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러 형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모듈러 형식(modular形式, 영어: modular form)은 수학에서 특정한 종류의 함수 방정식과 증가 조건을 만족하는, 상반 평면 위에서 정의되는 (복소) 해석함수이다. 따라서 모듈러 형식의 이론은 복소해석학에 속하지만 역사적으로는 정수론과 긴밀한 관계에 있어왔다. 모듈러 형식은 대수적 위상수학이나 끈이론 등의 다른 분야에도 나타난다.

모듈러 함수는 무게 0인 모듈러 형식이다. 이는 모듈러 군의 작용에 대하여 불변인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선다발의 단면으로서가 아닌) 모듈러 영역 위의 함수로써 이해할 수 있다.

모듈러 형식론은 더 일반적인 보형 형식의 특수한 경우이며, 그러므로 오늘날 이산 군의 풍부한 이론에서의 가장 구체적인 부분으로 보인다.

정의[편집]

모듈러 형식 f\colon\mathbb H\to\mathbb C열린 상반평면 \mathbb H=\{z\in\mathbb C\colon\operatorname{Im}z>0\} 위에 정의된, 다음 공리들을 만족시키는 함수다.

  • (S변환) 어떤 정수 k에 대하여, f(-1/z)=z^kf(z)이다. 이 kf무게(weight)라고 한다.
  • (T변환) f(1+z)=f(z)이다.
  • (정칙성) f(z)\mathbb H에서 정칙함수며, 또한 z\to i\infty에서 정칙함수다. 즉, f(z)는 다음과 같은 푸리에 급수로 쓸 수 있다.
f(z)=\sum_{n=0}^\infty c_n\exp(2\pi inz)
여기서 c_0=f(i\infty)에 해당한다. z=i\infty첨점 또는 뾰족점(영어: cusp)이라고 하며, c_0=0인 모듈러 형식을 첨점 형식(영어: cusp form)이라고 한다.

보다 일반적으로, 정칙성 공리를 약화시켜 f가 반평면 위에서 유리형함수이어야 한다는 조건을 가할 수도 있다.

모듈러 함수는 S변환 및 T변환 공리를 만족시키고, 반평면 위에서 유리형함수이고, 무게가 0인 함수다. (반평면 위에서 정칙함수인 모듈러 함수는 상수함수밖에 없다.)

Γ의 부분군에 대한 모듈러 형식[편집]

Γ의 유한 지표의 부분군 G\subset\Gamma에 대해서도 모듈러 형식을 정의할 수 있다. 이 경우, G에 대한 무게 k\in\mathbb Z모듈러 형식은 다음 조건을 만족시키는 함수 f이다.

f(z)=\sum_{n=0}^\infty c_nq^n

특히, GΓ0(N)인 경우에는, 이 군에 대한 모듈러 형식을 준위(영어: level 레벨[*]) N의 모듈러 형식이라고 한다.

모듈러 곡선[편집]

\Gamma에 대한 모듈러 형식이 \Gamma\backslash\mathbb H 위의 선다발의 단면인 것처럼, G\subset\Gamma에 대한 모듈러 형식은 G\backslash\mathbb H 위의 선다발의 단면으로 볼 수 있다. G\setminus\mathbb H는 (콤팩트하지 않은) 리만 곡면이며, 여기에 첨점들을 더해 콤팩트 리만 곡면 (G\setminus\mathbb H)^*을 만들 수 있다. 이를 G에 대응하는 모듈러 곡선(영어: modular curve) X(G)라고 한다.

모듈러 형식의 공간[편집]

다양한 종류들의 모듈러 형식들의 공간 A\supset M\supset S를 정의할 수 있다. 이들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A_k는 무게 k의 (극점들을 가질 수 있는) 모듈러 형식들의 복소 벡터공간이다. A=\bigoplus_kA_k는 곱셈에 대하여 등급 를 이룬다. 또한, A_0 자체도 체를 이루며, 모든 A_k (k\ne1)는 A_0에 대한 1차원 벡터공간을 이룬다. 구체적으로

A_k=\operatorname{Span}_{A_0}\{(g_3/g_2)^{k/2}\}

이다. 또한, A_0j-불변량에 대한 복소 유리함수의 체이다.

A_0=\mathbb C(j)

따라서

A=\mathbb C(g_2,g_3)=\operatorname{Quot}(M)

이고, 이는 환 M분수체이다.

M_k\subset A_k는 무게 k의 (\hat\infty 이외의 극점을 갖지 않는) 모듈러 형식들의 복소 벡터공간이다. M=\bigoplus_kM_k등급환을 이룬다. 환으로서, M\cong\mathbb C[g_2,g_3]이다. 여기서 g_2,g_3모듈러 불변량(modular invariant)이며, 아이젠슈타인 열의 처음 두 원소이다. 따라서

\dim_{\mathbb C}M_k=\begin{cases}\lfloor k/12\rfloor&k\equiv2\pmod{12}\\\lfloor k/12\rfloor+1&k\not\equiv2\pmod{12}\end{cases}

이다.

S_k\subset M_k는 무게 k의 첨점 형식들의 복소 벡터공간이다. 그렇다면 S=\bigoplus_kS_kM주 아이디얼을 이룬다. 구체적으로, \Delta=g_2^3-27g_3^2=(2\pi)^12\eta^{24}모듈러 판별식(modular discriminant)이라면 (\eta데데킨트 에타 함수), S=\Delta M이다. 따라서

\dim_{\mathbb C} S_k=\begin{cases}\lfloor k/12\rfloor-1&k\ne2,\;k\equiv2\pmod{12}\\\lfloor k/12\rfloor&k=2\text{ or }k\not\equiv2\pmod{12}\end{cases}

이다.

일반화[편집]

고전적인 모듈러 형식은 여러 가지로 일반화할 수 있다.

참고 문헌[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