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 이사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신라 미추이사금
新羅 味鄒泥師今
경주 미추왕릉
경주 미추왕릉
제13대 신라 이사금
재위 262년 ~ 284년
전임 첨해이사금(沾解泥師今)
후임 유례이사금(儒禮泥師今)
부왕 김구도(金仇道)
이름
김미추(金味鄒)
묘호 태조(太祖)?[1]
신상정보
부친 김구도(金仇道)
모친 이칠 갈문왕(伊柒葛文王)의 딸
배우자 광명부인(光明夫人)

미추이사금(味鄒泥師今, ? ~ 284년, 재위: 262년 ~ 284년)은 신라의 13번째 임금이며, 김씨로 임금이 된 첫째이다. 미조(未照) 혹은 미소(未召)라고도 한다. 김알지의 6대손으로 어머니는 지마 이사금의 손녀이자 이칠(伊柒) 갈문왕의 딸 박씨(朴氏)이며, 아버지는 김알지의 5대손(세한-아도-수류-욱보-) 구도(仇道)이다. 비는 광명부인 석씨(光明夫人 昔氏)이다.

생애[편집]

삼국유사에 의하면 미추(未鄒), 미조(未祖), 미소(味炤) 또는 미소(未召) 등 다른 이름들이 있었다고 한다. 아버지는 파진찬 김구도이고, 어머니는 박씨로 이칠갈문왕 또는 이비갈문왕의 딸이다. 이칠갈문왕 또는 이비갈문왕은 지마 이사금의 아들이다.

미추 이사금은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의하면 구도의 아들이라 한다. 그러나 아버지로 추정되는 구도와 활동년대가 70년 가까이 차이가 난다는 점이 논란의 여지가 있다. 첨해 이사금과 조분 이사금은 구도의 딸 옥모부인 소생이다. 조분이사금을 구도의 외손자라 본다면 광명부인은 미추의 외조카의 딸, 손녀뻘이 되어 연대가 맞지 않는다.

첨해 이사금이 죽은 후(262년 음력 1월), 나라 사람들의 추대로 즉위하였다.

266년 백제가 봉산성(烽山城)을 공격했으나 성주 직선(直宣)이 2백 기를 몰고 격퇴하였다. 272년 음력 11월 백제가 변경을 침입하였으나 기록이 상세하지 않다. 278년 음력 10월에는 백제가 귀곡성(槐谷城)을 공격했으나 역시 격퇴했다.

미추이사금은 또한 농업과 민생에도 깊이 관심을 기울여, 264년 가난한 자들을 위문, 구제하였고 268년 신하들을 각지로 보내 민중들의 불만사항을 수렴했고, 272년에는 농사에 방해가 되는 일은 모두 금하라는 칙령을 내렸다. 276년에는 신하들이 궁궐을 다시 짓기를 청하였으나 이사금이 백성들에게 노동을 시키는 것은 중대사라 하여 거부하였다.

281년 음력 9월 양산(楊山) 서쪽에서 병사를 시찰했다. 283년 음력 9월 백제가 변경을 침범하고 음력 10월에 괴곡성을 포위, 일길찬 양질로 하여금 방어하게 하였다.

설화[편집]

미추 이사금설화는 《삼국유사》 기이편(紀異篇)과 《삼국사기》 김유신조에 수록되어 있다.

가계[편집]

아류부인 김씨는 일설에는 그의 딸이 아니라 내물 이사금의 딸이라는 설이 있다.

  • 아버지 : 구도 갈문왕(仇道 葛文王) 김구도(金仇道)
  • 어머니 : 술례부인 박씨(述禮夫人 朴氏) - 이비 갈문왕(伊非葛文王)의 딸
  • 왕후 : 광명부인 석씨(光明夫人 昔氏) - 조분 이사금(助賁泥師今)의 딸.
    • 딸 : 보반부인(寶反夫人) - 내례길포라고도 한다. 내물 이사금(奈勿麻立干)의 아내.
    • 딸 : 아류부인 김씨(阿留夫人 金氏) - 실성 이사금(實聖麻立干)의 아내.

참고[편집]

참고 문헌[편집]

전 대
첨해 이사금
제13대 신라 국왕
262년 - 284년
후 대
유례 이사금
  1. 태조 성한왕과 미추 이사금이 동일인이라 보는 학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