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가미 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가미 강
相模川
(지리 유형: )
나라 일본
지방 야마나시 현 · 가나가와 현
발원지 야마나카 호(야마나시 현)
 - 고도 981m (3,219ft)
하구 사가미 만(가나가와 현)
길이 109km (68mi)
면적 1,680km² (649sq mi)

사가미 강(相模川)은 일본 혼슈 섬가나가와 현야마나시 현을 흐르는 강이다.

야마나시 현의 강의 상류는 가쓰라가와 강(桂川), 가나가와 현의 하구 근처에서는 바뉴 강(馬入川)으로 불리기도 한다. 강 전체를 통틀어 아유카와 강(鮎川)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이것은 이곳에서 은어(아유)가 많이 잡힌 데에서 유래한다.

사가미 강은 야마나시 현의 후지 5호 중 최동단에 위치한 가장 큰 호수인 야마나카 호에서 발원한다. 야마나시 현의 북서쪽과 북동쪽을 돌은 후에 남쪽으로 흘러 히라쓰카 시지가사키 시 사이를 통과해 태평양사가미 만으로 빠져 나간다. 강을 따라 몇 개의 댐이 건설되어있으며 많은 저수지가 형성되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사가미 호쓰쿠이 호이다.

강은 후지 산의 몇 차례 분화로 끊기기도 했다. 강 상류를 따라 있는 하안단구는 그 증거이다. 가나가와 현을 통과하면서 충적평야자연제방을 형성하나, 강 하구에 삼각주는 거의 형성되어있지 않다.

강 상류는 수력 발전에 유리해 1930년대부터 개발이 시작되었다. 이것은 요코하마-가나자와 공업단지로의 전력 공급 및 생활 용수와 공업 용수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었다. 사가미 댐의 공사는 1938년부터 시작되었으나, 2차 대전의 발발로 인한 재원 부족으로 완공은 전후로 미뤄졌다. 1965년에는 시로야마 댐이 만들어졌고 그밖에도 사가미 강의 주요 지류인 나카쓰 강의 미야가세 댐을 포함해 많은 댐이 만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