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아 제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모아 제도
지도

지리

위치 오세아니아

면적 3,030 km2

행정 구역
사모아의 기 사모아

아메리칸사모아의 기 아메리칸사모아

인구 통계
인구 249,839명(2012년 기준)

사모아 제도의 지도

사모아 제도(영어: Samoan Islands)는 남태평양 중부 폴리네시아 서부에 있는 제도이다.

개요[편집]

1722년 네덜란드인 J. 로헤벤에 의해 알려졌다. 동쪽은 미국령 사모아(동사모아), 서쪽은 독일령에서 뉴질랜드령이었다가 1962년 독립해서 사모아 독립국이 되었다.

면적 3,039㎢. 정치적으로 1962년 독립한 사모아와 동부의 아메리칸사모아로 나뉜다. 19세기말 사모아의 영유권을 둘러싸고 미국·영국·독일의 세 나라가 치열한 각축전을 벌인 끝에, 영국은 통가를 보호령으로 하고, 미국과 독일이 서경 171 °를 경계로 하여 동부 미국령 사모아(동사모아)는 미국, 서부 사모아(서사모아)는 독일이 각각 영유하였다. 그러나 사모아는 1920년 이후 뉴질랜드위임통치령이 되었고, 1947년 이후는 신탁통치령이 되었다가, 1962년 1월 독립국가가 되었다.

사모아는 사바이·우폴루 두 섬을 주도로 하는 9개의 섬으로 이루어지며, 미국령 사모아는 투투일라·아우누·타우·스웨인스의 여러 섬과 마누아 제도의 섬들로 이루어져 있다. 사모아 제도는 태평양권의 대표적인 화산섬으로, 자연적인 면에서는 하와이와 비슷하다. 현무암으로 이루어져 있고, 사바이섬의 최고점은 실리실리봉(1,857m)이며, 이 섬의 마타바누산은 오늘날에도 분화를 되풀이했다. 우폴루섬에서는 화산활동은 이미 정지되었고, 토지가 비옥하여 사모아 전인구의 3/4이 이 섬에 몰려 있다. 그러나 두 섬이 다같이 오지가 밀림으로 뒤덮여 있어, 거주지는 해안에 한정되어 있다. 기후는 습하고 더우며 강수량은 아피아에서 연간 3,000mm에 이른다.

사모아의 원주민은 폴리네시아족으로 순수한 폴리네시아 문화를 잘 간직하고 있으며, 옛날부터 원주민의 말리에토아 왕조가 군림하고 있었으나, 19세기 말 유럽 각국의 각축장이 되었다. 유럽과의 접촉 이래 코프라·바나나·카카오·코코야자의 생산이 증대하여 섬의 경제를 지탱하고 있으며, 이 3가지의 수출이 전체의 95 %를 차지한다. 원주민은 자급용으로 타로·감자·빵나무 등을 재배한다. 팡오팡오에는 국제공항이 있다. 팡오팡오만은 만으로서의 조건이 좋아 상항(商港) 및 어항으로 이용되며 해안에 미국의 거대한 참치 통조림공장이 있다. 특히 이곳에는 한국의 참치잡이 원양 어업기지가 설치되어 있다.

구성국[편집]

참고 문헌[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