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쓰비시 연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미츠비시 연필
MITSUBISHI PENCIL CO., LTD.
A-gel.jpg
형태 주식회사
산업 분야 문구
창립 1925년 4월 17일
국가 일본 일본
사업 지역 일본
제품 연필, 샤프 펜슬 샤프 체심 유성 · 수성 볼펜, 유성 · 수성 사인펜 등 필기구, 건전지, OA 용지 파일 등의 OA 관련 상품 또한 샤프너, 셀로판 테이프, 필통, 지우개, 수정 용품 등 탁상 용품, 및 화장품
자본금 44억 97백만엔
매출액 단체 408억엔, 연결 505억엔
자산 총액 단체 558억엔, 연결 700억엔
종업원 단체 541명, 연결 2,710명
웹사이트 三菱鉛筆株式会社

미쓰비시연필주식회사(일본어: 三菱鉛筆株式会社 (みつびしえんぴつかぶしきかいしゃ))는 일본의 문구용품 생산 기업이다. uni라는 브랜드를 만들고, 제품의 이름에 사용하고 있다.

명칭[편집]

창업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미쓰비시 그룹과는 관련이 없지만, 동일한 한자명과 유사한 영문표기로 인해 그 명칭부터 자주 혼동되고 있다. 이 때문에, 미츠비시 그룹의 공식 사이트에는 “미츠비시 그룹에 대해”라는 안내글로 그 취지를 명시하면서 미츠비시 연필의 공식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다. 미쓰비시 연필의 마크는 미쓰비시 그룹보다 미쓰비시연필주식회사가 더 먼저 사용 하였다. 미쓰비시 그룹은 미쓰비시 연필의 상표 등록 후 11년 뒤인 1914년에 사용하였다.

1985년에는 주식회사 유니코스모를 설립하여, 펜타입의 화장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다.

미츠비시 그룹과의 관계[편집]

미츠비시의 문자, 로고, 마크도 마찬가지이지만, 옛 미쓰비시 재벌 계열에 속하는 미츠비시 UFJ파이낸셜 그룹, 미츠비시 상사, 미츠비시 중공업 등 미쓰비시 그룹과는 자본, 인맥 등 전혀 관련이 없다.[1] 또 미츠비시 연필의 유가 증권 보고서의 "대주주의 현황"을 봐도 최대 주주는 요코하마 은행, 미즈호 코퍼레이트 은행이다. 과거 재벌 쪽에서 "편입"을 제안했었다는 이야기도 나왔지만 그것을 거절하다 현재에 이른다. 마사키 야마토(미츠비시 연필의 전신)의 사장을 배출한 콘도가와 미츠비시 연필의 현 총수 일가인 스하라가와 미쓰비시 재벌의 이와사키가에 간접적 혼인 관계가 있지만 그 이상은 발전하지 않고 있다. 원래부터 창업주와 마사키가들은 이와사키가의 인척 관계도 없었다.

역사상 쓰리 다이어 마크를 사용한 것은 미츠비시 연필 쪽이 먼저였으며, 경쟁 사업이 없었기 때문에 양측 모두 같은 상표를 이용하기로 동의한다. 전후의 재벌 해체에서는 GHQ도 미쓰비시 재벌의 계열과 착각하는 상표 변경을 다가온 것에 대해 당시의 경영진이 재벌과는 관계 없다는 사실을 거듭 해명하고 GHQ을 물리쳤다. 그 때문인지 당시의 연필의 포장지에는 재벌 미츠비시라고는 관계가 없다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었다. 현재도 로마자 표기할 때, 미츠비시 연필이 하이픈을 넣어 MITSU-BISHI로, 미츠비시 그룹(MITSUBISHI)과 구별하고 있다.

주석[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