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사마귀목
Mantid August 2007-2.jpg
항라사마귀 (Mantis religiosa)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절지동물문
강: 곤충강
아강: 유시아강
하강: 신시하강
목: 사마귀목
(Mantodea)
Burmeister, 1838
  • 본문 참조

사마귀목신시하강에 속하는 곤충 목의 하나이다.[1][2][3] 바퀴목(Dictyoptera)의 한 아목으로 취급하기도 한다.[4][5] 육식 곤충 2,400여 종을 포함하고 있다. 앞다리는 먹잇감을 도망가지 못하도록 붙잡기에 알맞도록 낫 모양으로 가시가 많다. 보통 곤충을 잡아먹지만, 동족을 잡아먹기도 하고 심지어 작은 개구리도마뱀까지 잡아먹는다.

생태[편집]

항라사마귀의 교미.

사마귀는 번데기 과정을 거치지 않고 어른벌레가 되는 불완전 변태를 한다. 먹이는 살아있는 거미곤충들인데, 곤충학자 앙리 파브르의 《곤충기》에 따르면 사마귀는 먹이의 종류의 구애없이 사냥하며, 목 부위를 물어 신경을 마비시킨 뒤 산 채로 잡아먹는다고 한다. 그러나 대부분은 산 채로 씹어먹는다. 가을에 짝짓기를 마친 암컷은 짝짓기 한 수컷까지 잡아먹을 정도로 활발한 먹이사냥으로 산란에 필요한 영양을 보충한 뒤, 을 낳는다. 사마귀는 알의 상태에서 겨울을 나기 때문에, 거품으로 알주머니를 만들어서 알을 보호한다. 알주머니 안에는 공기가 들어가서 추운 겨울에도 살아남을 수 있다. 이 되면 애벌레가 부화하는데, 개미, 도마뱀, 도롱뇽, 거미, 여치 등의 사마귀 애벌레 사냥으로 수가 조절된다. 애벌레 사마귀는 번데기 과정 없이 성장하는 불완전변태로 어른벌레가 되며, 유충과 성충 모두 육식성이다.

사마귀 암컷은 교미 후 수컷을 무조건 잡아먹는 것으로 악명 높은데, 이는 산란기로 말미암아 예민한 상태로 알을 키우기 위한 충분한 영양섭취를 위해 눈앞에 닥치는 대로 잡아먹는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모든 수컷 사마귀는 아니고 간혹 조심성 없는 수컷 사마귀가 잡아먹히는 것이며 게다가 매번 그런 것도 아니다. 아무튼 수컷 사마귀는 목숨을 걸고 조심스럽게 암컷에게 접근하지 않으면 교미를 채 하기도 전에 잡아먹힐 수 있다.

방어와 위장[편집]

열대지방 사마귀의 위장술. 수컷 Choeradodis stalii

일반적으로, 사마귀는 숨어서 방어한다. 위협을 할 때에는 높게 서고 날개를 크게 펼치면서 앞다리를 치켜세운다. 날개를 크게 펼치고 앞다리를 치켜듬으로써, 사마귀는 자신의 몸집이 더 커 보이고 무서워 보이게 한다. 몇몇 사마귀들은 날개가 밝은 색이고, 날개에 모양이 있어서 효과가 더 큰 경우도 있다.

천적[편집]

사마귀의 천적으로는 성충의 몸안에 기생하는 유선형동물(연가시)이 있다. 연가시류 동물은 잠자리여치 등의 먹이 곤충의 몸속에서 기생하고 있다가, 사마귀가 곤충을 잡아먹으면 그때 살 곳을 사마귀의 몸속으로 옮기는 것이다. 그렇게 사마귀에게 기생한 연가시는 사마귀 뱃속에서 양분을 빼앗으며 산다. 그 외 사마귀 약충을 잡아먹는 여치개미깡충거미, 알집에 기생하는 사마귀꼬리좀벌사마귀수시렁이천적이다. 또한 검정말벌, 장수말벌등의 말벌류나 개구리, 두꺼비같은 양서류, 참새등 곤충을 잡아먹는 조류들도 천적이다.

분류[편집]

한국의 사마귀[편집]

한국의 사마귀는 모두 2과 7종이다.

주석[편집]

  1. 박규택 (국립수목원). 《한국곤충대도감》. 지오북
  2. Bullock, William. A companion to the London Museum and Pantherion. 1812. may be downloaded from: http://archive.org/details/companiontomrbul00bull
  3. http://mantodea.speciesfile.org. order Mantodea.
  4. 백문기, 황정미, 정광수, 김태우, 김명철 저. 《한국 곤충 총 목록, 2010》. 자연과생태
  5. http://biomania.co.kr/. 넓적배사마귀.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