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궤도 (밴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무한궤도
기본 정보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출신 지역 서울특별시
장르
활동 시기 1988년 ~ 1990년
레이블 대영AV
소속사 대영AV
구성원
신해철: 리더, 리드 보컬, 기타, 건반 악기, 백 보컬
김재홍: 신시사이저, 보컬
조현문: 신시사이저, 보컬
조형곤: 베이시스트
이동규: 드럼
정석원: 키보디스트
이전 구성원
양두현: 베이시스트
조현찬: 드럼

무한궤도대한민국음악 그룹이다. 1980년대 말 신해철을 리더로 한 대학생 밴드로 데뷔했다.

역사[편집]

1988년 신해철은 대학교 재학 당시 타 대학에 다니던 그의 오랜 친구들과 함께 결성한 밴드 무한궤도로 MBC 대학가요제에 참가를 앞두고 있었다. 그러다 개인사정으로 인해 베이스를 맡고 있던 양두현이 팀을 탈퇴한다. 신해철은 그의 고교시절 밴드 동료들이 결성한 아기천사라는 팀의 요청으로, 대힉가요제에 앞서 개최되었던 제9회 MBC 강변가요제에 〈슬픈표정 하지 말아요〉라는 곡으로 출전하여 본선까지 올라갔다가 결선에서는 탈락하고 만다.[1] 그 후 그는 강변가요제의 출전 경험을 바탕으로 가요제의 특성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고, 같은 해 12월 24일 잠실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대학가요제에 참가한 무한궤도는 〈그대에게〉라는 곡으로 대상을 수상하였다.[2]

1989년에 신해철은 미스코리아 장윤정과 함께 MBC FM 《하나 둘 셋 우리는 하이틴》에 공동DJ가 되었다. 그 후 무한궤도는 대학가요제 심사를 맡기도 했던 가수 조용필의 소개로 매니지먼트사와 계약을 하게 되었고, 팀의 방향을 세 명의 키보드가 존재하는 것으로 정하고 제9회 강변가요제의 또 다른 참가팀이었던 '실험실'의 키보디스트 정석원을 팀에 제 3의 키보디스트 멤버로 영입하여 데뷔작이자 마지막 앨범이 된 《우리앞의 생이 끝나갈때》를 발표한다.[3][1]

그룹 해체 이후[편집]

멤버들의 입장차이로 인해 무한궤도는 해체되었고, 신해철은 솔로 앨범을 발표한 뒤 1992년에는 드러머 이동규, 기타리스트 정기송과 록 밴드N.EX.T를 결성하였고, 세션 멤버였던 정석원은 친형인 장호일, 무한궤도 멤버였던 조형곤, 조현찬과 함께 015B를 결성하였다.

조현문은 하버드 대학교 로스쿨을 졸업한 뒤 국제변호사가 되었다가 효성그룹 사장으로 들어간 후 다시 회사를 떠난 상태이고, 김재홍은 서울대 치대 출신으로 치과의사가 되었으며 2005년 부터는 동료 치과의사들과 '이빨스'라는 직장인 밴드를 결성해 활동하고 있다.[4] 조현찬은 국제금융공사에서 재직 중이며,[5] 양두현은 국제변호사가 되었고 신해철은 무한궤도의 원년멤버인 이 네 명과 함께 무한궤도 동창회라는 모임을 갖고 있다.[6] 그 외에 조형곤은 현재 백석대학교 실용음악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멤버 변화[편집]

  • 대학가요제 출전 이전 : 신해철(서강대학교), 조현문(서울대학교), 김재홍(서울대), 조현찬(연세대학교), 양두현
  • 대학가요제 출전 : 신해철, 조현문, 김재홍, 조현찬, 조형곤(연세대)
  • 무한궤도 1집 : 신해철, 조현문, 김재홍, 조현찬, 조형곤, 정석원
  • 무한궤도 1집 발매 이후 : 신해철, 김재홍, 조형곤, 정석원, 이동규

디스코그라피[편집]

정규음반
컴필레이션 음반
  • 88대학가요제 음반 (1988) - 〈그대에게〉

주석[편집]

  1. 강지훈. "'아이돌에서 마왕으로', 신해철의 20년", 《마이데일리》, 2007년 11월 24일 작성.
  2. 신해철, 지승호 (2008-03-07). 《신해철의 쾌변독설》. 서울: 부엔리브로. ISBN 9788995968239
  3. 동아일보. "그룹 무한궤도 신곡데뷔, 작년 MBC가요제 대상", 《동아일보》, 1989년 10월 3일 작성.
  4. 코메디닷컴. "치과의사 밴드 ‘이빨스’, 악기 든 사연?", 《코메디닷컴》, 2011년 4월 15일 작성.
  5. 이상훈. "‘무한궤도’ 드러머 출신 조현찬 씨, 국제금융공사 멘토로 대학생들 앞에 서다", 《동아일보》, 2011년 10월 24일 작성.
  6. 이은정. "신해철 "무한궤도 멤버와 음반 내고 싶어"", 《연합뉴스》, 2007년 1월 30일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