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승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지막 승부
장르 드라마
방송 시간 매주 월·화요일 밤 9시 50분
방송 분량 60분
방송 기간 1994년 1월 3일 ~ 2월 22일
방송 횟수 16회
방송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방송 채널 MBC 문화방송
연출 장두익
극본 손영목
출연자 장동건, 손지창, 박철, 장항선, 박형준, 신은경, 심은하, 엄유선, 이상아, 이종원
음성 한국어

마지막 승부》는 1994년 1월 3일부터 2월 22일까지 문화방송에서 방영된 미니시리즈이다. 1994년 8월 23일부터 9월 13일까지 홍콩 STAR TV에서도 방영되었다.

제작진[편집]

출연진[편집]

우정출연[편집]

특별출연[편집]

줄거리[편집]

열정이 뿜어져 나오는 젊은이들의 승부와 좌절, 사랑을 숨가쁘게 그려낸 농구 드라마이다.[1]

고등학교 시절, 절친 동기생인 이동민-윤철준-호성은 고교대회 농구 결승전에서 김선재가 소속한 고교와 대결해 우승을 차지한다. 대학 진학을 앞두고, 신라대에서는 윤철준과 호성을 동반 입학 시키는 조건으로 이동민을 스카우트 하기로 하나, 집안 형편이 어려운 이동민은 더 많은 장학금 제공을 약속한 명성대에 홀로 진학하고, 갈 곳 없는 신세가 된 윤철준과 호성은 실의에 빠진 나날을 보낸다. 김선재는 한영대에 진학한다.

윤철준과 호성은 술을 마시면서 이동민의 활약상을 TV로 보게 되고, 호성은 윤철준에게 농구를 다시 시작할 것을 강권한다. 그러나 윤철준은 완강히 거부하며 자리를 박차고, 호성은 길을 건너던 윤철준을 급히 뒤쫓다 덤프트럭에 치어 사망한다. 이는 윤철준이 농구공을 다시 잡는 계기가 된다. 재수 학원에 등록을 하고, 이듬해에, 한영대 농축산학과에 입학하게 된다. 농구부원을 찾아 과 대항 농구대회를 참관하던 한영대 농구부 코치가 농축산학과 대표 윤철준의 활약상을 보고, 한영대 농구부 유니폼을 입히게 된다.

농구대잔치에서 한영대와 명성대가 대결하나, 한영대 김선재가 명성대 이동민에게 악의적인 파울을 범하고, 양 팀간의 말싸움은 곧 난투극으로 번져, 전국에 TV로 생중계 된다. 한영대 재단 이사회에서는 농구부의 해체를 결정한다. 물의를 일으킨 김선재는 학교를 떠나 조직폭력배가 되고, 나머지 농구부 선수들은 탄원 및 서명운동을 벌인다. 재단 이사회에서는 농구부 재창단을 결정하고, 한영대 농구부는 지옥훈련을 통해 1년 후 다시 농구 무대에 등장한다.

김선재도 재창단된 농구부에 돌아와 훈련에 매진했고, 농구대잔치에서 명성대와 결승전에서 격돌하게 된다. 이 경기에서, 김선재는 조직폭력배 시절 다친 무릎을 다시 다치게 되어 영영 코트로 돌아오지 못하게 되나, 경기 종료와 함께 윤철준은 버저비터 덩크슛을 성공시키며 게임을 승리로 이끈다.

후에, 윤철준은 시골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고, 이동민은 실업 농구에 진출해 국가 대표로 활약한다. 윤철준이 근무하는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둘 중 누가 더 농구를 잘 하느냐 묻고, 윤철준과 이동민은 서로 자신이 더 잘 했다며 자랑한다. 그 둘의 1대1 게임을 위한 점프볼로 '마지막 승부'가 종영되었다.

OST[편집]

  • 마지막 승부의 주제곡은 가수 김민교가 불렀다. 그러나 이 노래는 데라다 게이코(寺田恵子)의 《Paradise Wind》를 표절하여 방송 중간에 음을 바꾸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더 보기[편집]

주석[편집]

  1. 마지막 승부 (다시보기는 유료로만 가능, 스폰서 불가)
문화방송 월화드라마
이전 작품 작품명 다음 작품
마지막 승부
(1994년 1월 3일 ~ 1994년 2월 22일)