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트 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비오트 수(Biot number)는 유체 속에 물체가 잠겨 냉각되어 질 때, 즉, 열전달 과정이 과도 상태일 때 쓰는 상수이다. 이는 물체의 표면과 내부 사이의 온도강하의 정도를 알 수 있는 척도가 된다. 만약 비오트 수가 크다면 물체 내에서의 온도 강하가 심하고, 작다면 물체 내에서의 온도가 거의 일정하다. 비오트 수가 작게 되면 물체를 하나의 덩어리로, 온도가 일정하다고 가정할 수 있게 되어 시스템을 더욱 간단하게 만든다. 대부분 비오트 수가 1보다 작을 때 물체 내의 온도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Biot이란 이름은 프랑스의 물리학자인 장 바티스트 비오(Jean-Baptiste Biot)에서 온 것이다.

정의[편집]

비오트 수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mathrm{Bi} = \frac{h L_C}{\ k_b}

단,

이를 다시 정리해보면 전도저항 및 대류저항에 관한 식으로 나타내 줄 수 있다. \mathrm{Bi} = \frac{h L_C}{\ k_b} = \frac{L}{kA}\frac{hA}{1}= \frac{R_{cond}}{R_{conv}}


즉, 비오트 수가 커지면 상대적으로 전도저항의 비중이 커지게 되는 것이고, 비오트 수가 작아지면 상대적으로 대류저항의 비중이 커지게 된다.

비오트 수의 크기에 따른 현상[편집]

1) Bi<<1

전도저항이 대류저항보다 상대적으로 크므로 전도가 일어나는 물체 내부에서 대류가 일어나는 물체 외부보다 온도 차가 크다. (온도 차= 열량*저항)

따라서 물체를 온도가 일정한 한 덩어리로 가정할 수 있다.

2) Bi>>1

1)과 반대로 물체 외부에서의 온도 차가 크다. (온도 차= 열량*저항)

따라서 온도가 일정한 한 덩어리로 가정 할 수 없다.

참고[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