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미 구 (오카야마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미나미 구
한자 표기 南区
가나 표기 みなみく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고쿠 지방,
산요 지방
도도부현 오카야마 현
오카야마 시
분류코드 33104-0
면적 127.45 km²
인구 170,524명
(2009년 12월 말)

미나미 구(일본어: 南区)는 2009년 4월 1일에 설치된 오카야마 현 오카야마 시의 4개의 행정구 중 하나이다. 4개의 행정구 중에서 인구 증가율이 가장 높고 구역은 시의 남서부이다.

지리[편집]

미나미 구의 구역은 과반이 에도 시대부터 1950년대에 걸쳐 조성된 간척지이며 주고쿠 지방 유수의 곡창지대를 이루고 있다. 또 동쪽에는 주고쿠 산지에서 발원하는 아사히가와 강이, 서부에는 사사가세 강, 구라시키 강이 흐르고 구 남부에는 1962년에 완성한 세계 최대급의 인조 호수인 고지마 호수가 있으며 고지마 만을 사이에 둔 고지마 반도에는 긴코 산, 가이가라 산 등이 늘어서 있어 세토 내해 국립공원의 일부로서 풍광이 맑고 아름다운 경관을 만들고 있다. 농업이 번성하고 쌀·무기·스위트피·가지·연근·양상추 등을 재배 하고 있다.

한편으로 구내에는 국도 30호선이 지나고 경공업계의 공장이 입지하고 있는 고난 공업지대가 발달해 있다. 국도 연선을 중심으로 주택가가 형성되어 시내 4 행정구 중에서 인구증가율과 젊은층의 비율이 가장 높으며 젊은층을 겨냥한 상점의 출점도 활발하게 행해지고 있다.

역사[편집]

미나미 구의 구역은 고대 기비의 혈해로 불리는 얕은 바다가 펼쳐져 있었고 현재의 고지마 반도는 "고지마"라는 섬이었다. 나다사키 지구에는 서일본 굴지의 조몬 시대의 패총(히코자키 패총)이 존재하고 있다. 에도 시대에 들어서 오카야마 번 이케다 씨에 의한 고지마 만의 간척으로 고조 신전 등이 개발되었다. 메이지 시대에 들어서 후지타 재벌의 후지타 덴자부로가 간척사업을 계승해 이후 1950년대까지 행해졌다. 구내에는 통문·제방등의 간척 유적이 많이 남아 있다.

간척지는 지하수에 의한 염해로 쌀의 흉작이 계속 되고 있었지만 배수 장치의 정비와 토지 개량에 의해 염해를 극복했고 1960년대 이후에는 농업의 기계화가 진행되어 주고쿠 지방 굴지의 곡창지대로서 대규모 농지를 배경으로 높은 생산성을 올리고 있다. 1980년대 이후에는 세노오 지구, 우라야스 지구를 중심으로 신흥 주택지가 급속히 확대되어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