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세쿼이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메타세콰이아에서 넘어옴)

메타세쿼이아
화석 범위:
고신생기–현대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문: 구과식물문
강: 구과식물강
목: 구과목
과: 낙우송과, 이전에는 측백나무과
속: 메타세쿼이아속 (Metasequoia)
Miki, (1941)
종: 메타세쿼이아
학명
Metasequoia glyptostroboides
Hu & Cheng (1948)
보전상태


위기(EN): 절멸가능성 매우 높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출처 필요]

메타세쿼이아(Metasequoia 또는 dawn redwoods)는 낙우송과의 나무로 메타세쿼이아속 중 유일하게 생존하고 있는 종이다. 수삼나무, 메타세쿼이어라고도 부른다.

메타세쿼이아(Metasequoia)는 화석표본에 근거하여 1941년 일본의 식물학자인 미키 시게루(三木 茂, S . Miki )에 의해 처음으로 기재되었다. 1943년 7월 C. Wang에 의해 중국 후베이 성 양쯔강 상류의 마도(磨刀)에 자생하는 메타세쿼이아가 채집되었으나, 당시에는 Glyptostrobus pensilis로 동정되었다[1]. 이후 W. C. Cheng는 C. Wang의 채집품이 Gylptosrobus가 아닌 다른 속임을 인지하였고, 1946년 자생지에서 다시 채집된 표본을 검토한 H-H. Hu는 이를 Metasequoia로 동정하여[2] 신종으로 학계에 발표하게 되었다(Ma, 2003). 메타세쿼이아속의 현존하는 유일종이다.[3] 메타세쿼이아는 세계에서 가장 큰 나무이며 35m정도 높다. 2월에서 3월때쯤 꽃이 핀다.

야생에 존재하고 있는 개체는 5,000그루에 불과하며, 이에 따라 특별보호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경상북도 포항시에서 화석이 발견되었으며 메타세쿼이아가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온 것은 1950년 무렵이다.

쓰임새[편집]

  • 묘목으로는 공원, 유원지, 관광지, 학교, 공장 지대의 녹화를 목적으로 하는 것과 혹은 풍치 개발, 기념수, 교육용으로 식재된 것 등을 들 수 있고 공원, 유원지, 관광지, 전원 등의 가로수로 더욱 좋다. 기념수로 쓰이거나 조림수로도 쓰인다.
  • 목재의 재질이 연하고 부드럽기 때문에 펄프용으로 많이 쓰인다.


사진[편집]

외부 링크[편집]

각주[편집]

  1. 생물의 분류학상(分類學上)의 소속·명칭을 바르게 정하는 일.
  2. 생물의 분류학상(分類學上)의 소속·명칭을 바르게 정하는 일.
  3. 트리인포. “메타세콰이아 (메타세쿼이아)”. 트리인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