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황후 (동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반황후 (손권)에서 넘어옴)

반황후
潘皇后

潘夫人
동오 황후
재위 251년 ~ 252년
전임 대의왕후 왕씨
후임 전황후
이름
반숙
신상정보
출생일 미상
출생지 중국
사망일 252년
배우자 손권
자녀 손량
능묘 장릉

반황후(潘皇后, ? ~ 252년)는 중국 동오의 황제 대제(大帝)의 황후로, 휘는 (淑)[1]이며 양주(揚州) 회계군(會稽郡) 구장현(句章縣) 사람이다.

아버지는 하급 관리였는데, 죄에 걸려 사형을 당하고 자신도 언니와 함께 궁의 직조실에서 일하게 되었다. 손권이 우연히 보고 후궁으로 들였으며, 회임하여 징조가 있는 꿈을 꾸고 손권의 막내아들 손량을 낳았다. 이 무렵 태자 손화와 노왕 손패가 태자 자리를 두고 서로 다투었는데, 적오 13년(250년)이 되자 손권은 양쪽을 모두 처벌하고 손량을 태자로 삼았다.[2] 반씨는 언니를 궁에서 내보내 혼인하여 가정을 이루도록 손권에게 청했고 허락을 받아, 언니는 담소(譚紹)라는 사람과 혼인했다. 태원 원년(251년), 황후가 되었다.[3]

반황후는 여러 사람을 참언하여, 손권의 후궁 중 원부인(袁夫人) 등이 해를 입었다. 손권이 병들자, 중서령 손홍에게 전한의 황태후 고황후가 황제 전한 고조 사후 정권을 잡고 전횡한 일을 알아보게 했다.

곧 반황후는 손권의 병수발을 드느라 자신도 수척해졌는데, 이때를 틈탄 궁인들에게 목이 졸려 죽었다. 이후 이 사건에 연루되어 처형된 자가 예닐곱 명이었다. 손권도 얼마 못 가 죽었으며, 장릉에 합장되었다.[3]

습유기》 이 책을 의하면 그녀는 전국에 가장 예쁜 여자이다, 그 때 사람들이 그녀를 천사인 줄 안다.

각주[편집]

  1. 허숭(許嵩), 《건강실록》 권2
  2. 진수: 《삼국지》 권47 오서 제2 오주전
  3. 위와 같음, 권50 오서 제5 비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