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사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무사카
그리스식 무사카스
원산지그리스, 레반트, 발칸반도, 이집트, 튀르키예
관련 나라별 요리그리스 요리
레바논 요리
루마니아 요리
몬테네그로 요리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요리
북마케도니아 요리
불가리아 요리
사우디아라비아 요리
세르비아 요리
슬로베니아 요리
시리아 요리
알바니아 요리
이집트 요리
코소보 요리
크로아티아 요리
팔레스타인 요리

무사카(moussaka)는 그리스, 레반트, 발칸반도, 이집트, 튀르키예에서 먹는 전통 채소 요리이다. 지역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나, 주로 가지감자를 기반으로 만드는 음식이며, 대개 다진 고기가 들어가지만 채식 버전도 존재한다. 1920년대에 그리스 요리사 니콜라오스 첼레멘데스가 만든 버전이 유명하며,[1] 이 버전이 그리스의 국민 음식이기도 하다.

이름[편집]

"무사카"라는 이름은 영어를 거쳐 한국어에 들어왔다. 영어 "무사카(moussaka)"는 그리스어 "무사카스(μουσακάς)"를 빌려온 것이며, 이는 아랍어 "무삭까아(مسقعة)"가 튀르키예어 "무사카(musakka)"를 거쳐 들어온 말이다.

어원이 되는 말인 아랍어 "무삭까아(مسقعة)"는 "무삭까아(مصقعة)"의 왜곡이며, 일부 지역에서는 후자의 철자가 유지되고 있기도 하다. "아주 차갑다"는 뜻의 "삭까아(صقع)"에 분사·명사 형태를 만드는 "무-(م)"가 결합된 말로서, "차가운 것"을 가리킨다. 많은 지역에서 차게 먹는 음식이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레반트 지역에서는 채식 무사카를 마그무르(مغمور)로 부르기도 하며, 이라크에서는 무사카와 비슷한 음식을 팁시(تبسي)라 부른다.

지역별 무사카[편집]

그리스[편집]

그리스식 무사카스(μουσακάς)는 채소, 고기베샤멜 기반 화이트 소스를 켜를 지어 안쳐 구운 음식이다. 1920년대에 그리스 요리사 니콜라오스 첼레멘데스가 만든 버전이 전통적인 그리스식 무사카 조리법으로 여겨진다.[1] 맨 아랫층에는 채소가 오는데, 가지, 감자, 주키니호박이 쓰이며, 주로 기름지지거나 튀기지만 올리브유를 뿌려 오븐구워 쓰기도 한다. 채소 위에는 다진 양고기쇠고기양파, 마늘향신채, 백리향허브, 계핏가루, 육두구가루, 후추향신료, 토마토 페이스트와 함께 볶은 것을 올린다. 맨 윗층에는 베샤멜 소스파르미자노 치즈를 갈아 넣고 달걀 노른자를 넣어 섞은 화이트 소스를 올린다. 채소 층, 고기 층, 소스 층을 각각 조리한 다음 베이킹 그릇에 차례로 쌓아 오븐에서 구워 내며, 보통 따뜻하게 먹는다.

다른 남유럽[편집]

몬테네그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북마케도니아, 불가리아, 세르비아, 슬로베니아, 알바니아, 코소보, 크로아티아발칸반도 국가에서 만들어지는 무사카(мусака, musaka)는 그리스식과 마찬가지로 채소 층, 고기 층, 소스 층이 있지만 채소 층이 감자이다. 얇게 썬 감자를 익히지 않고 올리브유, 소금 등에 버무려서 베이킹 그릇 바닥에 깔고, 그 위에 양파, 파프리카가루 등과 볶은 다진 쇠고기 또는 돼지고기 층을 올린다. 감자 층과 고기 층을 두세 번 반복해 쌓는데, 맨 위에도 감자 층이 올라가며, 마지막에는 달걀우유요구르트, 사워크림 등을 섞은 화이트 소스를 부어 오븐에서 구워 낸다.

루마니아에서 먹는 무사카(musaca) 또한 주로 감자로 만드는데, 생감자가 아니라 삶은 감자나 으깬 감자 또는 그리스식처럼 기름지지거나 튀긴 감자를 쓴다는 점이 발칸식과 다르다. 고기 층은 주로 다진 돼지고기양파, 마늘, 당근, 파프리카가루, 후춧가루, 백리향 등과 함께 볶다가 토마토 소스를 넣고 졸인 것을 쓴다. 마지막에 파슬리허브를 넣어 섞는다. 맨 위에는 달걀사워크림 섞은 것을 올리고, 치즈를 뿌린다.

아랍 세계[편집]

레반트 지역에서는 무삭까아(مسقعة)가 카포나타와 비슷한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올리브유양파, 마늘, 토마토토마토 페이스트 등을 볶다가 물을 부어 끓인 소스기름에 튀긴 가지에 부어 내는, 채식 무사카를 마그무르(مغمور)로 부르기도 한다. 레바논시리아에서는 병아리콩을 넣기도 한다. 차거나 따뜻하게 먹는다.

이라크에서는 무사카와 비슷한 음식을 팁시(تبسي)라 부른다. 토마토 페이스트를 볶다가 육수를 붓고 파슬리 등을 넣어 만든 소스를 볶은 양파, 튀긴 감자, 토마토, 튀긴 가지 등에 부은 다음 오븐구워 내는 음식이다.

이집트에서는 기름에 튀긴 가지볶은 양파, 마늘, 피망, 등과 소금, 후추, 파프리카가루고춧가루 등을 넣어 마든 토마토 소스에 담가 졸인 다음 오븐구워 내는 음식이다. 따뜻하게 먹기도 하지만 흔히 차게 먹는다.

튀르키예[편집]

튀르키예무사카(musakka)는 켜를 지어 오븐굽지 않는다. 기름튀기거나 지진 가지다진 쇠고기양고기, 양파, 마늘, 토마토, 고추 등과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어 만든 토마토 소스를 얹어 내는 음식이며, 필라브, 자즈크와 함께 먹는다. 가지 대신 주키니호박, 당근, 감자 등으로 만들기도 한다.

사진[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Kremezi, Aglaia (2010년 7월 13일). 'Classic' Greek Cuisine: Not So Classic”. 《The Atlantic》 (영어). 2015년 12월 6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