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금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금광 입구
사도 금광의 심볼 '도유노 와레토'(道遊の割戸)

사도 금광(일본어: 佐渡金山 사도 킨잔[*])은 일본 니가타현 사도시사도가섬에 위치한 금광이다. 광석은 주로 '은흑'(銀黑)이라고 불리는 석영 중에 맥상에 존재하던 휘은광 및 자연 자연금의 미립자였다. 1601년에 금맥이 발견된 이래 에도 시대 기간 동안 중요한 재원으로써 개발되었다. 에도 시대 초기의 전성기에는 이 1년 동안 약 400kg, 은이 약 40 이상 채굴된 일본 최대의 금광산으로, 은 생산에서도 일본 유수의 광산이어서 은 화폐의 제작을 위한 재료를 공급하는 중요한 광산 구실을 했었다. 그 중 아이카와 광산은 에도 막부가 직할 경영하여, 대량의 금은을 산출한 사도 금광의 중심이었다. 산출하여 제련한 철심과 회취은은 막부에 상납되어, 이를 긴자에 맡겨 화폐를 주조하였다. 또한 은은 특히 생실 등의 수입 대가로써 청나라 등에 대량 수출되어, 사도 산출의 회취은은 세다 은으로도 불렸다. 현재는 광산이 고갈되고, 금의 가치와 노동자 임금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여 수지가 맞지 않아 채굴이 중지되어, 금광은 관광지로 활용되고 있다. 갱도의 총 연장은 약 400km에 이르지만, 그 중 관광 노선으로 개발된 구간은 300m 정도이다. 이 밖에, 매년 7월 25일 ~ 7월 27일 사이에 금광 축제가 열린다.


연혁[편집]

논란:일제강점기때 사도광산에 한국인들 강제노역하였다

2022년 2월 1일에 일본 정부는 유네스코 문화유산 사무국에 사도 광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해달라고 추천서를 보냈으나 온전한 역사를 보여주지 않고 시기를 에도 막부 시대로만 한정해 놓은 관계로 보류 중이다. 일본이 2015년 7월에 군함도를 세계유산으로 등재시켰을 때 국제 사회에 피해자들에 대한 시설도 설립될 것이라 약속 했지만 2021년 7월에 유네스코에서 현장 조사를 한 결과 피해자들을 기억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추어지지 않은 것이 확인된 사례도 있었기 때문에 더더욱 사도 광산을 세계유산으로 지정하는데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384208&ref=A

참고 문헌[편집]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