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시라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보시라이 (2011년)

보시라이(중국어 간체: 薄熙来, 정체: 薄熙來, 병음: Bó Xīlái 박희래[*]. 1949년 7월 3일 ~ )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전 정치인으로 제17기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이었으며 충칭 시 당위원회 당서기였다. 현재는 장더장(중국어 정체: 張德江)이 충칭시 서기이며 2012년 8월부터 충칭시 당서기를 맡고 있다. 보시라이는 혁명 원로 중 하나인 보이보(중국어 정체: 薄一波)의 아들이다.

이력[편집]

문화 대혁명 시기에 그는 홍위병(중국어 정체: 紅衛兵) 조직의 연동(중국어 정체: 連動)의 주동 멤버로서 "뿌리가 붉으면 붉은 싹이 나온다"라고 하는 계급론을 강조하였다. 상호 관계가 좋지 않고, 정치, 경제적 성향이 다르지만, 시진핑, 왕치산 등과 함께 태자당 으로 분류된다.

1979년 베이징 대학 역사학과를 졸업하였고, 1982년중국 사회과학원에서 국제신문 전공으로 대학원을 이수했다. 중국공산당 중앙서기처 연구실 간부로 있다가, 랴오닝 성에 전출하여 금현(중국어 정체: 金縣)현 부서기를 거쳐 1992년부터 다롄 시장을 맡아, 경제 및 환경 업무에 참여하였다. 2001년부터는 랴오닝 성의 성장, 2004년에는 상무부 부장이 됐고, 국무원의 일원이 되었다. 2006년부터 중국 제품의 품질과 안전에 대한 문제가 계속 발생하자, 여러 차례 "중국 제품식품은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보시라이는 2007년 충칭시 당서기로 발령 난 이후, 지방 정부의 시장 간여와 반(反)시장경제 군중노선, 공산주의적 이미지가 강조되는 '충칭 모델'을 기획하고 현실화했다. '충칭 모델'은 충칭에서 지방 정부 주도로 균등한 발전이 도모된 것이라는 긍정적 시각도 있다.[1]

보시라이는 충칭시 당서기 재임 중(2007년 - 2011년)에 4년간, 과거 마오쩌둥(중국어 정체: 毛澤東) 시대의 대약진(중국어 정체: 大躍進) 등 운동으로부터 지속된 공산주의 혁명 가요곡(革命歌謡曲)을 노래하자는 캠페인을 실시하였고, 개혁‧개방 이전으로 돌아가거나,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이 일어난 시대로 생각하게 하는 풍조를 만들었고, 충칭시는 서홍시(西紅市,서쪽의 붉은 도시의 뜻)라고도 불렸다. 이것이 후에 일어난 충칭타흑(중국어 정체: 重慶打黑)의 배경이 되었다.

보시라이는 충칭시 재직 시 2008년 7월부터 관리의 부정부패와 조직폭력 범죄자 처형이라는 실적 공개에 앞장 서고, 1,500명 이상을 적발하였다. 부정부패 관리 추방을 구실로 하여 전 충칭시 서기 왕양(중국어 정체: 汪洋)과 예전에 충칭시 서기를 맡았던 허궈창(중국어 정체: 賀國強)의 측근들을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었다고도 말한다. 2010년 3월, 충칭(중국어 정체: 重慶)의 범죄 조직 소탕 캠페인 「중경타흑(중국어 정체: 重慶打黑)」이 종료되었다. 보시라이는 대외적으로 성과를 강조하였다. 그러나, 「지나치다」, 「군중노선으로 권력을 빼앗으려 했던 것에 불과하다」 등 다른 중국인들은 중경타흑 등의 진의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몰락[편집]

헤이우드 사건[편집]

2011년 11월, 충칭시 소재의 한 호텔에서 닐 헤이우드(Neil Heywood)가 원인 불명으로 사망하였다. 초기에 중국 당국은 사인이 급성 알코올 중독이었다고 밝혔지만, 후에 관계자의 증언이 나왔는데 헤이우드가 평소에 술을 안 마시는 금주가 였다는 것이 분명해졌고, 타살 의혹이 일어났다. 닐 헤이우드는 보시라이 일가와 오래전 부터 친밀한 사이였던 것으로 알려졌고, 영국 정부는 중국 정부에 사건의 전말을 요청했다. 2012년 4월 10일 중국언론은 닐 헤이우드가 타살당했으며, 보시라이의 아내 구카이라이(중국어 정체: 谷開來)가 관련되었고, 사법당국이 물증의 일부를 확보하였다고 보도하였다.

이 사건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었고, 보시라이 부부의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불법자금 및 그 불법 자금을 해외로 송금했던 의혹도 조사하였다.

왕리쥔 사건[편집]

닐 헤이우드 변사 사건에 관련, 충칭시 공안국에서 수사를 지휘하였고, 변사 사건에 관하여 보시라이의 아내 구카이라이가 관여되었다는 정보를 확보하였다. 그 후, 공안국장 왕리쥔(중국어 정체: 王立軍)은 보시라이로부터 수사를 중단해야한다는 압력을 받았고, 그러한 일련의 일로 왕리쥔이 미국 총영사관으로 망명을 신청하였다.(그러나 미국 국무부는 왕리쥔의 망명 신청을 거부했다.) 이로부터, 왕리쥔 사건으로 발전하였고, 보시라이에 관한 사건들이 세상에 알려졌다.

보시라이의 해임[편집]

2012년 2월 측근이었던 왕리쥔 전 공안국장이 경질되었고, 그 영향이 그 자신에 이르는 것이 염려되어, 같은해 3월 8일, 전국인민대표대회《형사소송법 법수정안(초안)》의 심의를 할 때 보시라이는 불참하여 여러가지 억측을 불러오기도 하였다.

3월 9일, 오전 9시에 기자 회견을 열어 스스로 "부정부패 관련 조사 대상은 아니다"라고 말했지만, 3월 14일 전국인민 대표회의 폐막 후에 원자바오(중국어 정체: 溫家寶) 국무원 총리는 기자 회견에서, 보시라이가 일으킨 창홍타흑(중국어 정체: 唱紅打黑) 운동 등을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에 비유하여 비판 하였고, 다음날인 3월 15일, 보시라이가 충칭시 서기 직에서 해임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그의 측근인 왕리쥔 공안 국장이 2012년 2월에 미국 총영사관에 망명을 신청한 사건 관련한 책임과도 연관된 사안으로 보인다.

이후 결과[편집]

2012년 9월 28일,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은 보시라이의 공직과 당적의 박탈 및 사법처리를 결정하였다. 2012년 10월 26일, 전국인민대표회의(대한민국의 '국회'에 해당) 상무위원회가 보시라이의 전인대 대표자격을 박탈했다. 2013년 9월 22일, 중급인민법원은 보시라이에게 1심 무기징역 선고를 했다. 2013년 10월 25일, 산둥성 고급인민법원은 보시라이에게 2심 무기징역 선고를 했다. 이로서 보시라이에 대한 사법 절차가 완료 되었다.

경력[편집]

  • 2007년 10월, 제17기 당 중앙정치국 위원
  • 2007년 12월, 충칭 시위원회 서기에 취임
  • 제15기 당 중앙위원회 후보, 제16기 당 중앙위원, 제17기 당 중앙정치국 위원

함께 읽기[편집]

참고[편집]

  1.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13011 공청단은 왜 그토록 보시라이에 잔인했나], 시사인, 2012/05/02

바깥 고리[편집]

전 임
张国光
랴오닝 성 성장
2001년 2월 ~ 2004년 2월
후 임
장원웨
전 임
왕양
충칭 시 당위원회 서기
2007년 ~ 2012년
후 임
장더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