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도 시
사도 시의 위치
한자 표기 佐渡市
가나 표기 さど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부 지방,
호쿠리쿠 지방,
고신에쓰 지방
도도부현 니가타 현
분류코드 15224-2
면적 855.27 km²
인구 63,265명
(2009년 12월 1일)

사도 시(일본어: 佐渡市)는 니가타 현 북서쪽의 동해에 위치한 사도가 섬 전체를 행정 구역으로 하는 이다.

개요[편집]

2004년 3월 1일, 사도가 섬의 전 자치체가 통합해서 발족했고 인구는 약 7만명으로 시청은 구 가나이 정에 있다. 난류한류가 접하는 지역에 위치해 있을 뿐만 아니라 식생은 극히 다양하다. 사도 섬내에서는 홋카이도, 오키나와 등 두 지방 사이의 식물이 위치한 매우 드문 지역이다. 또 일찍이 유형지였고 독자적인 문화가 발달해왔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비행기로 연결된 자치체는 다음과 같다.

역사[편집]

유배지로서 많은 귀족들이 사도로 들어왔다. 니시미카와 사금산이 있어 예부터 금의 섬으로서 알려졌다.

사도 국이 성립된 시기는 불분명하지만, 701년에 이곳에 사와다 군(雑太郡)을 두었고 721년에 사와다 군, 가모 군, 시모치 군의 3군으로 나뉘었다. 가마쿠라 막부슈고다이로서 혼마 씨를 사도에 파견하였다. 동시에 사도에 들어온 고케닌 시부야·아이하라 씨등과 함께 센고쿠 시대까지 이들이 사도를 지배했다.

에치고 국다이묘 우에스기 겐신의 뒤를 이은 우에스기 가게카쓰가 평정해 혼마 씨는 멸망하였고 에도 막부가 사도 봉행소를 두어 사도 국을 지배하였다. 사도킨 산에서 산출된 금은 막부의 재정을 넉넉하게했다. 1868년 메이지 유신 때 사도 봉행소를 폐지하고 사도 현이 되었다. 1871년 1차 부현 통합으로 아이카와 현이 되었고 1876년의 2차 부현 통합으로 니가타 현에 흡수되었다. 1896년에는 사도 3군(사와다 군, 가모 군, 시모치 군)이 사도 군으로 통합되었다.

2004년 3월 1일, 료쓰 시, 아이카와 정, 사와타 정, 가나이 정, 니보 촌, 하타노 정, 마노 정, 오기 정, 하모치 정, 아카도마리 촌이 합병해 사도 시가 탄생했다.

교통[편집]

도로[편집]

철도[편집]

  • 사도 시에는 철도 노선이 없다.

공항[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