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리원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리원시
Sariwon.jpg
행정
나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인구
인구 307,764명
지리
면적 187.91km²
기타
시간대 UTC+9

사리원시(沙里院市)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황해북도 서부에 있는 시이자, 도 소재지이다. 시의 서부에는 재령강이 북쪽으로 흐르며, 재령평야의 동부에 위치한다. 경의선황해청년선이 교차하는 철도 교통의 요지로 도시가 성장하였다. 무연탄 등의 자원이 풍부한 공업도시이다. 황해북도 인민위원회, 조선로동당 황해북도당위원회 등이 소재한다. 당 책임비서는 양명철이다.

지리[편집]

황해북도의 서부에 위치한다. 원래는 봉산군의 일부로, 경의선을 따라서 발달한 도시이다. 북쪽과 동쪽은 봉산군에 둘러싸여있고 남쪽은 은파군과 접한다. 서쪽은 황해남도이다. 재령강 연안에 위치해 있고 북쪽에서 남쪽으로 갈수록 평야에 가까워진다. 여러 산들이 솟아 있으며, 최고봉은 가마봉이다. 사리원시의 산들은 400m미만의 산들이다. 하천들은 소규모로 흐른다. 시 면적의 21.9%를 삼림이 차지한다. 운하호수가 위치해 있다.

역사[편집]

원래는 '사리'라는 지명이었지만, 조선 시대에 공인된 역참이 소재하는 토지를 원이라고 칭하게 되었기 때문에 사리원으로 불리게 되었다.

  • 1910년 12월 - 봉산군의 군청이 놓여졌다.
  • 1921년 12월 - 봉산군의 면리를 합병해 사리원면이 생겼다.
  • 1931년 4월 1일 봉산군 사리원면이 사리원읍으로 승격하였다.[1]
  • 1954년 10월 황해북도가 신설되면서 도 소재지로 승격됨.

행정 구역[편집]

31동 9리로 구성되어 있다.

  • 동 : 구천1동, 구천2동, 구천3동, 구천4동, 동1동, 동2동, 북1동, 북2동, 북3동, 북4동, 운하1동, 운하2동, 상매1동, 상매2동, 신흥1동, 신흥2동, 산업동, 은별동, 신양동, 철산동, 원주동, 상하동, 서리동, 대성동, 도림동, 신창동, 광성동, 성문동, 경암동, 어수동, 만금동
  • 리 : 구룡리, 미곡리, 해서리, 선정리, 대룡리, 봉의리, 문현리, 성산리, 정방리

교통[편집]

사리원시는 황해북도의 교통, 산업, 사회문화의 중심지이다. 주요 철도 노선에는 평의선황해청년선이 있으며, 1992년평양개성고속도로가 개통되어 교통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다.

관광과 산업시설[편집]

미곡리의 농장
미곡리의 농장

사리원시는 많은 석회석이 매장되어 있다. 그래서 시멘트가공공업이 잘 발달돼 있어서, 2.8쎄멘트공장 등이 있다. 이곳의 제품들은 질이 좋아 해외로 수출하고있다.

한편, 사리원시는 많은 관광업이 발달하였다. 이 시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경암산성정방산성이 있다. 경암산성은 사리원시에 남서쪽에 위치하였으며, 공원이 있다. 경암산성은 많은 외국인과 해외동포들이 찾고 있다. 최근에 이 시에 있는 미곡리에는 주민들의 노력으로 문화회관 및 다양한 모양의 주택이 만들어졌다. 최근 방송에 소개된 시립수영장을 개관해 유희시설이 점점 늘어가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부령 제103호 (제정 1930년 12월 29일)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