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차로 온 손님들 (영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막차로 온 손님들유현목 감독, 이은성, 이상현 각색의 1967년 한국 영화이다. 홍성원의 소설 막차로 온 손님들을 원작으로 한다.

줄거리[편집]

폐장 육종 환자로 이미 죽음을 선고(宣告)받은 시한부 인생 동민(이순재)이 우연한 기회에 알게된 보영(문희)이란 아가씨의 따뜻한 사랑으로 아파트에다 보금자리를 차리고 재생(再生)을 다짐한다. 한편 전위화가(前衛畵家)인 김성옥(金聲玉)은 미워했던 여인을 엘리베이터 속에서 목졸라 죽이는 등, 살인도 해프닝식이다. 또한 돈을 많이 벌어 큰 파티를 베풀었지만, 공허감만 남는 성훈 등 현대인의 사랑과 좌절(挫折)을 묘사한 작품이다.

개요[편집]

유현목 감독으로서는 <오발탄> <잉여인간> 등에 이어지는 소외당한 현대인에 대한 집요한 응시(凝視)를 영상(映像)을 통해 보인 작품. 통금 사이렌이 되기 얼마 전 거의 막차를 타고 귀가(歸家)해야 하는 주인공 이순재와 성훈·김성옥의 입장은 고생하는 사람들이라기보다는 차라리 고독한 사람들이라는 점에서 보다 현대적인 우수를 던져준다. 제11회 부일영화상에서 촬영상. 제4회 한국연극영화상에 연기상(문희)·음악상 등을 수상했다.

출연[편집]

바깥 고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막차로 온 손님들"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