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기세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브라함과 멜기세덱의 만남, 디르크 보츠(nl) 작

멜기세덱(히브리어: מלכי-צדק)은 구약성서의 등장인물로 살렘(예루살렘의 옛 이름)의 왕이나, 매우 단편적으로밖에 등장하지 않는다. 이 멜기세덱이라는 이름에는 '정의의 왕'이라는 뜻도 있다. 또 성체의 기도에서도 멜기세덱이 언급되는 경우가 있다.

구약성서에서의 멜기세덱[편집]

먼저 아브라함의 일대기인 창세기 14장 17절에서 20절에 걸쳐 간략하게 소개되고 있다. 아브라함은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오는 길에 멜기세덱을 만나고, 멜기세덱은 아브라함을 축복한다. 이후 멜기세덱의 이름은 시편 110장 4절에서 '멜기세덱에 버금가는 제사장'이라는 표현을 통해 다시 언급된다. 이어 히브리서 7장 1절에서 3절까지에서 창세기와 시편의 내용이 반복되며 멜기세덱이 등장한다.

멜기세덱을 만나는 아브라함, 모스크바의 돈스코이 성당(ru) 소재

유대교에서의 멜기세덱[편집]

라치(fr)를 비롯한 토라 해석의 전문가들에 따르면 멜기세덱은 노아의 아들인 이라고 한다. 셈으로 비정됨에 따라 더 단명한 사람이 되어버렸지만, 셈은 610년의 수명을 누리고 아브라함과 만나기 위해 다른 시대에 멜기세덱으로써 전생했다고 한다.

유란시아에서의 멜기세덱[편집]

유란시아에 따르면 멜기세덱은 영적인 존재의 등급을 나타내는 이름으로서, 예수보다 1973년 앞서 지금 이스라엘로 불리는 살렘에 마키벤타 멜기세덱(Machiventa Melchizedek)이라는 멜기세덱 계층의 하늘 아들이 인간으로 갑자기 등장하여 94년간 살았다고 기술하고 있다. 마키벤타 멜기세덱은 하늘 존재로서 결혼을 하지 않았으며 살렘을 중심으로 선교사를 양성하여 동-서양을 막론하여 아메리카 대륙을 제외한 당시의 지구 모든 곳에 진리를 전파하였으며, 이들의 가르침은 고대 종교의 유일신 사상에 영향을 끼치거나 핵을 이루었다고 전하고 있다. 마키벤타 멜기세덱은 예수 등장 이전에 인류의 영적 빛이 꺼지지 않도록 긴급 투입된 하늘의 존재로서, 예수 탄생 3천년 이전에 거의 소실되어 가던 유일신의 계시를 보존하고 이를 다시 알리는 역할을 띠고 있었다.[1]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몰몬교)에서의 멜기세덱[편집]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몰몬교)에서는 멜기세덱을 구약성서와 몰몬경, 교리와 성약에 기반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제 이 멜기세덱은 살렘 땅을 다스리는 왕이었나니
 
— 앨마서 13장 17절
  • 교리와 성약 :
이 아브라함은 멜기세덱에게서 신권을 받았고
 
— 84편 14절
그들 곧 옛 시대의 교회 회원은 멜기세덱을 좇는 신권 또는 멜기세덱 신권이라 일컬었느니라.
 
— 107편 4절

또한 이 교회에서는 신권의 명칭으로서 멜기세덱의 이름이 불리고 있다. 지상에서 하나님의 구원 사업을 행할 그리스도에게서 위임받은 권능을 가르치고 있는데, 이를 신권이라 하며 이 신권은 1929년 5월 15일 부활한 천사의 몸으로 이 교회의 초대 회장이요 선지자인 조셉 스미스 및 몰몬경 필기자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기도 중에 나타나 안수하여 성임한 바 있는 데 소신권이라고도 하는 아론 신권이다.

그 후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 이들에게 나타나 안수 성임한 대신권이라고도 하는 멜기세덱 신권이 있다.

교회의 회복과 함께 회복된 신권으로서 아론 신권은 침례와 회개의 성역을 베풀 수 있고, 교회내의 세속적인 부분을 관할한다. 이에 비해 멜기세덱 신권은 아론 신권의 권능을 포함하며, 주로 영적인 일을 집행할 권능이 있으며, 안수례와 다른 신권 소유자에게 신권 성임하는 권능이 있다. 원래 명칭이 하나님의 반차에 따른 신권이었으나, 거룩한 이름을 반복해서 자주 부르는 것을 피하기 위해 위대한 대사장인 멜기세덱의 이름을 따서 부르게 된 것이라 한다.

대중문화와 멜기세덱[편집]

  • 포도주학(fr)에서는 30리터짜리 유리병을 멜기세덱이라고 부른다.
  • 여신전생 시리즈 중 하나인 데빌서머너 소울 해커즈에 Lv 35의 대천사로 등장한다. '정의의 왕'이라는 뜻에 영향을 받아 특촬물의 주인공 같은 모습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한국에서의 멜기세덱[편집]

멜기세덱으로 재림한 예수임을 주장하는 개신교계 신흥종교 멜기세덱교라는 집단이 이천시에 있다. 한국의 개신교회에서 이단을 연구하는 기독교이단문제연구소와 기독교이단사이비연구대책협의회는 이들을 이단으로 규정하였다.[2][3]

관련 참조[편집]

  1. 유란시아(The Urantia Book:ISBN 978-89-960444-1-3 유란시아연구회발행) 유란시아 책의 마키벤타 멜기세덱,멜기세덱 기원과 활동
  2. [1]
  3. [2]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