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고 (놀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빙고

빙고(bingo)는 로트라고 하는 어린애들의 숫자맞추기 놀이에서 전화된 것이다. 1778년에 빙고에 관한 최초의 기록이 있다. 미국에서는 19세기 초에 나타났다. 그 후 전 세계에 빠르게 전파되었다. 5를 의미하는 키노(keno) 혹은 비노(beano)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가로 세로 5개씩 25개의 말을 가진 네모판을 만들고, 한가운데를 제외한 나머지 24개의 판 속에 1~75사이의 숫자를 적고, 참가한 경기자에게 각각 다른 카드를 나누어 준다. 경기자는 숫자를 적어 놓은 박스에 둘러앉아 그 안에 이나 화살을 던져 공개적으로 숫자를 고르맨 그 숫자와 같은 숫자를 자기 카드에서 뽑아내는 것이 초창기 빙고의 형태이다. 사소한 어린이 놀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으로서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요즘에는 주로 5X5 형태의 칸에 숫자나 단어 (대학교 이름, 국가 이름, 도시 이름 등) 등을 적어놓고 서로 불러가면서 가로 세로 대각선 형태의 직선을 만들어나가는 형식의 게임으로 활용되고 있다.

빙고가 등장하는 매체[편집]

  • 진짜 사나이 - 2013년 11월 17일 편에 숫자 빙고와 걸그룹 이름 빙고가 등장하였다.

참고 자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