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히칸 족의 최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Last of the Mohicans, Merrill bear.jpg

모히칸 족의 최후(The Last of the Mohicans: A Narrative of 1757, 1826년)는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의 역사 소설이다. 대표작으로 《가죽스타킹 이야기》(Leatherstocking Tales)로 총칭되는 5편의 변경 로맨스 가운데 두 번째 작품으로 가장 유명한 작품이다. 14년 후인 1840년에 나오게 되는 《더 패스파인더》(The Pathfinder)가 후속작이다.[1]

이 이야기는 1757년프렌치 인디언 전쟁’ 동안 프랑스영국이 북미의 패권을 두고 전쟁을 벌이는 때를 시대적 배경으로 한다. 이 전쟁 동안 프랑스는 북동부 변방 지대에서 숫자가 훨씬 우월한 영국 주민들과 싸우기 위해 미국 인디언 연합군에게 많은 의존을 했다.

쿠퍼는 17세기 코네티컷 지역에서 영국인들과 동맹을 맺었던 유명한 모헤간 족 사켐(수장)의 이름을 따서 ‘웅카스’(Uncas)로 이름지었다. 이 이름을 사용함으로써 작가는 ‘모헤간’(Mohegan)과 역사적으로 허드슨 강을 따라 뉴욕에 기반을 둔 ‘모히칸 족’(Mohican)을 혼동한 것처럼 보인다. 모히칸 족은 그가 작품의 배경으로 하는 중앙 모호크 계곡 영역에 더 가까웠다.

비록 비평가들이 기술적 흠을 밝혀냈음에도 불구하고, 이 소설은 당시 영어로 된 소설 중 가장 인기있는 소설 중 하나였다. 그 길이와 정형적인 산문체 형식은 후대의 독자들에게는 지루해보일 수도 있지만, 《모히칸 족의 최후》는 미국 문학 과정에서 여전히 널리 읽혀지고 있다. 여러 차례 영화화된 적이 있고, TV의 영화나 만화로도 등장했다.

영국군 장교의 두 딸을 영국군 기지에 호송하는 한 무리가 프랑스군을 지원하는 인디언의 습격을 받아 악전고투한다. 영국군을 지원하는 변경 개척민 내티 범포와 그의 친구인 모히칸족의 추장과 그의 아들이 크게 활약한다. 쫓고 쫓기는 스릴이 넘치는 작품으로 서부극의 원조라 할 수 있다.

주석[편집]

  1. Cf. the 가죽스타킹 이야기 for a chart showing both the chronological order and the order of publication of the five novels.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