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베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맥베스

맥베스의 비극》(The Tragedy of Macbeth, 추정 1605-1606)은 셰익스피어가 쓴 비극이다.

개요[편집]

이 비극은 셰익스피어의 작품 중 가장 짧고 급속한 극의 전개로 긴장감(緊張感)이 넘친다. 덩컨 살해 장면에서 문지기가 희극(喜劇)스러운 한숨을 돌리는 장면까지 전개가 특히 우수하다. 현저(顯著)하게 초자연(초자연)스러운 요소도 특징이다.

줄거리[편집]

스코틀랜드의 장군 맥베스는 막료 뱅코와 더불어서 개선(凱旋)하는 도중(途中)에 황야(荒野)에서 세 마녀(魔女)를 만나 그 남자는 앞으로 왕이 되고 뱅코는 그 남자의 자손이 왕이 된다는 예언을 듣는다. 이 예언을 듣고 남모를 야심에 불붙은 맥베스는 망설이면서도 그 남자 이상으로 야심 있는 그 남자의 부인에게 사주(使嗾)받아 때마침 마중 나온 왕 덩컨을 죽이고 그 후에 뱅코와 파이프의 영주 맥더프의 처자마저 죽이나 그 남자는 뱅코의 망령(亡靈)에게 시달리고 부인도 양심의 가책(呵責)으로 말미암아 몽유병자(夢遊病者)가 되었다가 끝내 자살한다. 마녀가 두 번째로 한 예언은 버넘의 숲이 움직이지 않는 한, 또 여자에게서 태어난 것에게는 맥베스가 절대로 패하지 않는다고 말했으나 덩컨의 유아(遺兒) 말캄이 버넘 숲의 나뭇가지를 들고 쳐들어오며 맥더프도 제왕절개(帝王切開)하여 태어났다는 말을 듣고 맥베스의 마음도 꺾여 맥더프의 칼에 넘어진다.

공연 기록[편집]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공연 기록은 1611년에 사이먼 포먼(en)이 남긴 관람 기록으로, 글로브 극장에서 공연된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