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코원숭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비비원숭이에서 넘어옴)

개코원숭이속[1]
망토개코원숭이 (Papio hamadryas)
망토개코원숭이 (Papio hamadryas)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영장목
과: 긴꼬리원숭이과
아과: 긴꼬리원숭이아과
족: 개코원숭이족
속: 개코원숭이속 (Papio)
Erxleben, 1777
모식종
Simia hamadryas
Linnaeus, 1758

개코원숭이(baboon) 또는 비비(狒狒)는 긴꼬리원숭이아과의 일부인 개코원숭이속(Papio)에 속하는 아프리카 구세계원숭이이다. 5종이 있으며, 사람과를 제외하고 가장 큰 영장류 중 하나로, 맨드릴드릴원숭이만이 이들보다 크다.

이전에, 근연 관계에 있는 겔라다개코원숭이(겔라다개코원숭이 속, Theropithecus)는 맨드릴과 드릴원숭이(맨드릴속, Mandrill)는 같은 속에 속해 있었으며, 이들 구세계원숭이들은 아직까지도 일반인들에게는 개코원숭이로 불리고 있다. 이들은 종에 따라서 크기와 몸무게가 다르다. 기니개코원숭이는 50 cm에 몸무게는 단지 14 kg인 반면에, 가장 큰 차크마개코원숭이는 120 cm에 몸무게는 40 kg에 이른다. 특징적인 것은 엉덩이와 종아리 쪽 부분에 색깔이 있으며 커다란 볼 주머니 속에 먹이를 저장한다.

분류[편집]

개코원숭이속(Papio)은 모두 5종이 있다.:[1]

각주[편집]

  1. Groves, C.P. (2005). Wilson, D.E.; Reeder, D.M., 편집. Mammal Species of the World: A Taxonomic and Geographic Reference (영어) 3판. 존스 홉킨스 대학교 출판사. 166-167쪽. ISBN 0-801-88221-4. OCLC 62265494.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