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슬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대표적인 머슬카인 AC 코브라

머슬카(muscle car)는 고출력을 내는 고성능 자동차를 가리키는 용어로 미국에서 생산된 일부 자동차 모델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유럽에서 페라리, 람보르기니, 포르쉐, 맥라렌 등의 업체들이 고성능의 슈퍼카를 만들자 미국에서는 유러피언 슈퍼카에 대항 하기 위해 고성능의 자동차인 아메리칸 머슬을 만들게 되었다. 머슬카는 ‘근육질의 자동차’, ‘힘센 자동차’라는 사전적 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힘을 중요시하는 가장 미국적인 자동차이다.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슈퍼카와 유사하지만, 머슬카는 고회전보다는 저회전에서의 가속력과 토크를 중시한다.

정의[편집]

머슬카V8 엔진에 고배기량의 크고 강력한 엔진을 탑재하고, 특히 일반도로 자동차 경주 (street racing)나 드래그 자동차 경주(drag racing)와 같이 가속력에 역점을 두고 정비된 중형차를 가리킨다. 머슬카는 2인승으로 작게 만들어진 스포츠카나 2~4인승으로 고속 주행을 위한 GT카 등과 혼동할 우려가 있으나 고성능의 대형차나 소형차들은 논란의 소지가 있기는 하지만 머슬카라 부르지 않는다. 예를 들어, 포드 머스탱에 영향을 받은 소형 스포츠 쿠페는 포니카라고 부른다.

미국의 머슬카[편집]

1965년 로드 & 트랙 자동차 잡지는 다음 모델들을 머슬카로 분류했다.

이후의 머슬카로는 다음과 같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