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저우 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만저우 향의 위치

만저우 향(한국어: 만주향, 중국어: 滿州鄉, 병음: Mǎnzhōu Xiāng)은 중화민국 핑둥 현이다. 넓이는 142.2013㎢이고, 인구는 2014년 1월 기준으로 8,108명이다.

지리[편집]

만저우 향은 핑둥 현 남단에 위치하고, 북쪽 및 서북쪽은 무단 향과 서쪽은 처청 향과 남쪽 및 남서쪽은 헝춘 진과 각각 접하고, 동쪽은 태평양에 접하고 있다. 헝춘 반도 동부의 구릉지대에 위치해, 지질상으로는 중양 산맥의 일부로 분류되고 있다. 이 때문에 향내에는 산이 많지만, 지세는 비교적 완만하고 해발은 700m이하이다. 기후는 열대 몬순 기후에 속하고, 매년 10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는 지형 관계로 강한 산바람을 받는다.

역사[편집]

만저우 향은 옛날에는 원주민인 파이완족의 거주지이며, 옛 이름은 문솔포(蚊蟀埔)이다. '문솔포'의 지명은, 원주민이 수렵을 행한 후, 먹다가 남긴 부위를 방치했기 때문에 동물의 썩은 냄새가 주위에 진동했던 것에서 유래한다. 파이완어로는 '냄새나다'는 Manutsuru이고, 대만어로 소리의 가까운 문솔(蚊蟀, báng-sut)로 음역되어 후에 이주 한 한족에 의해 문솔포로 불리었다. 1920년의 타이완 지방제 개편 때 도코 군의 류큐 장과 한 쌍을 이루고, 또 일본어로 문솔과 소리가 가까운 만슈(満州)로 개명되어, 만슈 장(満州庄)을 다카오 주 고슌 군의 관할로서 설치했다. 전후에는 가오슝 현 만저우 향으로 개편되었고 1950년에 핑둥 현에 귀속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관광[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