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지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바지락
Ruditapes philippinarum.jp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연체동물문
강: 이매패강
목: 백합목
과: 백합과
속: Venerupis
종: 바지락
학명
Venerupis philippinarum

바지락백합과에 속하는 이매패류 연체동물로, 남시베리아에서 중국에 이르는 태평양 연안에 서식하는 소형 어패류이다.

어원[편집]

'바지라기'라고 불리던 것이 줄어 '바지락'으로 되었다고 한다. 동해안 지역에서는 '빤지락', 경남지역에서는 '반지래기', 인천이나 전라도 지역에서는 '반지락'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형태[편집]

껍데기는 달걀 모양의 타원형으로 부풀어 오른 모양으로, 표면에는 방사상 무늬가 있으며, 표면은 거칠고 크기나 색깔, 무늬, 형태 등이 서식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촉수에는 돌기가 없이 간단하며 이빨이 3개 있다.

생태[편집]

모래나 진흙 속의 식물성 플랑크톤을 먹고 살며, 번식과 성장이 빠르고 이동을 거의 하지 않는 습성을 지니고 있다. 이에 따라 서해안 갯벌에서 조개잡이 체험을 하는 주 대상이 바로 바지락이다. 주 산란기는 7월 초순부터 8월 중순이다.

식품[편집]

바지락에는 단백질이 풍부하며 철분, 비타민B, 칼슘, 헥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한국에서는 된장국칼국수에 넣는 조개로 쓴다. 날 것을 요리하여 먹기도 하나 번식기에는 중독의 위험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참고자료[편집]

  • 철따라 맛따라 수산물 건강백과, 농림수산식품부·한국어촌어항협회 발간, 발간등록번호 11-1541000-00055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