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드라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부활 Republic Of Korea Broadcasting-TV Rating System(15).svg
장르 드라마
방송 시간 , 9시 55분 ~ 11시 5분
방송 분량 1시간 10분
방송 기간 2005년 6월 1일 ~ 2005년 8월 18일
방송 횟수 24회
방송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방송 채널 KBS 2TV
프로듀서 홍성덕
연출 박찬홍, 전창근
극본 김지우
출연자 엄태웅, 한지민
음성 2채널 스테레오 사운드(아날로그)
2채널 돌비 디지털(디지털)
자막 청각 장애인들을 위한 자막 방송
HD 방송 여부 HD 제작 · 방송
바깥 고리 KBS 2TV 부활 홈페이지

부활(復活)은 2005년 6월 1일부터 2005년 8월 18일까지 방영되었던 KBS2의 24부작 수목드라마이다. 함께 방영을 시작한 MBC내 이름은 김삼순에 밀려 시청률에 있어서는 고전을 면치 못했으나, 인터넷 상으로는 일명 '부활패닉'을 만들며 매니아 드라마로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엄태웅은 서하은(유강혁), 유신혁의 1인 2역을 소화하고, 드라마 후반부에서 기억을 되찾은 유강혁의 모습을 표현하는 등 사실상 1인 3역을 해내는 연기로, 팬들에게 '엄포스'라는 별명을 얻었다.[1] 내 이름은 김삼순 종영 후 마지막회에 전국시청률 22.9%를 기록했다.

출연진[편집]

중심 인물

고졸 학력의 강력계 형사.
말보다는 행동이 앞서는 즉흥적이고 감성적인 다혈질의 행동파. 쉽게 흥분하는 불같은 성격이라 신중하지 못한 면이 있지만 남다른 정의감과 약한 자에 대한 연민이 많은 의리파다.
겉으론 듬성듬성해 보여도 핵심을 놓치는 일이 없는 놀라운 집중력과 뛰어난 직관의 소유자로 한번 승부를 걸면 저돌적으로 행동하여 끝장을 보고 마는 특유의 승부근성을 지녔으며 배포가 크다.
퍼즐풀기의 명수로 만두는 일년을 먹어도 질리지 않을 만큼 좋아하고 밥은 절대 남기지 않는다.
천재소년이란 애칭으로 불릴 만큼 타고난 머리가 좋은 그는 7살 때 불행한 사건으로 아무 연고도 없는 노름꾼 서재수에게 맡겨져 거칠게 자랐지만 서재수의 딸 은하에 대한 지고지순한 사랑으로 힘겨운 시절을 꿋꿋하게 견뎌냈다.
그의 인생에서 은하라는 여자의 존재는 피붙이 같은 사람이며 유일한 사랑이다. 은하만 그의 곁에 있다면 그는 행복하다. 게다가 소망하던 경찰도 되었다.
그러나 그의 인생을 바꾸는 운명적 함정이 뜻하지 않은 곳에서 그를 기다리고 있었다. 자살이라고 결론지은 사건에 의문을 품고 수사하던 중 무서운 과거 기억의 실체가 조금씩 선명해지면서 아버지의 죽음의 비밀을 파헤치기 시작하고, 그 와중에 자신의 쌍둥이 동생이 있다는 사실 그리고 자신의 어머니가 살아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하은의 일란성 쌍둥이 동생으로 무릉건설 부사장.
철저한 자기본위, 자신과 회사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감상적인 선택은 철저히 배제하는 냉철한 이성주의자. 결벽증이 있는 소식주의자로 밀가루 알레르기가 있다.
어린시절엔 허약한 체질과 여린 심성으로 자주 울던 아이였던 그는 건강하고 씩씩했던 쌍둥이 형인 하은에게 많이 의지했었다. 그러던 중 형과 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심한 정서적 결핍을 경험했다. 때문에 그를 염려한 어머니의 지나친 사랑이 오히려 그의 독선을 키우는 결과를 나았고 계부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심은 여리던 그를 냉정한 이성주의자로 바꿔놓았다.
머리가 비상하여 수재소리를 들으며 명석한 청년으로 성장했지만, 남을 배려하는 따뜻한 심성이 부족하다. 그에게 모든 인간관계란 그저 손익계산서에 불과하다. 사랑도 마찬가지. 결혼과 연애는 별개이고 결혼도 일종의 거래다. 때문에 사랑하지 않는 강주와의 결혼을 강행하려 한다.
하지만 겉으로 화려한 그의 속내는 쓸쓸하고 외롭다. 내성적 성격에 여린 심성을 타고난 그는 자신의 유약한 모습을 들키지 않기 위해 더욱 강한 모습을 보이려고 노력했다.
사고로 잃어버린 아버지와 형에 대한 그리움은 그의 가슴 깊은 곳에 크나큰 상처로 자리하고 있으면서도 내색하지 못했는데.. 그런 그 앞에 어느 날 죽었다고 믿고 있던 형이 나타난다.

서재수의 딸. 해맑고 순수하며 포용력이 있는 매력적인 여성.
이지적이며 밝고 솔직한 성격의 그녀는 자신의 일에 열정적이다. 너그럽고 따뜻한 성품을 지녔지만 부자에 대한 약간의 편견을 갖고 있다. 순수하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희생이 얼마나 큰 위력을 발휘하는지를 아는 강인한 여성으로 당당하고 자존심이 강하다. 집중력이 뛰어난 대신 건망증도 남달라서 한 가지 일에 몰입하면 다른 건 까맣게 잊어버린다. 어렵게 생활한 탓에 어려운 사람들에 대한 남다른 연민과 배려가 있다.
3살 때 집을 나간 어머니에 대한 기억은 거의 없고 놀음 꾼 아버지로 인해 많은 고난을 겪으며 성장했지만 하은과 함께 한 시간은 그녀가 밝고 건강 하게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주었다.
외로움과 무서움에 떨고 있던 5살 어린 소녀와 공포에 질려 실어증에 걸린 7살 소년은 서로의 두려움을 함께 끌어안고 달래며 20년을 함께 살아왔기에 이젠 핏줄보다 더 진한 사랑으로 연결되어 있다.
어려운 형편 때문에 두 차례의 휴학과 복학을 반복한뒤 명문대 건축학과를 졸업, 무릉건설 인테리어 팀에 입사한다.

한성그룹 사주인 상국의 장남. 현재 J&C그룹 부사장.
권력지향주의자로 빈틈이 없고 치밀하며 냉정하다. 다정다감하며 매너 좋게 행동하지만 오만한 자신감이 그를 지배하고 있다. 신중한 자세로 쉽게 행동하지 않지만 한번 결정을 내리면 저돌적으로 밀어붙인다.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요시하는 그는 표면적으로는 따뜻한 감수성의 인간형으로 비춰지지만 자신이 원하는 것은 기필코 얻고 마는 지독함과 집요한 승부근성이 있는 남자다.
청소년기엔 아버지에 대한 반항심이 많았던 그지만 지나친 승부 근성과 오만한 자신감이 자신 역시 아버지의 방법을 답습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어린시절 여성편력이 심한 아버지로 인해 부모가 이혼하여 속물적인 계모의 손에서 자란 탓에 따뜻한 사랑에 목말라 있다.
신혁과는 어린시절부터 알고 지낸 친구지만, 신혁은 배포가 작고 자신의 속을 쉽게 드러내는 나약한 인간형이라고 생각하기에 신혁을 무시한다.

야당원내 총무 이태준의 무남독녀. 직선적이고 자유분방한 성격으로 사고방식이 개방적이고 편견이 없는 쿨한 여성.
경영학 대학원을 마치고 방송사기자로 입사, 현재 사회부 수습기자다. 주관이 강한 성격과 정치인 아버지를 둔 단단한 배경 때문에 도도하다는 오해를 받기도 하지만 천성이 여리고 따뜻하다. 직선적인 성격 탓에 곧잘 대담한 발언이나 행동으로 주위를 놀라게 하지만 자신의 잘못을 알면 곧바로 인정하고 사과할 줄 아는 솔직함을 지녔다.
아버지를 온전히 존경하지 못하면서도 애정만큼은 남다른 그녀는 1년 전 어머니가 세상을 떠난 뒤로 아버지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보이고 있다.
신혁, 진우와는 부모들의 각별한 친분으로 어려서부터 남매처럼 지냈지만 도무지 신혁이라는 남자한테는 정이 가질 않는다. 헌데 최근 부모들 사이에 오가는 신혁과의 약혼문제와 약혼에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는 신혁으로 인해 입장이 이만저만 난처한 게 아니다.

그 외 주변 인물들

제작진[편집]

  • 프로듀서 : 홍성덕
  • 극본 : 김지우
  • 촬영 : 변춘호
  • 조명 : 정길용
  • 편집 : 김영주
  • 미술 : 나이선
  • 음악 : 지평권
  • 연출 : 박찬홍, 전창근

줄거리[편집]

드라마의 시작은 한 관광호텔의 사장이었던 '임대식'의 살인 사건으로부터 시작된다.
경찰들은 이 사건을 자살로 종결지으려고 하였으나, 형사들 중 한 명이었던 '서하은'만은 이 사건이 다른 사람에 의한 살인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그 용의자로 '최동찬'을 지목한다.
그러나 그는 비리경찰이라는 누명을 쓰게되어 도망자가 되고, 그 와중에 자신의 출생과, 잃어버린 쌍둥이 동생 '유신혁'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하여 '서하은'은 20년 만에 동생을 만나기 위해 강릉으로 떠나는데...

수상[편집]

주석[편집]

  1. "'부활지각생' 동참에 '부활' 막바지 열기 고조", 《조이뉴스》, 2005년 8월 5일 작성.
  2. KBS 수목드라마 '부활' 나오는 사람들 "서하은"
  3. KBS 수목드라마 '부활' 나오는 사람들 "유신혁"
  4. KBS 수목드라마 '부활' 나오는 사람들 "서은하"
  5. KBS 수목드라마 '부활' 나오는 사람들 "정진우"
  6. KBS 수목드라마 '부활' 나오는 사람들 "이강주"

바깥 고리[편집]

한국방송공사 수목드라마
이전 작품 작품명 다음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