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오카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모리오카 시
모리오카 시의 위치
한자 표기 盛岡市
가나 표기 もりおか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도호쿠 지방
도도부현 이와테 현
분류코드 03201-8
면적 886.47 km²
인구 298,337명
(2010년 1월 1일)
이와테 공원(모리오카 성터)

모리오카 시(일본어: 盛岡市 (もりおかし) 모리오카시[*])는 이와테 현 내륙 지역의 중앙부에 위치하는 이자 이와테 현의 현청 소재지이다.

에도 시대에는 현재의 이와테 현 북부와 아오모리 현 동부를 통치한 난부 번(南部藩)의 성시였고, 메이지 시대 이후에는 이시카와 다쿠보쿠(石川啄木) 등 수많은 문학자와 정치가, 군인 등을 배출했다. 1982년도호쿠 신칸센이 개통된 이후에는 도호쿠 지방 북부의 교통 거점으로서의 성격이 강해지고 2000년에는 특례시로 지정되었다. 더욱 2006년 1월 10일에는 인접한 다마야마 촌(玉山村)을 편입함으로써 인구가 30만명을 넘었으며 2008년중핵시로 지정되었다.

모리오카 시는 면류의 고장으로서도 유명하다. 먹는 방법이 독특한 소바, 한국식 냉면이 변화된 모리오카 냉면, 중국식 자장면자자멘이 "3대 면류"로서 인기가 있다.

지리[편집]

모리오카는 기타카미 분지의 기타카미 강, 시즈쿠이시 강, 나카쓰 강의 세 강이 합류하는 지점에 위치한다. 기타카미 강은 도호쿠 지방에서 제일 큰 강으로 도시를 남북으로 가로지른다. 활화산인 이와테 산이 시 북서쪽에 있다. 시 북쪽에는 히메카미 산, 남동쪽에서는 하야치네 산을 볼 수 있다.

기후[편집]

최고 기온이 37.2도를 기록하였고 최저 기온이 영하 35도에 달하기도 하였다. 평균 기온은 10도이다.

역사[편집]

모리오카는 고대에 에미시족의 거주지였다. 사카노우에노 다무라마로 장군은 에미시 정복을 하명받았고 803년에 시와 성을 축성했다. 이후 이 지방은 점차 황실의 지배권 하에 들어오게 되었다.

헤이안 시대 말에 모리오카는 남쪽의 히라이즈미를 본거지로 하는 오슈후지와라 씨의 지배를 받았다. 가문은 쇼군 미나모토노 요리토모에 의해 몰락하였고 구도 씨로 대체되었다. 무로마치 시대에 북쪽의 산노헤를 본거지로 하는 난부 씨는 이곳까지 영토를 확장해 고즈카타 성을 지었다. 17세기에 고즈카타는 모리오카로 개칭되었다. 보신 전쟁 때 모리오카 번은 아이즈 번과 함께 친막부파 동맹을 결성해 정부군과 싸웠다. 그러나 결국 전쟁에서 패하였고 1874년에 고즈카타 성은 폐성되었다.

교육[편집]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