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하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은 밤하늘에서 가장 일반적으로볼 수 있는 천체이다.

밤하늘 또는 야천(夜天)[1]에 보이는 하늘을 이르는 말이다. 주로 천문학과 관련이 있는 용어로, 태양이 지고 난 후 깨끗한 밤에 보이는 , 행성과 같은 천체 보기에서 언급된다.

밤하늘과 이에 대한 연구는 고대와 현대 문화에서 역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과거의 농부들은 밤하늘의 상태를 곡물의 수확 시기를 가늠하는 달력으로 활용하였다. 고대의 많은 문화권에서는 하늘의 을 이어 별자리를 만들고 이것을 들에 대한 전설신화와 연관지어 사용하였다.

천문학고대 연구에서는 천체가 지구에 일어나는 사건에 영향을 미치거나, 정보를 가져다준다는 믿음이 밑바탕으로 깔려 있었다. 한편, 밤하늘과 밤하늘에서 보이는 천체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는 천문학의 전문성을 발전시켜왔다.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천체의 가시성은 광공해의 영향을 받는다. 밤하늘의 달은 예부터 자연광의 양을 증가시켜 천체의 관측에 방해가 되었다. 그러나 인공 조명이 등장하면서, 광공해는 밤하늘을 보는 것에 이전보다 더욱 큰 문제를 가져왔다. 조명 장치에 특수 여과 장치와 설비를 사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완화할 수 있지만, 눈으로 보는 아마추어나 전문적인 천문학자 모두 도시 지역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곳에서 밤하늘을 관찰하는 것이 광공해를 피해 천체를 연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대기가 충분히 깨끗하면 우리 은하의 길게 뻗어 있거나 활형으로 굽어진 형태인 은하수를 육안으로 볼 수 있다. 은하수의 파노라마 그림.

같이 보기[편집]

Universum – 목판 C. Flammarion, 파리 1888, 채색 Heikenwaelder Hugo, 비엔나 1998.

참조[편집]

  1. 한국천문학회 편, 《천문학용어집》 249쪽 우단 4째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