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번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명탐정 번개"(명탐정 홈즈, 名探偵ホームズ)는 KBS1에서 방송한 애니메이션이다. SBS에서는 "명탐정 셜록 하운드"라는 이름으로 방영했다.

줄거리[편집]

원작에서 캐릭터와 배경을 채용하기는 했지만 인물들의 동물화 및 수동 기기의 등장 등은 오히려 몬타나 존스와 비슷하다. 살인 사건이 아닌 도난 사건이 이야기를 이루며 일부 에피소드에서는 원작의 살인 사건을 각색하거나 원작에 없는 등장 인물들을 중심으로 하는 오리지널화가 뚜렷하다. 게다가 인물들도 고정적인 편이라 원작에서 따온 인물들이 제한적으로 등장하며 원작에서의 인물형과 달리 코믹한 요소도 첨가되어 있다.

등장인물들이 개로 묘사된 이유는 이탈리아 측의 요청에 의한 것이다. 미야자키 감독은 강하게 반대하다 전충안인 하숙집 주인인 허드슨 부인만큼은 인간으로 초인적인 홈즈만큼은 허드슨 부인 앞에서는 점잖게 된다는 설정으로 설득하려고 했지만 이탈리아 측에서 부자연스럽다는 이유로 반대하여 이러한 설정이 되었다. 결국 미야자키 감독의 역대 작품을 통해 본작의 특수성이 강조되었으며 레스트레이드 경부가 편지의 냄새를 맡는 것이 그러한 예이다.

주요 인물[편집]

탐정 셜록 하운드
소설 속 원래 모습처럼 천재적인 지성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 분야에서 매우 해박한 지식의 소유자.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시원하고 논리적인 사고로 추리하지만 소설 속 원래 모습과는 달리 하운드의 유일한 마약 습관은 파이프 담배. 원래 모습처럼 아파트는 엉망인 상태이고 정기적으로 유해 가스의 구름으로 이어질 화학 실험을 실시하고 있다. 나머지 남성 캐릭터처럼 그 또한 허드슨 부인에게 감정이 보인다. 하운드는 붉은 여우로 묘사된다.
존 왓슨 의학박사
하운드의 충직한 동반자로 영국에서 하운드를 만나기 전까진 의사 교육을 받고 있었다. 그는 하운드를 자신의 능력 내에서 최선을 다해 돕고자 노력하지만 물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하운드와 시간을 맞추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과체중의 문제가 있다. 왓슨은 스코틀랜드 테리어로 묘사된다.
마리 허드슨 부인
하운드와 왓슨의 하숙집 주인. 원작 소설과 달리 20대 후반의 과부로 모리아티 교수에게도 친절한 인물. 죽은 남편 짐은 파일럿이었고 사냥개 항공의 세계에서 그녀의 연락을 유용하게 찾는다. 그녀는 실행을 필요로 할 때 매우 빠르고 수완이 될 수 있으며 또한 리볼버를 들고 사격을 즉시 할 수 있다. 마리 허드슨 부인은 골든 리트리버로 묘사된다.
짐 모리아티 교수
하운드와 왓슨의 아둔한 적수. 원작 소설과 달리 범죄계의 나폴레옹이라 불리기 위해 나서는 범죄 계획가. 본작에 나오는 대부분의 도난 사건을 지휘하지만 나중에는 하운드에 의해 발각된다. 장물 취득을 해 자신의 두뇌를 아끼지 않으며 가끔은 범죄 사주, 인질 납치, 장물 교환, 등으로 연명하고 있다. 짐 모리아티 교수는 회색 늑대로 묘사된다.
스마일리, 토드
모리아티 교수의 아둔한 부하. 해적질을 그만둔 후 모리아티 교수에게 발탁되어 범죄를 저지르는 공범자. 모리아티 교수가 범죄를 실행할 때에는 실질적으로 범죄를 저지리는 행동요원이다. 교수의 발명품을 이용하지만 모자란 지성으로 인해 망가트리거나 하운드의 계락이나 경부의 참견으로 인해 실패. 교수의 범죄 계획을 신용하지 않는다.
레스트레이드 경부
하운드의 선의의 경쟁자이면서 경찰로서의 책임을 다하려고 노력하는 노력파 경부. 모리아티 교수를 잡고자 혈안이 되어있지만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휘둘리며 모자란 직감과 충만한 행동력으로 사건에 임하고 있다. 또한 증거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해 곤란에 처한 그를 하운드가 구한 적도 있다. 레스트레이드 경부는 불독으로 묘사된다.

주제가[편집]

일본어 판
여는 노래《空からこぼれたSTORY(하늘에서 흘러넘친 스토리)》
노래: 다카포, 작사: 미우라 스이코, 작곡: ??, 편곡: 후쿠이 슈
닫는 노래《テームズ河のDANCE(템즈 강물의 댄스)》
노래: 다카포, 작사: 미우라 스이코, 작곡: ??, 편곡: 후쿠이 슈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