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렌가리오 1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베렌가리오 1세

베렌가리오 1세(Berengerio I) 또는 베렝가르 1세(Berenger I , 840년? - 924년)는 888년부터 이탈리아의 왕이었고 905년부터 신성 로마 제국 황제였다.루트비히 1세의 외손자며 이탈리아 군주 분쟁기간의 인물에 포함된다. 이전에는 스폴레토 공작가의 람베르트, 루트비히 3세와 분쟁해서 승리했다.

베렌가리오 드 프리울리(Berengerio of Friuli) 또는 베렝가르 드 프리울리(Berenger of Friuli)로도 부른다.

생애[편집]

초기 삶[편집]

베렌가리오의 어머니는 경건왕 루트비히와 벨프 공작 구엘프 1세의 딸 유디트의 딸인 기셀라였고[1], 아버지는 이탈리아의 프리울리 후작인 에버하르트였다. 아버지 에버하르트 역시시 카를로만의 외손으로 아득하게나마 카롤링거 왕실의 왕위계승권자였다. 또한 할머니 인겔트루드는 샤를마뉴의 딸 아델라이드의 딸이었다.

부인은 스폴레토의 베르틸라(Bertila of Spoleto)였지만 귀도람베르트와는 관련이 없다. 그들은 베르틸라의 친정아버지인 스폴레토 공작 아델히스 1세(Adelchis I of Spoleto) 사후 황제 루트비히 2세로부터 스폴레토 공작에 임명된 낭트의 람베르토 1세의 후손들이었다.

분쟁 기간[편집]

그리고 비만왕 카를 3세 폐위 이후 888년 1월 파비아에서 이탈리아의 왕이 되었다. 그는 동프랑크 왕 아르눌프의 종주권을 인정했으며 그의 봉신이 되었다. 그러나 889년초 스폴레토 공작가의 람베르트에 의해 다시 축출된다. 그는 동프랑크 왕국의 왕이자 친척이었던 아르눌프 폰 케른텐(바이에른의 카를만의 서자)에게 도움을 청하여 람베르트를 폐위시키고 아르눌프의 봉신이 되는 조건으로 이탈리아의 왕위를 차지한다.

그러나 898년까지 이탈리아에는 내분이 끊이지 않았고 귀도의 아들이자 후계자인 람베르토를 사로잡은 이후에야 베렝가르는 이탈리아 전역에서 왕으로 인정받았다.

이탈리아 왕과 황제[편집]

그러나 899년 베렝가리오는 이탈리아 북부를 쳐들어온 마자르 족과 싸웠으나 브렌타 강가에서 패배했다. 900년 프로방스 출신인 루트비히 왕(뒤의 맹인왕 루트비히 3세)이 베렝가리오를 반대하는 이탈리아 남부 귀족들에게 초빙되어 이탈리아로 왔다. 소년 루트비히는 롬바르드 왕이 되었고 그 이후 901년 교황 베네딕투스 4세에 의해 황제가 되었다. 902년 루트비히는 베렝가르에 의해 이탈리아에서 쫓겨났지만 루트비히는 그뒤 다시 이탈리아로 되돌아왔다. 루트비히와의 오랜 싸움 끝에 905년 7월 21일 베로나에서 루트비히를 생포, 그의 두 눈을 뽑아 장님으로 만든 뒤 프로방스로 추방하였다.

루트비히 3세의 패망 후 신성 로마 제국 황제가 된다. 잠시 905년까지는 이탈리아의 왕 자리는 루트비히 3세였으나, 바이에른 군대의 도움으로 베렌가리오가 승리, 905년 7월 12일 루트비히는 눈이 뽑히는 형벌을 받았고, 베렌가리오는 이탈리아 왕과 황제의 지위를 받았다. 베렝가르는 915년 교황 요한네스 10세에 의해 축성받고 정식으로 대관식을 올렸다.

반란과 최후[편집]

그러나 당시 마자르족의 침입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이탈리아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후 반란이 일어났고 922년 베렝가리오에 반대하던 귀족들은 부르고뉴 출신 루돌프 2세 왕을 불러들였다. 923년 루돌프에게 피아첸차 근처 피오렌추올라에서 루돌프를 따르는 귀족들 및 프로방스군대와의 교전에서 패배했으며, 924년 4월 7일 전쟁 중 피아첸차의 막사에서 자객에 의해 살해당했다. 이후 38년 동안 황제의 자리는 공석이 된다. 962년에야 동프랑크 국왕 오토 1세가 제위에 올랐다.

사후[편집]

베렝가르[2] 아들이 없는 관계로 그의 지위는 외손자인 이브레아의 베렌가리오가 주장하게 되었다.

가족관계[편집]

  • 할아버지 : 헤른로히 프리울리(Hunroch or Henrok, Margrave of FRIULI)
  • 할머니 : 파리의 인겔트루드(Engeltrude de Paris, 인겔트루드의 친정어머니는 샤를마뉴의 딸 아델라이드였고, 아버지는 파리후작 베게는 파리백작 기랄드(Girard (Count) of PARIS)와 로트루드의 딸이다. 로트루드는 피핀 3세의 형인 카를로만의 딸이었다.
  • 아버지 : 프리울리 후작 에버하르트(Eberhard, Marquis of Friuli, 810? ~ 864)
  • 어머니 : 프랑크의 기셀라(Gisele or Gisela, Princess of Frank, ? ~ 874)
  • 누이 동생 : 프리울리의 유디트
  • 누이 동생 : 헤드비가 드 프리울리
  • 딸 : 기셀라
  • 사위 : 에버하르트
  • 외손자 : 베렌가리오 2세
  • 외조부 : 경건왕 루트비히

주석[편집]

  1. 대머리왕 카를 2세는 그의 외삼촌이었다.
  2. 1815a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전 임
카를로 3세 뚱보왕
루트비히 3세
이탈리아 왕
루트비히 3세, 귀도, 람베르토, 아르놀포, 로돌포와 대립
888년900년
900년 - 905년
후 임
루트비히 3세
우고
전 임
카를로 3세 뚱보왕
루트비히 3세
신성 로마 제국 황제
888년891년(명목상)
905년924년
후 임
스폴레토의 구이도
로돌포
오토 1세
(수십 년간의 공위기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