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흥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신라 법흥왕
新羅 法興王
본명 김원종(金原宗)
재위 514년 ~ 540년
종교 불교
출생일  ?
출생지 신라 금성
사망일 540년 (이하 확실치 않음)
사망지 신라 금성
왕후 보도부인 김씨
부왕 지증왕
모후 연제태후 박씨
이전 왕 지증왕
다음 왕 진흥왕

법흥왕(法興王, ? ~ 540년, 재위: 514년 ~ 540년)은 신라의 제23대 임금이다. 성은 (金)이고 이름원종(原宗) 또는 모즉지(牟卽智, 另卽智)이다.[1][2][3] 본관은 경주(慶州)이며 지증 마립간연제부인(延帝夫人)의 아들이다. 그의 아호(雅號)는 법운(法雲)이며 불교 승려로서의 법명은 법공(法空)이다.

마라난타에 의해 들어온 불교를 공인및 장려함으로써 통치체제를 개혁하고 신라의 국민 사상을 통일시킨 명군(名君)으로 평가받고 있다.[4] 신라 문헌 상으로는 최초의 연호인 건원(建元)을 사용하였다. 율령을 반포하고, 백관의 공복을 품관 별로 지정하는 등 왕권 확립에 힘을 기울였다.

업적[편집]

Dharma Wheel.svg

한국불교

역사
삼국 고구려 백제 신라
남북국 고려 조선 현대
사상
이제합명 불국토 호국
일심 화쟁 무애 화엄
유식 정토 교관 정혜 무심
돈오점수 돈오돈수
인물
승랑 원광 자장 원효 의상
원측 제관 의천 지눌 나옹
휴정 경허 성철 숭산
종파 · 목록
5교9산 5교양종 선교양종
조계종 조동종 진각종
진언종 천태종 태고종
대장경 · 소의경전
고려대장경
금강경 법화경 화엄경
논서 · 주석서
간화결의 금강삼매
기신론소 직지심체
정혜결사 천태사교
해심밀경소 법계도
사찰
삼보사찰 오대총림
분황사 황룡사
v  d  e  h

재위 4년(517년)에 처음으로 병부(兵部)를 설치하여 군제를 개혁하였고[5], 재위 7년(520년)에는 율령(律令)과 관제를 반포하였으며[6], 이차돈의 순교(527년)를 거쳐 불교를 국교로 정한(528년) [7] 이후 불교정신에 의한 통치를 하여 국가 체제를 정비하고 삼국통일의 사상적 기반을 마련하였다.[8][9] 계속하여 살상을 금하는 칙령을 발표하고, 가야국을 정복하고, 상대등(上大等) 관직을 설치하는 등의 선정을 했다.[10] 536년에는 신라 역사상 처음으로 건원(建元)이라는 연호를 사용하였다.[11]

한편 법흥왕은 불교에 투신하여 스스로 승려가 되어 이름을 법공(法空)이라고 고치고 흥륜사(興輪寺)에 머물렀는데 흥륜사는 신라에서 창건된 첫 사찰이었다고도 한다.[12]

가계[편집]

함께 보기[편집]

주석[편집]

  1. 甲辰年正月十五日喙部牟即智寐錦王沙喙部徙夫智葛文王本波部▨夫智, 《한국금석문 종합영상정보시스템:울진봉평신라비》
  2. 另卽知太王妃夫乞支妃徙夫知王予郎深▨夫知共來, 《한국금석문 종합영상정보시스템:울주 천전리 각석》
  3. (2004) 〈법흥왕〉,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도서출판 범한 “法興王 ...이름은 원종(原宗).”
  4. (2004) 〈법흥왕〉,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도서출판 범한 “法興王... 불교의 공인 및 장려를 통하여 통치체제를 개혁하고 국민 사상을 통일시킨 명군(名君).”
  5. 김부식 (1145). 〈본기 권4 법흥왕〉, 《삼국사기》 “四年 夏四月 始置兵部 (4년 여름 4월에 처음으로 병부(兵部)를 설치하였다. )”
  6. 김부식 (1145). 〈본기 권4 법흥왕〉, 《삼국사기》 “七年 春正月 頒示律令 始制百官公服 朱紫之秩 (7년 봄 정월에 율령을 반포하고 처음으로 모든 관리의 공복(公服)과 붉은 색, 자주색으로 위계(位階)를 정하였다. )”
  7. 김부식 (1145). 〈본기 권4 법흥왕〉, 《삼국사기》 “十五年 肇行佛法 (15년 불교를 처음으로 시행하였다.)”
  8. (2004) 〈법흥왕〉,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도서출판 범한 “法興王 ... 동왕 4년에 처음으로 병부(兵部)를 설치하여 군제를 개혁하였고, ... 동왕 14년(527년)에는 이차돈의 순교를 거쳐 불교를 국교로 정한 이후 불교정신에 의한 통치를 하여 삼국통일의 사상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9. (2004) 〈신라의 건국과 발전〔槪說〕〉,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도서출판 범한 “… 528년에는 불교를 공인하면서 국가 체제를 크게 정비하였다.”
  10. (2004) 〈법흥왕〉,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도서출판 범한 “法興王 ... 계속하여 살상 금령(禁令), 가야국 정복, 상대등(上大等) 관직 설치 등의 선정을 하다가 ...”
  11. (2004) 〈법흥왕〉,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도서출판 범한 “法興王 ... 536년에는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건원(建元)이라는 연호를 사용하였다.”
  12. (2004) 〈법흥왕〉,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도서출판 범한 “法興王 ... 한편 그는 불교에 투신하여 스스로 승려가 되어 이름을 법공(法空)이라고 고치고 흥륜사(興輪寺)에 머무니 신라 창사(創寺)의 처음이었다고도 한다.”

참고 문헌[편집]

바깥 고리[편집]

전 대
지증왕
제23대 신라 국왕
514년 - 540년
후 대
진흥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