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울요도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망울요도샘
Male anatomy.png
남성의 해부
Gray543.png
외음부 안쪽 동맥 가지들. (요도망울샘은 가운데 왼쪽에 표시되어있다.)
라틴어 명칭 glandulæ bulbourethrales
그레이 해부학 subject #264 1253
동맥 요도망울동맥
파생된 조직 요생식
MeSH Bulbourethral+Glands

망울요도샘, 또는 요도구선, 카우퍼 선(해부학자 윌리엄 카우퍼의 이름을 따옴)은 두 개의 조그마한 외분비 기관으로서 인간 남성의 생식 기관 중 하나이다. 이것은 여성의 바르톨린 선상동 기관이다.

위치[편집]

망울요도샘은 회음부 안쪽, 요생식격막의 두 근막 사이, 음경이 시작되는 부분의 요도 막성부 뒤 양쪽에 자리잡고 있다. 또한 요도괄약근가로무늬근으로 둘러싸여있다.

구조[편집]

망울요도샘은 복합관포상샘으로서, 각각의 크기는 대략 완두콩 정도이고, 섬유질로 덮여 뭉쳐있는 몇 개의 덩어리로 구성되어있다. 각 소엽은 둥글게 배치된 상피세포를 따라 자리잡고 있고, 자신과 다른 소엽들로부터 나오는 끼리 뭉쳐 하나의 배출관을 형성하는 상다수의 소핵을 포함하고 있다. 이 배출관은 약 2.5 cm 의 길이를 갖고 있으며, 음경의 시작 부분의 요도에 연결된다. 망울요도샘은 나이가 들 수록 그 크기가 차츰 줄어든다.[1]

기능[편집]

성적 각성 중에 망울요도샘에서는 쿠퍼액이라고도 일컫는 맑은 점액질의 분비액을 만들어낸다. 이 액체는 정자가 지나가기 쉽게 요도를 매끄럽게 해주고, 요도에 남아있는 산도를 중화시키며,[2] 요도에 남아있을 지 모르는 오줌이나 외부 유입물을 내보내도록 하는 기능이 있다. 또한 사정구부요도에 남아있는 정자를 운반해 다음 사정 이전에 밖으로 내보내도록 하기도 한다.

참고 그림[편집]

주석[편집]

  1. 그레이 해부학, 38번째 판, 1861쪽.
  2. (언어 오류) Chughtai, Bilal, Ahmed Sawas, Rebecca L. O'Malley, Rohan R. Naik, S. Ali Khan, Srinivas Pentyala. A Neglected Gland: A Review of Cowper's Gland. 《International Journal of Andrology》 28 (2): 74–7. doi:10.1111/j.1365-2605.2005.00499.x. ISSN 0105-6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