 기여하시는 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Excelruler (토론) 2010년 3월 23일 (화) 16:44 (KST)[답변]

나라별 올림픽 선수단

안녕하세요? 올림픽 프로젝트 참가자인 Min's입니다:) 나라별 올림픽 선수단 표제어에 대해 그 동안의 토론을 마무리하고 최종 결정을 내리려고 합니다. 최종 결정을 내리는 데에 있어 많은 사용자 분들의 의견, 특히 올림픽 프로젝트 참가자 분들의 의견이 절실하게 필요하기에 이렇게 올림픽 프로젝트 참가자 분들께 최종 결정참여를 알리고자 합니다:) 백토:위키프로젝트 올림픽#최종 결정에 오셔서 짧막하게 나마 의견을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 Min's (민들라미) (토론 / 기여 / 메일) 2010년 4월 8일 (목) 12:15 (KST)[답변]

생도복

제가 새로 생성한 문서인 생도복이 무엇이 잘못되어서 삭제신청되었습니까? 국어사전백과사전 등 사전에도 없는 문서이고 새로 생성하여 많은 분들을 통해 새로운 문서로 꾸며나가면 좋지 않습니까?--Excelruler (토론) 2010년 5월 8일 (토) 20:26 (KST)[답변]

생도복은 제가 삭제 신청한 것은 아니구요. 삭제토론 제안자가 삭제 토론에 회부하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생도복에 대한 삭제토론을 열람하고 싶으신다면 위키백과:삭제 토론/생도복을 다시한번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 --지식왕자 (토론) 2010년 5월 8일 (토) 20:35 (KST)[답변]

토론문서

님께서 저의 사용자토론:Excelruler에 작성하신 토론문서를 보고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이제 저의 토론문서의 수도 47건이나 되어 보관을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면 보존문서로 보관해야 하는 것입니까? 토론문서의 양이 많은 분들은 보존문서로 보관하시던데 저는 이번에 처음할 예정이라 잘 모르겠습니다.

몇가지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 보존문서의 단위를 몇개씩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 보존문서를 1개에 몇개의 문서들로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 보존문서를 나누어서 보관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어요?--Excelruler (토론) 2010년 5월 8일 (토) 20:27 (KST)[답변]
답변입니다.
  1. 보존문서는 단위별로 보관하는 것보다는 [[사용자토론:Excelruler/보존문서1]], 보존문서2, 보존문서3과 같이 연산자값을 맞추어서 올려 놓는 것이 좋습니다.
  2. 보존문서는 한개의 토론문서마다 최대 제한치는 없으며, KB수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3. 보존문서 분할은 님의 자유이자 선택이며, 세오테뤼님의 사용자 토론글 같은 경우 한 페이지당 30개씩 채우는 경우가 있는 것이 대표적인 사실입니다.

그래서 상기 내용과 같이 보존문서 보관 수는 본인의 자유이자 선택으로 보시면 됩니다. ^^ --지식왕자 (토론) 2010년 5월 8일 (토) 20:38 (KST)[답변]

보존문서를 생성

사용자토론:Excelruler를 보존문서로 분리하려 하니 님께서 알려주신 방법과 위키백과:지난 토론 보존하기에 기재된 내용만으로는 어떻게 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가장 먼저 어디에 접속해야 가능합니까?--Excelruler (토론) 2010년 5월 8일 (토) 21:55 (KST)[답변]

제가 직접 답변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경우 위키백과:질문방에 질문하셔야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지식왕자 (토론) 2010년 5월 9일 (일) 14:24 (KST)[답변]

님의 견해

독자연구독자연구기준이 동일?에 대하여 님께서는 어떠한 견해를 가지고 계세요?--Excelruler (토론) 2010년 5월 8일 (토) 22:00 (KST)[답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독자연구에 관한 내용은 위키백과 알림 문서인 백:독자연구를 참조하셔야 정확한 내용이 나올 수 있게 됩니다. ^^ --지식왕자 (토론) 2010년 5월 9일 (일) 14:42 (KST)[답변]

생도복 관련

국어사전식 서술문서라 하는 데 제가 생성한 생도복이외에도 국어사전식 서술문서는 많습니다.물론 그 문서들은 다른 사용자들이 추가로 편집하지 않아서 이지요. 님께 묻고 싶은 게 생도복대한민국위주로 작성된 문서라 생각하세요? 제가 생성한 문서중 간호복, 죄수복, 경찰복, 소방복, 공익복등 국어사전이나 백과사전에 없는 단어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단어들을 위키백과의 문서로 생성해서 다른 사용자들이 아는 지식을 최대한 편집하면 좋지 않습니까? 생도복은 그 단어가 널리 알려지지 않고 착용자들이 매년 대한민국에서 수천명에 불과해서 수적으로 적어서 인지 정보를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럴때 여러 사용자들이 아는 정보를 모아서 생도복을 편집하면 좋지 않습니까?--Excelruler (토론) 2010년 5월 9일 (일) 21:14 (KST)[답변]

람다람쥐, 윤성현님의 의견에 따르면 발전되지 않는 문서로 보이는 이상 삭제하는 것이 마땅하지만 Npsp님의 의견대로라면은 유지 입장을 갖고 있는데 저는 생도복에 대한 편집이나 관심은 아예 가지지 않을 방침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런 문서는 님의 불로그나 까페 같은 데에다가 비공게로 올려 두는 것은 어떨까요? --지식왕자 (토론) 2010년 5월 10일 (월) 18:47 (KST)[답변]

님께서요

긴 후기(Excelruler) 에 대하여 어떻게 여기세요?--Excelruler (토론) 2010년 5월 9일 (일) 21:31 (KST)[답변]

안녕하세요. 의견 남겨주신 것보고 직접 찾아뵈게 되었습니다. 이 문서는 제 나름 서울 히어로즈의 트레이드를 모두 다뤘는데, 어떤 내용이 더 보강되어야하는지 조언을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에 찾아 뵙게 되었습니다. 남겨주신 의견 감사하며,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누비에크 () 2010년 5월 11일 (화) 03:55 (KST)[답변]

님께서는요?

위키백과:삭제 토론/사용자:Excelruler가 생성한 문서들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세요?--Excelruler (토론) 2010년 5월 12일 (수) 17:24 (KST)[답변]

위키마니아 2010

님께서는 위키마니아 2010(폴란드)에 신청하셨어요?안하셨어요? 어느 쪽이며 어떤 이유들이 있어요?--Excelruler (토론) 2010년 5월 12일 (수) 19:15 (KST)[답변]


어떻게 여기세요?

제가 위키백과:오프라인 모임/2010년 2월 21일에 참석하였을때 참석자들과 메일주소를 교환하였는 데 그 분들에게 모두 이 내용을 메일로 전송하여 드렸는 데 한분만 답변을 하셨습니다.그분께서 답변하신 내용입니다.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우선 제 생각으로는 2층의 승강기 운행 중단은 어쩌면 형사처벌의 대상일 것입니다. 장애인 차별 문제이기에 저는 솔직히 너무 화가 납니다. 법제처에서 운영하는 국가법령정보센터 사이트인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검색어를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라고 넣으시면, 약간의 해답이 있을겁니다. 그리고 저는 1980년전후에 베를린에 있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8층짜리)사무실에 근무했는데 그곳 2층에도 승강기가 항시 운행(탑승 및 하차)됐었습니다. 그리고 1990년전후에는 프랑크푸르트 5층짜리 연립주택의 2층에 저의 가정이 있었는데 그 2층에서도 항시 승강기가 운행됐었습니다. 또 그 시기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5층짜리에서 근무했으며 그 2층에도 승강기가 운행됐었습니다. 너무 간단히 회신해서 죄송합니다. 가끔 서로 안부를 전한다면 참 좋겠습니다. 어쨌든 이런 문제(2층의 승강기)는 제가 (비록 휠체어에 의존하진 않아도) 노인이며, 노인은 장애인에 준하므로 저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연구해 보겠습니다.


대한민국의 아파트 2층의 승강기미운행에 대한 질문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 만약 "대한민국의 일부 아파트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여 발생하는 문제점", "대한민국의 일부 아파트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것이 잘못된 이유",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아파트의 2층에 거주해서는 절대로 안되는 사람들"이 백과사전(위키백과아닌 다른 백과사전이라 하여도)에 기재된다면 승강기 항목과 아파트 항목중 어느 항목에 기재되면 해요?

대한민국의 일부 아파트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여 발생하는 문제점"에서 어느 문제점이 가장 심각한 문제점인 것 같아요?

  • "대한민국의 일부 아파트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것이 잘못된 이유"에서 어느 이유가 가장 잘못된 이유인 것 같아요?
  •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아파트의 2층에 거주해서는 절대로 안되는 사람들"에서 어느 사람들이 가장 그런 것 같아요?
  • 그 지식들이 어떠한 점에서 독자연구인 것 같아요?
  • 그 지식들이 신문기사로 보도되면 위키백과에 오를수 있다고 하는 데 어느 신문의 기사로 보도되는 것이 좋을까요?
  • 승강기, 2층에도 서게 해주오"아파트 2층 거주 한 지체장애인의 호소라는 신문기사를 출처로 하면 이 지식들이 위키백과의 지식으로 기재하는 것이 가능할까요?불가능할까요?
  • 그 지식이 대한민국위주의 지식인데 다른 언어 위키백과에 올리면 어떻게 될까요?
  • 다른 언어의 위키백과에 이 지식들이 대한민국 아파트의 승강기지식임을 알리면 대한민국을 방문해서 아파트를 찾은 비대한민국국적자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 다른 언어의 위키백과에 이 지식을 올려도 독자연구로 분류되어 되돌려지거나 삭제될까요?
  • 대한민국이외에 외국의 아파트에 이와 비슷한 일들이 있는 데 그 사실을 한국어 위키백과에 기재하여도 독자연구로 분류될까요?
  • 혹시 대한민국이외에 외국의 아파트2층에도 승강기운행을 하는 지 안 하는 지 아세요?

후자라면 어느 나라인지 아세요?

  • 님께서도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아파트 2층(국내와 국외불문)에 거주하시거나 방문하실때 이 문제들을 겪으신 적이 있어요?없어요?
  • 이 문제점, 잘못된 이유, 연관되면 안되는 분들과 관련해서 대한민국 아파트의 2층에 승강기운행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안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전자라면 어떻게 하면 가능하다고 생각하세요?

아울러 “승강기,2층에도 서게 해주오” 아파트 2층 거주 한 지체장애인의 호소라는 신문기사를 참고자료로 올려드립니다.

대한민국의 일부 아파트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여 발생하는 문제점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1990년대이전에 건축된 상당수의 대한민국 아파트 2층에서는 운행비절약이라는 명분으로 승강기운행이 안되고 있어 2층입주민이나 방문객의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

  •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아파트 2층의 입주민이나 그곳에 방문하는 방문객이 다리를 다쳤을때 목발을 짚어야 하는 다리부상자와 휠체어를 타야 하는 거동장애인이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아파트 2층에 출입할때는 제3자의 부축없이는 출입이 안되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 목발을 짚은 상태에서 높은 계단을 오르고 내리다가 넘어져서 크게 다칠 우려가 있고 한손으로는 난간을 잡아야 하므로 한쪽 목발만 짚어야 하기때문에 다른 목발을 윗층이나 아랫층에 두어야 하고 후자의 경우 휠체어를 윗층이나 아랫층에 두어야 하므로 반드시 제3자의 도움이 있어야 한다.

  •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2층입주민이나 방문객에게 무거운 짐이 있을때 승강기타고 3층에서 내려서 짐을 내려야 하는 데 짐이 너무 무거워 들수 없을때 계단에 던져서 내려야 하므로 짐파손등이 우려되는 것이다.

이때 대형TV등 고가품이면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완전히 상실하게 된다.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2층입주민이나 방문객에게 유모차타는 아기가 있으면 아기가 다칠 것을 우려해 아기를 먼저 2층에 두고 1층에 세워둔 유모차를 가지고 오는 번거로움이다.

  •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2층입주민의 집에 자전거를 타는 어린아이가 있을때 어린아이가 자전거를 들고 내릴 체격이 안되면 주로 그 집의 엄마가 자전거를 내려주고 올려주어야 하고 그집 어린아이의 엄마는 자녀가 자전거타러 나갈때마다 자녀의 자전거를 내려준후 귀가할때 올려주기 위해 그 시간에 외출도 마음데로 못하고 집안에 있어도 자녀가 언제 귀가할지 몰라 집에서 대변을 보거나 목욕을 하는 것도 마음데로 못하니 번거롭고 어린아이는 주로 자전거를 올릴때 밖에 세워둔 자전거의 도난우려및 집에 엄마가 부득이 한 사정으로 외출하고 없으면 자전거를 올릴수가 없어 마음데로 집에 못들어가는 데 이때 자전거를 밖에 묶어두면 출입객들에게 불편을 주게 되고 자전거를 밖에 두었는 데 갑자기 비가 내리면 자전거가 젖게 된다.
  •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2층입주민과 윗층 입주민들 특히 초등학생과 가정주부들사이에 친구집갈때 승강기를 타고 1층이나 3층에서 내려서 2층으로 가야 하고 반대로 2층입주민이 윗층에 거주하는 친구집갈때 1층이나 3층으로 가서 승강기를 타고 친구집에 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대한민국의 일부 아파트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것이 잘못된 이유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1990년대이전에 건축된 상당수의 대한민국 아파트 2층에서는 운행비절약이라는 명분으로 승강기운행이 안되고 있어 2층입주민이나 방문객의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얼마 안되는 승강기운행비절약때문에 2층입주민 및 방문객의 불편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승강기운행비절약이라는 구실로 아파트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것은 매우 잘못되었다.

  • 그러면 고층입주자일수록 승강기운행하는 데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데 고층에 거주하는 입주자일수록 더 많은 운행비를 받아야 할텐데 그러지 않고 층수에 무관하게 승강기운행비를 징수하고 있다.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대한민국 아파트의 2층에서는 주민투표를 통하여 2층의 승강기운행여부를 결정하는 데 오히려 2층입주민들이 얼마나 안되는 승강기운행비부담을 이유로 장애인이 같은 층에 거주하여 출입이 불편한 것을 알아도 2층의 승강기운행을 반대하는 일이 많은 데 그들도 다리를 다쳐 보아야 불편함을 알것이다. 게다가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일부 대한민국의 아파트에서는 2층입주민에게도 승강기운행비를 징수하기도 하여 형평성에 매우 어긋난다.

  • 아파트이외에 상가 등 대한민국의 업무용건물에서는 전층(2층은 물론 지하층도)을 승강기운행한다.

만약 업무용건물에서도 운행비절약을 명분으로 승강기운행을 안할 경우 종합병원에서는 거동을 마음데로 못하는 환자도 수두룩한데 그분(통원치료환자든 입원치료환자든 간에)들이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2층에 용무가 있어서 가야하는 데 목발을 짚거나 휠체어를 탄 상태에서 엄청 불편하게 된다. 오히려 아파트보다 방문객이 많아 승강기사용량이 많은 상가 등 업무용건물에서 승강기운행비가 더 드는 데도 전층(2층은 물론 지하층도)을 승강기운행하고 있으니 아파트2층은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

  •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대부분의 대한민국 아파트가 그러면서 승강기의 2층버튼에 운행안한다는 표기가 안되어 있다.

2층 입주자나 방문객이 평소에는 승강기사용할 일이 없어 그런 사실도 모르고 앞서 열거한 데로 승강기사용할 일이 있을때 그 사실을 모르고 2층버튼을 눌렀을때 운행안하는 사실을 알면 엄청 당황하게 된다. 아파트 2층에 승강기운행안하는 것뿐 아니라 승강기의 2층버튼은 있으면서 운행안하다는 사실이 표기되지 않은 것은 그만큼 2층입주민과 방문객의 편의를 무시한 것이다.

  • 2000년대 이후 건설된 대부분의 대한민국 아파트에서는 전층(2층은 물론 지하층도)을 승강기운행한다.

1990년대이전에 건설된 대부분의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대한민국의 아파트에서도 잠금장치를 풀면 그 아파트의 2층도 승강기운행을 할수 있는 데 대부분의 1990년대이전에 건설된 대한민국의 아파트에서는 여전히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고 있다. 2000년대 이후 건설된 대부분의 대한민국 아파트에서는 2층도 승강기운행을 하는 데 그 아파트에서의 승강기사용량이 얼마나 훨씬 더 많다고 2층도 승강기운행을 하는 지가 의문이다.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아파트의 2층에 거주해서는 절대로 안되는 사람들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1990년대이전에 건축된 상당수의 대한민국 아파트 2층에서는 운행비절약이라는 명분으로 승강기운행이 안되고 있어 2층입주민이나 방문객의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 얼마 안되는 승강기운행비절약을 구실로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그 불편때문에 2층에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아파트의 2층에 거주해서는 절대로 안되는 사람들이 있는 데 다음과 같다.

  • 신혼부부들이다.

결혼후 입주할때는 걸어다녀도 되니까 승강기미운행의 불편을 모를지 몰라도 아기낳고 나서 유모차몰고 다닐때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2층입주민이나 방문객에게 유모차타는 아기가 있으면 아기가 다칠 것을 우려해 아기를 먼저 2층에 두고 1층에 세워둔 유모차를 가지고 오는 번거로움의 불편함이 얼마나 불편한지 알게 된다. 또 그집에서 계속 살다가 자녀가 크면서 자전거탈때가 되면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2층입주민의 집에 자전거를 타는 아이가 있을때 아이가 자전거를 들고 내릴 체격이 안되면 주로 그 집의 엄마가 자전거를 내려주고 올려주어야 하는 등 엄마는 귀찮고 아이는 주로 자전거를 올릴때 밖에 세워둔 자전거의 도난우려및 집에 엄마가 없으면 자전거를 올릴수가 없어 마음데로 집에 못들어가는 것의 불편을 크게 겪게 된다.

  • 70대연령이상 노인들이다.

청장년시절 건강했던 노인들도 나이들면 어떠한 질병을 앓을지 알수 없고 대부분의 노인들은 거동이 편치 않아 지팡이를 짚고 다니는 데 그 노인의 다리에 이상이 생겨서 지팡이 짚고도 거동이 불편할 정도이면 외출,귀가때마다 엄청 큰 불편 및 시간지연의 불이익을 겪게 된다. 80대연령이상 노인들중 상당수는 치매를 앓고 있어서 제 정신이 아니라 거동중 발작하는 일도 잦아 자택에 출입중 계단에서 발작하면 크게 다칠 우려가 있다. 또 70대연령이상 노인들이 치매를 앓지 않더라도 그 나이(특히 80대연령이상)에는 언제 갑자기 치매를 앓게 될지 알수 없는 데 치매를 앓고 난후 승강기운행을 안하는 아파트의 2층에 거주하다가 계단에서 넘어질 우려가 있는 데 이때 크게 다치게 된다.

  • 운동선수들이다.

대부분의 운동선수들은 해당 종목의 경기,연습하다가 부상당해 다리를 다치는 일이 잦다. 이때 귀가할때마다 목발을 짚은 상태에서 자택에 출입하기가 크게 불편하며 시간지연의 불이익을 겪게 된다.

--Excelruler (토론) 2010년 5월 14일 (금) 16:48 (KST)[답변]

혼혈병역 독자연구

님께서는 이곳에 대하여 어떻게 여기세요? 즉 대한민국국적의 흑인, 백인 계통의 혼혈아들에게 병역의무부과하는 것에 긍정이에요?부정이에요?--Excelruler (토론) 2010년 5월 18일 (화) 20:37 (KST)[답변]

2주일동안 제가 위키백과에 부재입니다

제가 내일부터 모 정당의 선거운동원으로 선거전날까지 활동하게 되어 아침일찍부터 밤늦게 까지 매우 바쁠 것이라 2주일동안 위키백과에서의 활동을 못할 전망입니다. 그 정당은 제가 지지하는 정당이라 마음같아서 위키백과에 그 정당을 지지하는 글을 작성하여 선거운동 및 홍보하고 싶은 데 그러면 위키백과지침을 넘어 공직선거법위반으로 과태료나 벌금을 물게 되어 그러지 못하는 것이 매우 아쉽습니다. 오늘 당분간 활동을 못할 것이라 방금 위키백과에 선거복, 선거모, 기권, 부재자 투표, 개표, 선거인명부, 무효표, 정치자금, 원내정당, 원외정당의 10개의 선거관련문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제가 지지하는 정당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선된후 2주일후에 다시 뵈면 합니다.--Excelruler (토론) 2010년 5월 19일 (수) 21:23 (KST)[답변]

엑셀룰러님도 2주동안 편안히 쉬시기 바라며, 다음달 3일날 만나 뵙겠습니다. 현재 삭제 토론에 회부한 문서에 대해 이의제기도 알아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지식왕자 (토론) 2010년 5월 22일 (토) 01:45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