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주문자용 소를 만드는 자영 농부를 위한 먹이공장

먹이, 사료(飼料)는 가축에게 주는 먹을거리로 농산물로 만든다. , , 염소, , 낙타, , 돼지, 오리가축의 먹이로, 보통 식물성이나 가끔 동물성 재료를 쓰기도 한다. 날짐승이나 새에게 주는 먹이는 모이라고 한다.

신선한 풀인 목초를 말린 건초, 또 그것을 삶은 여물 등이 다 포함되며, 압축하여 기름이나 혼합사료를 첨가하고 곡물과 콩류 등을 뿌려 만든다.

전 세계 동물 사료 무역은 2011년에 8억 7,300만 톤의 사료(혼합사료 등가물)를 생산했으며,[1] 국제사료산업연맹(International Feed Industry Federation)에 따르면[2] 연간 성장률은 약 2%로 빠르게 10억 톤에 접근하고 있다. 인간의 식품이 아닌 사료를 재배하기 위해 농경지를 사용하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옥수수와 같은 일부 유형의 사료도 인간의 식품 역할을 할 수 있다. 초원 풀과 같이 재배할 수 없는 식물은 인간이 소비하는 작물에 사용할 수 있는 땅에서 자랄 수 있다. 많은 경우 가축 사료용 풀 생산은 토양에 유기물을 형성하기 때문에 인간이 소비할 수 있는 작물 간 귀중한 간작이다. 이러한 토양 유기물 증가가 기후 변화를 완화하는지 평가할 때 첨가된 유기물의 영속성과 사료 제품 사용 중에 발생하는 배출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동물에게 먹이는 일부 농업 부산물은 인간에게 맛이 없을 수 있다.

용어[편집]

대한민국에서 흔히 쓰는 사료(飼料)는 먹이라는 순화어를 사용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먹이를 위해 기르는 작물[편집]

건강상의 문제[편집]

과거에는 프리온 오염으로 인해 소 사료에 반추 동물 고기와 뼈 가루가 포함되어 소 해면상 뇌병증(BSE 또는 "광우병")이 퍼졌다. 이러한 관행은 현재 이러한 관행이 발생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금지되어 있다. 일부 동물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상하거나 곰팡이가 핀 사료에 대한 내성이 낮으며, 특정 유형의 곰팡이, 독소 또는 독성 잡초가 사료 공급원에 실수로 혼합되어 동물의 질병이나 사망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미국 보건복지부는 상업용 가축 사료에 존재할 수 있는 수의학적 사료 지침 유형의 약물을 규제한다.

관련 단체[편집]

같이 보기[편집]

갤러리[편집]

각주[편집]

  1. “allaboutfeed.net”. 《allaboutfeed.net》. 2012년 3월 21일. 2014년 10월 1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4년 10월 6일에 확인함. 
  2. “IFIF”. 《IFIF.org》. IFIF. 2014년 10월 1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4년 10월 8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