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보이차
Xiaguan Te Ji Tuo Cha 2004.jpg
종류 흑차
다른 이름 푸얼 차
원산지 중국 윈난 성
특징 발효차

보이차(普洱茶) 또는 푸얼 차중화인민공화국 윈난 성 남부지방에서 생산한 발효차의 일종이다. 독특한 향과 색을 가지고 있으며 약용으로도 널리 쓰인다. 이 보이차를 말이나 당나귀에 싣고, 티베트나 네팔, 인도에 수출한 길을 차마고도(茶馬古道)라고 한다. 종류 상으로는 흑차(黑茶)에 속한다.

원산지[편집]

중국 운남성에서 생산된 찻잎을 사용해 만든다. 중국 운남성에는 총 26개의 소수민족이 살고 있으며 오래전부터 차를 재배하고 마시고 있다.보이차의 주요산지는 중국 운남성 서쌍판납(西雙版納), 과 사모지구(思茅地區)에 있으며 특히 란창강(瀾滄江) 유역이 그 중심지이다. 푸얼차(보이차)가 유명해지자 중국 정부는 도시명도 아예 쓰마오에서 푸얼시로 변경해 버렸다. 푸얼시(普洱市)는 2007년 4월 8일에 쓰마오시(思茅市)에서 개명된 이름이다. (중전(中甸)도 같은 이유로 샹그릴라로 변경해 버렸다.)

제조법[편집]

뒷면에 홈 자국이 있다.

생차[편집]

비가 오지 않은 청명한 날 차잎을 채취하여 위조, 살청, 유념, 쇄청을 한 모차 잎으로 만든 보이차를 자연 상태로 오랜 세월에 걸쳐 발효시키는 방법으로 오래 될 수록 풍미가 좋아져 수십 년이 지난 것은 고가에 거래된다.

숙차[편집]

고온고습한 환경에서 인공적으로 빠르게 발효시켜 만든다. 비교적 단시일 내에 보이차를 만들어낼 수 있는 방법이다. 시중에 유통되는 보이차는 대부분 숙차이다. 이를 보통 악퇴발효라한다

효능[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주석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지방분해 작용이 있기 때문에, 기름진 중화요리를 먹은 후에 마시면 좋다.천연 사포닌(saponin)과 미네랄(mineral)류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지방의 용해, 다이어트 효과, 소화 촉진, 정장 작용, 숙취, 위가 더부룩한 증상 개선,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 혈액 순환 촉진에 효과가 있다. 또한, 면역력 강화 효과와 노화예방, 암 예방, 치아를 강하게 지나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한방약으로서도 음용된다.

보이차로 인정받기 위한 조건[편집]

  1. 원료 : 윈난 성의 대엽종 차엽
  2. 공법 : 햇빛으로 찻잎의 수분을 제거하는 쇄청건조(曬靑乾燥)공법을 거쳐야 함.
  3. 발효 : 정상적인 발효가 진행된 후 적절한 환경에서 보관되어 온 것이어야 함.

함께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