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핵 운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일본 도쿄에서의 반핵 운동 (2011년 9월 19일)

반핵 운동(反核運動, 영어: anti-nuclear movement) 또는 탈핵 운동(脫核運動)은 핵 에너지의 사용에 반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다음과 같이 매우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 핵무기열화 우라늄을 이용한 무기에 반대하는 것.
  • 핵 에너지를 이용해 전기와 동력을 생산하는 행위에 반대하는 것.
  • 방사성 동위원소와 식품 조사 등을 이용하는 행위에 반대하는 것.

많은 반핵 운동가들은 핵 에너지란 본질적으로 위험한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이용한 발전에 반대하는 활동을 벌이고 있다. 무엇보다도 핵 사고로 인한 위험성은 매우 크고 감당할 수 없는 것이며 핵 폐기물을 안전하게 폐기 처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많은 반핵 운동가들은 또한 우라늄 채광과 핵재 처리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한다.

반핵 운동은 핵무기 철폐와 안전성, 현실 가능한 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에 관심이 많은 생태 운동이다. 반핵 운동의 반대가 되는 운동은 핵추진 운동으로 이들은 핵에너지의 위험성은 적으며 수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들은 재생 에너지에 비해 핵발전이 현실 가능한 에너지원이라고 바라본다.

"반핵"라고 이상, 핵 무기 (원자 무기)에 반대는 물론, 핵 발전 (원자력 발전), 원자력 잠수함, 원자력 로보트 (철완 아톰) 등 핵반응에서 움직이는 물체의 전반이 포함된다. 대략적으로 나누면, 핵무기와 핵 잠수함 등 "핵의 군사 이용"에 반대 운동과 핵 발전이나 원자력 로보트 등 "핵의 상업 이용"에 반대 운동으로 나뉜다.

반핵 운동을 달아 도화선으로는 히로시마 · 나가사키 · 야이즈 (제5후쿠류마루)가 참여했다 "핵 폭탄 공격"과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사고 · 도카이 촌 핵연료 시설 사고 ·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사고 등의 "핵 시설 사고"의 2종류가 있으며, 특히 핵 시설 사고로 활발하게되는 예가 많다. 2012년 현재, 세계의 반핵 운동은 "후쿠시마"가 창화하는 예가 많아지고있다.

참조[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