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단장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牡丹江
Mǔ‧danjiāng
약자: 黑C
floating
베이산 공원에서 본 무단장시 풍경
무단장 시 지도
행정 단위 지급시
청사소재지 江南新区
면적 40,435km²
인구 (2007년)
인구밀도
2,700,000
67/km²
지역전화 453
우편번호 157000
시차 UTC+8
웹사이트: www.mudanjiang.gov.cn

무단장 시(목단강시, 모단강시, 모란강시, 중국어: 牡丹江市, 병음: Mǔ‧danjiāng)는 중화인민공화국 헤이룽장 성 정부직속의 한 지급시로, 중국 국경 무역도시이고, 북방의 저명한 여행도시이다.

개요[편집]

무단장 시는 헤이룽장 성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이고, 또한 헤이룽장 성 동부의 가장 큰 도시로 정치, 문화, 교통, 과학기술, 경제의 중심 지역이다. 총면적은 4.06만km2, 인구는 280만 명이고, 그중 시가지역의 인구는 82만 명이다. 시의 인민정부는 강남신구에 주재하고 있다.

지리[편집]

헤이룽장 성의 동남부의 지린 성 경계지구에 위치하며 러시아와 인접하여 경내의 쑤이펀허 시둥닝 현은 중국과 러시아가 진행하고 있는 무역의 중요 항구이다.

동쪽은 러시아 연방 연해주 지방과 접하며, 남쪽은 지린 성 연변 조선족 자치주와 접한다. 북부는 헤이룽장 성 지시 시 (鶏西市), 서부는 성도인 하얼빈 시와 접한다.

쑹화 강(松花江)의 가장 큰 지류인 무단 강(牡丹江)은 시가지를 가로로 걸치고 있기 때문에 이름을 떨칠 수 있었다.

기후[편집]

냉대 동계 소우 기후로 겨울은 매우 춥고 최저 기온이 영하 30도에 이르는 날도 적지 않다. 연평균 기온은 3.9도이다.

무단장 (1951-2007)의 기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출전: 中国気象台

역사[편집]

1942년의 무단장 시가지

고대 발해의 영역으로 닝안 시 보하이 진에는 발해의 수도 상경용천부의 유적이 남아 있고, 시역 전체에 많은 발해 무덤이 발굴되고있다. 또한 닝안 시의 구시가지(구칭 : 영고탑)에 청나라 초에 영고탑 장군이 두어져, 청의 만주 지배의 거점이 되었다.

무단장은 만주에서 무단우라(穆丹烏拉, '구불구불한 강')로 불리며 무단장(牡丹江)으로 표기되었다.

무단장의 도시로의 역사는 짧아 약 70년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일대는 무단 강 연안 습지대이자 원주민의 삼림 지대로 인가가 없는 황무지였다. 러시아가 둥칭 철도를 부설할 때 (구) 무단장 역이 설치되었고 청나라의 붕괴와 함께 많은 중국인이나 조선인이 이주하여 농업 등을 시작했다.

만주 사변 이후 만주국이 탄생하면서, 만주 동부의 광산자원과 산림자원 개발 및 연해주, 소련에 대한 장래의 군사 작전을 위해 많은 철도가 부설되었다.

1934년 투먼과 닝안을 잇는 투닝 선(図寧線)의 전 노선이 개통하면서 닝베이 역 부근에는 수천 명의 일본인과 조선인들이 정착했고, 역 주변에 바둑판 모양의 도시 계획이 이루어졌다. 1937년 12월, 무단장 성이 분리되면서, 닝베이 역 부근의 도시는 그 성도인 무단장 시가 되었다. 무단장 시는 동만주의 거점으로서 관동군이 기지를 두고 일본의 다양한 회사가 목재, 화학 식품 등의 공장이 진출해 공업 도시로서 인구가 급증했다. 한편, 산지는 중국인이나 조선인이 항일 부대의 거점을 두고 활동하고 있었다.

무단장은 1945년 8월에 소련이 점령했다가 이후 중국 공산당군이 점령했다.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후 무단장 성의 일부였다가 헤이룽장 성 관할로 재편되었다. 무단장 시는 둥베이 최고의 공업 도시로 많은 공장과 이민자들이 모여 들었다.

인구와 민족[편집]

무단장 시의 총인구는 280만 명(2006년)인데, 그중 대부분의 인구 및 후대 모두 1930년대부터 1960년대에서 온 것으로, “중국어 간체: 闯关东, 병음: Chuǎngguāndōng 촹관둥[*][1]”시기의 산둥 성과 허베이 성의 민중 및 그 후대이다. 1930년대 전의 원주민은 거의 만주족이었다. 현재 도시에는 38개의 소수민족이 있고, 그 인구는 24만 명에 도달하며, 시 전체 총인구의 8.7%를 차지하고 있다. 그중 조선족 시민이 다수를 차지하는데, 대부분 시안 구에 분포해 있고, 또한 “조선 민족 풍정가”등 한민족의 색채가 강한 시설도 건설하였다.

경제[편집]

무단장 시의 경제수입은 주로 관광업과 경공업에서 오는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국경무역 분야가 확장되어 새로운 경제 증장 점을 이룩하였고, 경제대외무역 헤이룽장 성의 모든 무역 중 75%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러시아와 무역하는 최대의 무역도시가 되었다.

교통[편집]

무단장 역

민항[편집]

무단장 시의 하이랑공항은 여섯 개의 국제 항로와 무수히 많은 국내 항로를 보유하고 있고, 이것은 중국 동북지구의 7대 공항 중 제일이다.

철도[편집]

무단장 시 현급구역

행정구역[편집]

무단장 시는 4개의 시할구, 4개의 시, 2개의 현으로 구성되어있다.

시할구[편집]

현급시[편집]

[편집]

자매 도시[편집]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타향에서 근근이 생계(生計)를 이어 가다.'라는 뜻 본래는 산둥(山東)·허베이(河北) 일대의 사람이 관동(關東) 땅으로 생계를 위해 떠난다는 뜻으로, 정처없이 떠돌아다니며 살아감을 뜻함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