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스펠스헤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무스펠헤임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라그나로크 때 수르트의 영도하에 몰려온 엘드요투나르.

무스펠스헤임(고대 노르드어: Múspellsheimr) 또는 무스펠(고대 노르드어: Múspell)은 노르드 신화에 등장하는 의 세계로, 수르트와 그 아내 신마라가 다스린다. 무스펠스헤임에 사는 존재들을 엘드요툰(고대 노르드어: eldjötunn)이라고 하며, 복수형은 엘드요투나르(고대 노르드어: eldjötnar)이다. 이는 곧 "불의 거인"이라는 뜻이다. 엘드요툰들은 무스펠스쉬니르(고대 노르드어: Múspellssynir) 또는 무스펠스메기르(고대 노르드어: Múspellsmegir)라는 별칭으로도 불리는데, 이것은 "무스펠의 아들들"이라는 뜻이다. 또한 "말세의 파괴자"라는 뜻의 류펜드(고대 노르드어: Rjúfendr)라는 별칭도 있다.[1][2] 무스펠스헤임은 남쪽에 있으며 불의 세계이고, 북쪽에는 얼음의 세계인 니플헤임이 있다. 두 세계의 기운이 긴눙가가프에서 만나 물을 형성한 것이 노르드 신화에서의 창세의 시작이다. 또 해와 별들은 무스펠스헤임에서 하늘로 튀어나와 생긴 것이다.

스노리 스툴루손의 《신 에다》 제1부인 〈길피의 속임수〉를 보면 라그나로크 때 무스펠의 아들들이 비프로스트 무지개다리를 부수면서 말세의 시작을 알린다고 한다.

"무스펠스헤임"이라는 말의 어원은 불확실하지만, "세계의 파괴자" 또는 "세계의 파괴"를 의미하는 "문드스필리"(Mund-spilli)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있다.[3][4]

[편집]

  1. " Court poetry, vol. I", pg. 183; "Court poetry, vol. II", pg. 472, s.v. "Demon World-Destroyers"
  2. Germanic Lexicon Project: http://lexicon.ff.cuni.cz/html/oi_cleasbyvigfusson/b0501.html
  3. Tilton, Theodore (1897). The complete poetical works of Theodore Tilton in one volume: with a preface on ballad-making and an appendix on old Norse myths & fables. London: T. Fisher Unwin, 705쪽. 2013년 1월 5일에 확인.
  4. Vigfússon, Guðbrandur (1883). Corpus poeticum boreale: Court poetry, vol. II. Oxford: Clarendon Press, 471쪽. 2013년 1월 5일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