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마 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버마 판(Burma plate)

버마 판동남아시아의 작은 이다. 넓게는 유라시아 판의 일부이다. 안다만 제도, 니코바르 제도, 수마트라 북동부가 이 판에 속한다. 이 열도의 동쪽은 안다만 해, 서쪽은 인도양으로 나뉜다.

동쪽으로는 안다만 해를 남북으로 종단하는 변환 단층을 경계로 순다 판과 접한다. 400만년 전 이 경계에서 해저 확장이 일어나 안다만 해가 형성되었으며, 안다만-니코바르-수마트라 열도는 아시아 대륙에서 떨어지게 되었다.

서쪽에서는 순다 해구를 경계로 인도 판이 버마 판 밑으로 섭입한다.

지질학적 역사[편집]

에오세 약 5000만년-5500만년 전, 인도 판이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며 16cm/년의 빠른 속도로 북상하면서, 그 결과로 유라시아 판과의 경계를 이루는 버마 판의 동쪽 변환단층대가 기울어지게 되었다.

올리고세 후기 약 3200만년 전, 순다 열도가 시계방향으로 굽어지기 시작해 버마 판과 순다 판에 단층이 발달하며 유라시아 판에서 분리되기 시작했다.

플리오세 중기 약 300-400만년 전, 단층대가 발달하고 인도 판이 버마 판 밑으로 지속적으로 섭입하면서, 배호분지인 안다만 해가 형성되었다.

버마 판 일대의 지질 활동

최근의 활동[편집]

2004년 12월 26일, 버마 판과 인도-오스트레일리아 판의 경계가 크게 미끄러지면서, 2004년 인도양 지진 해일이 발생했다. 이 지진은 모멘트 규모 9.3을 기록했으며 1600 km에 걸친 스러스트 단층의 변위는 15m였다. 이로 인해 강력한 지진 해일이 발생하여 약 229,800명이 사망했다.

참고[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