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 국립 국제 관계 대학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좌표: 북위 37° 27′ 36″ 동경 126° 57′ 0″ / 북위 37.46000° 동경 126.95000° / 37.46000; 126.95000

모스크바 국립 국제 관계 대학교
Moscow State Institute of International Relations
개교 1944년 10월 14일
종류 국립대학
총장 Anatoly V. Torkunov
국가 러시아
교직원 수 1100
웹 사이트 모스크바 국립 국제 관계대학교 공식 홈페이지

모스크바국립국제관계대학(Moscow State Institute of International Relations, MGIMO-University)는 러시아 모스크바에 위치한 연구 중심 국립 대학이다. 일반적으로 므기모(MGIMO)라고 불린다. 므기모는 러시아 외무부 산하의 교육기관으로 소연방해체 후에는 학제를 서방수준으로 발 빠르게 맞추어 지금은 유럽연합이나 국제적으로도 여타 러시아 대학과는 그 위상의 차이가 상당하며, 러시아의 최고 명문 대학으로 꼽힌다. 므기모는 국제관계대학원연맹의 회원 학교 중 하나이다. 므기모에서는 56개의 언어를 가르치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선택 언어 과정이 있는 대학교이다.

므기모는 과거 엘리트주의로 유명했다(구소련 시절에 므기모로 입학하는 학생들의 대부분이 고위 관료들의 자녀들이었기 때문이다). 현재 므기모의 학생들 또한 정계, 재계, 학계 등 다양한 분야의 엘리트들의 자녀들이다. 동시에 엄격한 입학절차에 따라 러시아, CIS국가와, 동유럽 전체에 걸쳐 우수하고 재능 있는 학생들을 수용하며, 학생들의 평균 성적 또한 상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지금까지 약 400명을 상회하는 이 학교 졸업생들은 특명전권대사, 공사 1,2급 등 외무부 고위 상위직으로 진출하였고, 현재는 더욱 많은 므기모 출신자들이 러시아 외무부의 기간요원 및 주요 보직을 독차지하고 있다. 므기모 출신의 유명 인사들로는 러시아 외무장관(세르게이 라브로프), 전 주한러시아 대사(블라지미르 루킨) , 제 1 주한 러시아 대사였던 소꼬로프 등이 있고 이들 외에 현재 러시아의 각 분야에 포진하고 있는 므기모 출신 중량급 인사들은 더 이상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또한 므기모는 유럽 최고의 교수진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므기모의 많은 교수들은 전권 대사, 장관, 유명 방송인, 금융인, 성공한 사업가 출신이다.

한편 므기모는 러시아 대외관계의 메카라는 의미에 걸맞게 주요 외국 정상들이 러시아 방문시 반드시 탐방하여 연설하는 명소로 자리 잡았다. 예를 들면, 1991년 부시 전 미 대통령, 대처 영국 수상, 나카소네, 하시모토 일본 수상, 칼빌드 스웨덴 수상, 터키 수상, 94년에는 부트로스 갈리, 코피 아난 전 UN사무총장, 장쩌민, 시진핑 중국 총리, 99년 빌 클린턴 전 미 대통령 등이 방문하여 대회의실에서 연설한 바 있다. 그리고 한국의 이회창 총재, 김영삼 전 대통령, 반기문 UN사무총장 또한 방문, 연설하였다.

바깥 고리[편집]

참고 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