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가에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가에 시
사가에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寒河江市
가나 표기 さがえ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도호쿠 지방
도도부현 야마가타 현
분류코드 06206-5
면적 139.08 km²
인구 42,827명
(2010년 1월 1일)
웹사이트 사가에 시 홈페이지

사가에 시(일본어: 寒河江市 (さがえし))는 야마가타 현의 중앙에 위치한 인구 약 4만 3천여명의 시이다. 니시무라야마 군의 중핵도시로 발전하고 있으며, 현내 제일의 체리 생산지로 유명하다.

지리[편집]

야마가타 분지의 서쪽에 위치하고 약 20km 남동쪽에 위치하는 야마가타 시를 볼 수 있다. 시의 서쪽에 있는 아사히 연봉이나 데와 산지로부터 흐르는 모가미 강과 사가에 강이 시역의 동쪽에서 합류한다. 이 두 개의 강이 형성하는 선상지에 시가지가 위치하고 있고 시의 북부는 하야마 산의 남쪽 기슭을 중심으로 하는 산지이며 동부에는 모가미 강의 충적저지가 펼쳐져 있다. 남북으로 나카야마 정, 가호쿠 정와 접하고 있고 남서쪽으로 인접하는 오에 정과의 경계에는 월경지가 뒤얽혀 있다.

역사[편집]

중세에 데와 국 사가에 장원이 있던 곳이고 가마쿠라 시대오에노 히로모토가 지령이 된 이래 쇼나이의 중심으로서 번창하였다. 1584년에 오에 씨는 모가미 요시아키에게 멸해졌고 중세 이래 사가에 성은 모가미 씨가 지배하였다. 1622년 이후에는 천령(막부 직할령)이 되어 에도 막부 말기까지 이어졌다.

  • 1889년 4월 1일 - 정촌제 시행과 함께 현재의 시역에 사가에 촌, 니시네 촌, 시바하시 촌, 다카마쓰 촌, 다이고 촌, 시라이와 촌, 산이즈미 촌이 성립하였다.
  • 1893년 1월 7일 - 사가에 촌이 정으로 승격해 사가에 정이 되었다.
  • 1954년 8월 1일 - 사가에 정, 니시네 촌, 시바하시 촌, 다카마쓰 촌, 다이고 촌이 합병해 사가에 시가 되었다.
  • 1954년 11월 1일 - 시라이와 정, 산이즈미 촌을 편입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