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타운 (웨스트버지니아 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주 모논가헬라강(江) 연안에 있는 모논갤리아군(郡)의 군청 소재지로 피츠버그 남쪽 113km 지점에 있다. 1905년에 시(市)로 편입되었다. 농업 및 광산업이 성하여 석회석과 석탄을 다량 생산하며, 상업·제조업·운송업의 중심지이다. 의료관련 서비스업도 이 도시의 경제활동 중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주요생산품은 의약품·유리·금속제품·화학제품·섬유류 등이다. 모건타운(Morgantown)은 인구는 29,352명 (2006년)이다.

웨스트버지니아대학(1867)과 레이크뷰리조트가 있으며 미국광산청 산하 모건타운연구센터가 6.4km 북쪽에 있다. 치트호(湖)와 쿠퍼스록주유림지대가 근교에 있다. 1758년에 정착하기 시작하였으나 델라웨어족과 밍고족의 침입에 파괴되어, 1766년 원주민이 아닌 최초의 이주민 모건 모건(Morgan Morgan)의 아들 잭퀼 모건(Zackquill Morgan)이 새로운 주거지를 건설하였다.

자동 운전을 갖춘 신교통 시스템(Personal Rapid Transit, PRT)의 본격적인 교통시설로서의 데뷔는 웨스트 버지니아 주 모건타운(Morgantown)의 PRT 프로젝트를 통해서였다. 현재도 운영중인 이 시스템은, 웨스트 버지니아 대학교의 분산되어 있는 각 캠퍼스 시설을 연결하는 것으로, 70량의 20인승 차량을 운용하고 있으며, 13.9km의 영업거리를 가진 노선이다.


(참조 : 모건타운 [Morgantown] (두산백과, 두산백과))

모건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