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볼 보이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축구에서의 볼 보이
12-06-05-aut-rom-freundschaftsspiel-468.jpg

볼보이(Ball boy)는 야구, 축구, 테니스 등의 구기에서 경기에 이용하는 공 관리 등을 할 보조 인력을 말한다. 실제 업무 내용은 종목에 따라 다르다.

호칭[편집]

주로 남성이 업무를 하기 때문에, 볼보이(Ball boy)라는 호칭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여성이 할 경우에는 볼걸(Ball girl)이라는 호칭이 사용된다. 정치적 올바름의 관점 등 또는 남녀가 혼합이 업무를하는 경우 등에서는 볼퍼슨(ball person)이라는 호칭이 사용되게 되었다. 또한 종목에 따라 연소자가 이 업무를 수행하면 볼키드(Ball kid)라는 호칭도 사용된다. 이러한 다양한 호칭은 여전히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종사자[편집]

공 담당자의 업무를 행하는 자들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성별, 연령을 불문하고 광범위에 이른다. 그러나 해당 종목에 대한 이해와 국면 파악이 불충분 한 경우, 적절한 볼 전달 등 관리 업무에 지장이 생길 수있다. 이런 점에서 일반적으로 해당 종목의 경험자인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공 담당자의 업무는 경기의 필드 에 가까운 장소에서 이루어지므로 볼 담당자는 경기 상황을 가까이서 볼 수있다. 이것은 해당 종목의 애호가에게는 바람직한 상황이며 특히 프로 선수의 경기는 연소자의 매력인 동시에 좋은 교재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젊은층의 선수를 볼 담당자로 채용하는 종목도 있다.

종목[편집]

축구[편집]

축구전용구장 보다는 다목적경기장에서 경기 시 더 많은 볼보이가 투입되며 프로팀의 경우 대부분 홈경기 주최팀의 유소년팀 선수들이 볼보이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런 볼보이를 하면서 축구 선수로 꿈을 키우고 유명 선수가 된 사례가 많으며 프란체스코 토티손흥민이 대표적이다.

야구[편집]

야구에서 공을 필드 밖은 물론 관객석과 장외에 나와 버리는 경우도 많고, 그 외에도 볼을 교환해야 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필요하다. 따라서 주심이 여러 개의 볼을 가지고 있지만, 야구의 볼 담당자는 공의 회수 이외에 주심에 대한 공을 보충한다. 또한 타자가 주루를 위해 내던진 방망이의 회수 등이 업무에 포함될 수있다. 볼보이가 이 업무를 겸하는 경우 배트보이(Batboy)라고 한다.

테니스[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