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사회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말레이시아 사회당(PSM, Parti Sosialis Malaysia)또는 말레이시아 사회주의당말레이시아사회주의 정당이다.

역사[편집]

말레이시아민중(대농장 노동자, 도시 빈민, 공장 노동자, 농민)들이 그들의 권리를 주장하고 지키기 위해 1998년 창당하였다. 1994년 수도 쿠알라룸푸르에서의 민중시위로 민중운동 경험을 익힌 말레이시아의 민중들은 사회주의 정당을 결성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2년동안 준비하여 1998년 5월 1일(노동절)에 말레이시아 사회당을 창당하였다. 헌법에서 정치의 자유를 존중하고 있음에도‘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정당설립을 허락받지 못했으나, 10년간 투쟁하여 2008년 6월 마침내 합법적인 정당으로 등록되었다. 인권을 침해하는 보안법에 맞서 투쟁하는 것은 물론이고, 공기업 특히 민중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병원의 민영화 반대 투쟁을 하고 있다. 덕분에 보안법 위반자들을 2년간 수용하던 수용소에 갇혔던 사람들이 석방되었다.

조직[편집]

중앙당과 지역별 단체[편집]

말레이시아 사회당은 중앙당이 있으며, 지역별로 지구당이나 민중단체가 있다. 민중단체는 사회당에 속해 있으므로, 민중단체가 있는 지역에는 당연히 지구당을 설립하지 않는다.

선거참여[편집]

사회당은 당 지지율이 꾸준히 자란 덕분에, 2008년 연방 국회와 지방 의회 선거때 패락과 셀란고 선거구에서 각각 한 명씩 당선되었다.

당원교육[편집]

사회당 당원들은 한달에 1분과씩, 13개월간 13개의 교육을 받는다. 교육 내용은 마르크스,레닌의 사상과 사회주의 사상가들, 국내/해외 혁명사, 여성해방, 소수 민족의 인권등으로 짜여져 있다. 교육 기간동안 다양한 대중 활동과 조직 사업에도 참여한다.

바깥 고리[편집]

말레이시아 사회당 웹사이트

출처[편집]

본 기사는 레디앙 기사에 근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