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수르 빈 자이드 알나하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만수르 빈 자이드 알나하얀
منصور بن زايد آل نهيان
AM Spindelegger in Abu Dhabi (8469568165) (cropped).jpg
아랍에미리트 아랍에미리트제7대 부총리
임기 2009년 5월 10일 ~

국적 아랍에미리트 아랍에미리트
출생일 1970년 11월 20일(1970-11-20) (44세)
출생지 아랍에미리트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토후국) 아부다비
정당 아랍에미리트 내각
종교 이슬람
배우자 마날 빈트 무하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
알리아 빈트 무하마드 빈 부티 알하메드
부모 자이드 빈 술탄 알나하얀 (부)
파티마 빈트 무바라크 알케트비 (모)

만수르 빈 자이드 빈 술탄 알나하얀(아랍어: منصور بن زايد آل نهيان, 영어: Mansour bin Zayed bin Sultan Al Nahyan, 1970년 11월 20일 ~ ) 혹은 셰이흐 만수르(Sheikh Mansour)는 아랍에미리트의 정치인이자 대통령할리파 빈 자이드 알나하얀의 동생으로, 프리미어리그맨체스터 시티 FC의 구단주이기도 하며 재산은 가족 재산들까지 포함해 약25조원(약 150억 파운드)로 추정된다. 만수르는 현재 알나하얀 가문의 2인자이다.

일생과 경력[편집]

아랍에미리트 (독립 이전에는 톨샤르 오만) 아부다비 출생으로 아부다비 대학 졸업 후 미국으로 떠나 1993년 국제 관계 외교에 관련한 학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1997년 아랍에미리트의 초대 대통령이던 아버지 자이드 빈 술탄 알나하얀에 의해 사무실의 회장을 담당하였고, 형 할리파 빈 자이드 알나하얀이 대통령이 되면서 본격적으로 정치에 참여하였다.

2000년부터 문서 및 연구 국립센터 위원장, 2005년 아부다비 교육위원회(ADEC), 에미리트 재단, 아부다비 식품, 아부다비 발전을 위한 기금의 회장을 지냈고, 2005년 ~ 2006년에는 아부다비 사법학과 회장으로 재직하였다.

2005년 석유 최고위원회의 회원으로 임명되었고 국제 석유 투자 회사위원회와 아부다비 투자위원회(ADIA)의 위원장을 지냈고, 2007년 에미리트 투자 기관의 자금 담당관으로 임명되었다.

2007년 칼리프 빈 자이드 자선 재단의 회장으로 임명되었고, 2006년까지는 걸프 은행에서 아랍에미리트의 학생들을 위한 유학 장학금 제도를 설립하였다.

2008년 9월 술라이만 알파힘과 함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맨체스터 시티 FC타이의 전 총리 탁신 친나왓으로부터 인수해 구단주가 되어 맨체스터 시티 FC를 통하여 2011-2012년 프리미어리그를 우승하였다.

본명의 의미[편집]

만수르 빈 자이드 빈 술탄 알나하얀이라는 이름 자체가 그가 왕족 가문의 고귀한 혈통을 지니고 태어났음을 의미한다.[1] 일단 알나하얀 가문은 1700년대부터 아부다비를 통치해왔다. 게다가 그의 이름에 들어가있는 술탄이라는 이름의 의미 자체가 중동에서는 왕 또는 국가지도자를 의미하며 독일어문화권 국가의 카이저, 러시아의 차르와 같은 의미의 호칭이다. 또한 만수르라는 이름의 어원은 아랍어 단어 '나스르(nasr)'에서 온 것으로 '승리를 거둔'(victorious)이란 뜻을 갖고 있다. 이는 영어 문화권의 여성 이름인 '빅토리아(victoria)'나 스페인어 문화권의 남성 이름인 '헤라르도(gerardo)'와 뜻이 동일하다.

사업 경력[편집]

국제석유투자회사(International Petroleum Investment Company)의 소유주이다. 이 회사는 아바르 인베스트먼트(Aabar Investments)의 71%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만수르의 투자 대상 중의 하나이다.

주석[편집]

  1. (슈퍼리치-해외) ‘부의 상징’, 만수르 이름에 담긴 비밀은?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