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벼메뚜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벼메뚜기에서 넘어옴)

우리벼메뚜기
우리벼메뚜기. 충청남도 서산, 대한민국
우리벼메뚜기. 충청남도 서산, 대한민국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절지동물문
강: 곤충강
목: 메뚜기목
아목: 메뚜기아목
상과: 메뚜기상과
과: 메뚜기과
아과: 벼메뚜기아과
속: 벼메뚜기속
종: 우리벼메뚜기
(O. sinuosa)
학명
Oxya sinuosa
Mishchenko, 1951

우리벼메뚜기메뚜기과에 속하는 곤충이다. 벼메뚜기라고도 한다. 학명은 Oxya sinuosa이다.

몸길이는 약 21~35mm이며 성충은 8-10월 중에 나타난다. 유충의 앞가슴등판에는 흰 줄무늬가 있다. 논이나 물가 주변의 벼과 식물 군지에 많이 산다.[1]

연 1회 발생하며, 땅속의 알무더기로 월동하는데, 알무더기는 아교질의 엷은 막으로 싸여 있다. 벼메뚜기는 주로 벼과 식물의 잎을 먹는 곤충으로, 대발생할 경우 배추를 비롯한 다른 농작물에도 피해를 준다. 그러나, 농약의 대량 살포와 환경 오염으로 보기가 힘들어지면서 오히려 기호 식품과 술안주용으로 이용되어 대량 사육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잘못된 학명 명명[편집]

1994년 출판된 한국곤충명집에서 벼메뚜기의 학명은 Oxya japonica japonica 로 나와 있다. 그러나 그것은 일본에 사는 일본벼메뚜기(하네나가이나고, ハネナガイナゴ)로 한국에 서식하지 않는다. 한국의 우리벼메뚜기는 일본벼메뚜기 및 중국벼메뚜기와 다른 한국고유종이다.

비슷한 종류[편집]

참고 자료[편집]

  1. “벼메뚜기”. 2013년 5월 1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2년 10월 27일에 확인함.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