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 깃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현재 널리 쓰이는 무지개 깃발
무지개 깃발을 흔드는 사람 (2008년 뉴욕)

무지개 깃발무지개색으로 된 깃발이다.

무지개 깃발(Rainbow flag)[편집]

Rainbow flag. LGBT의 상징이기도 하고 평화 깃발(Peace flag)의 상징이기도 하다.

LGBT(레즈비언, 게이, 바이 섹슈얼, 트랜스젠더)의 존엄과 LGBT 사회 운동을 상징하는 깃발로 쓰이는 경우, 깃발에 사용된 색상은 LGBT 커뮤니티의 다양성을 나타내고, 게이 퍼레이드에서 흔히 볼 수 있다. 1978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예술가 Gilbert Baker가 디자인했다. 처음 만들어졌을 때에는 빨주노초파남보의 무지개 색깔에 핑크색이 덧붙여진 8색 깃발을 썼으나, 현재에는 빨주노초파보의 6색 무지개 깃발이 쓰인다.

평화 깃발로 쓰이는 경우, 1960년대에 이탈리아에서 고안되어 2003년 이라크 전쟁 시작을 전후하여 전세계에서 사용되게 되었다. 무지개를 나타내는 7색을 보라색을 맨 상단에 두고 빨간색을 맨 하단에 두는 배치 방식을 사용하고 가운데에 흰색으로 "평화"를 의미하는 단어를 배치한 디자인이 가장 일반적이다. 그러나 디자인에 명확한 규정이있는 것은 아니고, 많은 개인과 단체가 제작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디자인 차이가있다. 중앙 부근에 배치하는 문자는 이탈리아 문자인 「PACE」가 가장 널리 사용된다. 이 평화 깃발은 각지에 발달함에 따라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여 "평화"에 해당하는 단어를 장식 한 것이 제작되었다. 서체도 다양하다.

LGBT 깃발과 평화 깃발과 헷갈려서는 안된다. 평화 깃발은 빨주노초파남보의 7색깔을 다 쓰고 있으며 빨간색이 맨 아래에 있고 보라색이 맨 위에 있다. 반면 LGBT의 깃발은 빨주노초파보의 6색이 쓰이며 빨간색이 맨 위에 있고 보라색이 맨 아래에 있어 분명히 구분된다.

http://www.cs.cmu.edu/afs/cs.cmu.edu/user/scotts/bulgarians/rainbow-flag.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