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바진

출생 1904년 11월 25일(1904-11-25)
청나라 청나라 청두 시
사망 2005년 10월 17일 (100세)
중국 중국 상하이

바진(중국어: 巴金, 병음: Bā Jīn, 1904년 ~ 2005년)은 중국 현대의 작가이다. 본명은 리야오탕(중국어 정체: 李堯棠, 병음: Lǐ Yáotáng)이고, 페이간(중국어: 芾甘, 병음: Fèigān)이다.

생애[편집]

쓰촨 성 청두 시의 대지주 관료의 집안에서 태어났다. 5·4운동에 의해 신사상(新思想)에 각성하고 후에 아나키즘에 심취했다. 1923년 집을 나와 난징(南京)에 유학, 다시 상하이로 나와 사회운동에 참가했다.

1926년 프랑스에 유학, 파리에서 쓴 《멸망》(滅亡)이 귀국과 동시에 발표되어 호평을 받았다. 이후에 생가(生家)를 모델로 한 《집》(후에 《봄》, 《가을》을 추가하여 《격류》(激流) 3부작으로 불린다)은 청년들에게 커다란 반향을 일으켜 종전(終戰) 전의 작품으로서는 최고의 발행부수를 기록했다. 그 후도 계속 장편을 발표하였고 항일전에서 종전 직전에 걸친 작품으로 《게원》(憩園), 《한야》(寒夜) 등과 동화·단편 등 수많은 작품이 있다. 그의 작품은 약자에 대한 강한 애정이 깔려 있으며 평범한 소시민의 심리 등을 면밀하게 파고든 작풍을 특색으로 한다.

종전 후는 공적(公的) 기관에서의 활동도 많았으며 문화대혁명 동안에서는 '부르주아 전위(前衛)'라는 비판을 받았다.

2005년에 100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