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베이컨 (음식)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구운 베이컨

베이컨(영어: bacon)은 돼지고기소금에 절여 말리거나 에 그슬린 식품이다. 굽거나 튀겨서 달걀과 함께 먹거나 샌드위치에 올려 먹는다.

만드는 법[편집]

돼지고기를 얇게 썬 다음 소금에 절인후 훈제하여 만든다. 소금 외에 후추 등 각종 향신료 등을 절여놓기도 하며, 향신료의 향에 따라서 베이컨의 맛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어떤 향신료를 썼다는 것에 따라서 베이컨의 종류를 결정하기도 한다. 훈제의 경우도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실제 연기에 쐬어 훈제 시키는 전통식 훈제법과 연기를 냉각시켜 액체화 시킨 것을 장시간 뿌려 만드는 냉각식 훈제법이 있다. 보통은 실제 연기에 쐬는 전통식 훈제법을 고급으로 치며, 냉각식 훈제법은 훈제향이 고기 깊숙히 베이지 않고, 기름기가 많은 단점이 있다. 훈제에 사용되는 나무의 재질도 중요하다.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히코리향과 사과나무향이 있다.

쓰임새[편집]

보통 베이컨은 구워서 먹는 것이 보통이며, 취향에 따라서 바삭하게 튀기듯이 굽거나, 적당히 말랑말랑하게 구울 수도 있다.

베이컨 기름[편집]

베이컨을 구울 때 기름이 많이 나오는데 이 기름을 이용하여 달걀프라이볶음밥 같은 요리에 사용할 수도 있다. 베이컨을 제조할때 지용성의 특성을 지닌 훈제향이 기름에 녹아드는데 구울때 기름과 함께 향도 같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베이컨 기름은 특유의 향미를 풍기며, 이 기름을 사용한 요리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